KT, 초중생 대상 AI 활용능력시험 'AICE 퓨처' 첫 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KT는 초·중학생의 인공지능 활용 역량을 평가하는 AICE(AI Certificate for Everyone, 에이스) 퓨처 특별시험을 시행했다고 9일 밝혔다.
KT가 개발한 인공지능 활용 능력시험인 AICE는 그동안 성인 및 고등학생 중심으로 시행돼 왔으나 AICE 퓨처를 통해 전 생애주기에 걸친 인공지능 교육 및 역량 검정이 가능해졌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하반기 본격적인 정기시험 개시, 다각도 협업으로 국내 AI 저변 확대 가속화
KT는 초·중학생의 인공지능 활용 역량을 평가하는 AICE(AI Certificate for Everyone, 에이스) 퓨처 특별시험을 시행했다고 9일 밝혔다.
KT가 개발한 인공지능 활용 능력시험인 AICE는 그동안 성인 및 고등학생 중심으로 시행돼 왔으나 AICE 퓨처를 통해 전 생애주기에 걸친 인공지능 교육 및 역량 검정이 가능해졌다.
AICE 퓨처는 총 3개 등급으로 구성돼 있으며, 초중생 대상으로 인공지능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블록 코딩을 통해 컴퓨팅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을 함양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KT가 개발한 블록 코딩 플랫폼 AI 코디니를 교육과 시험에 활용해 알고리즘의 원리를 이해하고 음성합성이나 음성인식 등을 실습할 수 있다.
이번에 시행한 특별시험은 입문등급인 3급으로 지난달 전국 14곳의 오프라인 시험장 및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초중생 710여 명이 응시했다. 인공지능의 개념과 윤리 등을 묻는 객관식 문항과 블록 코딩으로 문제의 오류를 해결하는 실습 과제 문항, 프로젝트형 블록 코딩 문항 등으로 설계됐다.
합격자에게는 AICE 자격증과 디지털 배지가 발급된다. 응시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94%가 다음 단계 시험에 도전하겠다고 응답했다.
KT는 올 하반기에 이번 특별시험의 상위 레벨인 1급과 2급도 순차적으로 공개하고 본격적으로 AICE 퓨처 정기시험을 개최할 예정이다. 또 국내 인공지능 저변 확대를 위해 AICE 캠프를 열고, 국립부산과학관과 협업해 동남권 청소년들에게도 AI 활용 역량 향상 기회의 접근성을 높일 계획이다. 창의융합형 AI 인재 양성의 일환으로 상명대 창의예술 영재교육원과도 공조하고 있다.
KT 그룹인재개발실장 진영심 상무는 "디지털 시대에 인공지능 활용 능력은 전 세대를 불문하고 모두가 갖춰야 하는 기본 역량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KT가 보유한 AI 인재 육성 노하우를 바탕으로 미래 인재들이 인공지능을 활용해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디지털 네이티브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CBS노컷뉴스 윤준호 기자 yjh@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원희룡 "선산 개발?" 반박에도…김건희家, 수년걸쳐 개발 정황
- "가능한 많은 우승을 하겠습니다" PSG 입성한 이강인의 목표
- 끝없는 '바가지' 논란에 도입한 해결책이 '가격표'
- 술자리 말다툼 하더니…"무시하지마" 흉기로 '푹'
- 영아 유기 이유가…"출산 알려질까 두렵다, 특히 부모 알까봐"
- 尹 지지율 3.1%p 하락한 40.5%…국민의힘 38.4%, 민주당 45.7%
- 김정은 두문불출…상반기 공개활동 2020년 빼고 최저 35회
- [뒤끝작렬]1.8조 사업 "내 단독"으로 취소 장관…책임인가 만용인가
- 종적 감춘 수입車 'NO재팬'…렉서스, BMW·벤츠 이어 3위
- [르포]오염수 방류 앞둔 수산시장…"정쟁 그만, 상인들 살려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