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한 방울까지 점검"…오늘 민주당 면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라파엘 그로시 IAEA 사무총장이 박진 외교부 장관, 유국희 원안위원장을 만나서 후쿠시마 오염수에 대한 종합 검토 결과를 설명했습니다.
라파엘 그로시 IAEA 사무총장은 방한 이후 오염수 방류 반대 시위가 이어지고 있는 것과 관련해, SBS에 이렇게 밝혔습니다.
[라파엘 그로시/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 : 그래서 제가 여기 있는 것이죠. 우리(IAEA)는 우리가 한 일에 대해 설명할 필요가 있고 해명이 되길 희망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라파엘 그로시 IAEA 사무총장이 박진 외교부 장관, 유국희 원안위원장을 만나서 후쿠시마 오염수에 대한 종합 검토 결과를 설명했습니다. 오늘(9일)은 민주당 측과 만남이 예정돼 있습니다. SBS와 만난 그로시 사무총장은 오염수 방류가 끝나는 순간까지 일본 측 계획 이행을 점검하겠다는 의지를 밝혔습니다.
김아영 기자입니다.
<기자>
라파엘 그로시 IAEA 사무총장은 방한 이후 오염수 방류 반대 시위가 이어지고 있는 것과 관련해, SBS에 이렇게 밝혔습니다.
[라파엘 그로시/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 : 그래서 제가 여기 있는 것이죠. 우리(IAEA)는 우리가 한 일에 대해 설명할 필요가 있고 해명이 되길 희망합니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우선 일본의 계획이 제대로 이행된다면 오염수 방류가 국제 기준에 부합한다는 IAEA의 최종 결론을 재확인했습니다.
이어 전문가들 사이에 의견 불일치는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라파엘 그로시/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 : 이견은 없었습니다. 전문가 그룹 안에서 과학적으로 어떠한 불일치도 없었습니다.]
오염수 육상 저장과 같은 대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했어야 한다는 일각의 비판에는 동의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라파엘 그로시/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 : (IAEA가 다른 대안을 협의할 수는 없었습니까?) 축적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IAEA는 (오염수) 해법을 지연하는 것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 후쿠시마 현지 사무소를 통해 계획 이행을 점검하는 게 가장 중요한 업무가 될 거라고 밝혔습니다.
[라파엘 그로시/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 : (IAEA 팀은) 마지막 한 방울이 안전하게 방류될 때까지 매우 오랜 기간 현지에 머물 것입니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이어 박진 외교부장관, 유국희 원안위원장을 만났습니다.
유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IAEA 후속 검증에 한국의 참여를 요청했고 그로시 사무총장은 가능한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답했습니다.
그로시는 오늘 민주당 측과의 면담에서도 객관적이고 과학적 보고서를 달리 해석할 수 없다며 최선을 다해 결과를 설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이승환·조창현, 영상편집 : 위원양)
김아영 기자 nina@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지하탱크 가스에 중독된 근로자 숨져…소방대원도 질식
- 단속 경찰 무시한 채 질주…만취 차량에 40대 가장 참변
- "일자리 뺏을 거냐" AI에 묻자…정교함에 창조자 놀랐다
- 복화술 사라졌다 부활…한국 오면 달라지는 뮤지컬 [더스페셜리스트]
- 손흥민도 응원…"남자 대표팀 뛰어 넘길"
- 꽉 막힌 주말 양평…"새우등 터져" 백지화에 주민들 허탈
- [단독] IAEA 사무총장 "오염수 마지막 한방울까지 점검"
- [포착] 日 붉은 바다 이어 '녹색 형광 하천'…또 무슨 일이?
- "전 남친 만났지?" 의심하며 엽기적 폭행, 30대 남성 실형
- [Pick] "결혼 허락했더니 임신한 내 딸 왜 죽였어"…분통 터뜨린 日 부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