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엔 운동] 나이 들수록 배는 '남산', 다리는 '젓가락'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나이가 들어갈수록 하체의 근육은 사라진다.
이때 전신에서 가장 큰 3대 근육인 대흉근(가슴), 대둔근(엉덩이), 대퇴근(허벅지) 중 두 가지가 모여있으며 전체 근육의 70%를 차지하는 하체의 근육이 급속도로 빠지게 되면서 다리가 얇아지게 되는 것이다.
똑같은 양의 음식을 섭취했을 때 하체 근육이 없는 사람들은 살, 특히 내장 지방이 찌게 되는 것이다.
하체 근육은 척추가 받는 하중을 받쳐주고 분산시켜 주며 보행 중에 무릎이 받는 하중도 감소시켜 준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신수정 기자] 나이가 들어갈수록 하체의 근육은 사라진다. 뱃살은 튀어나오는데 다리는 젓가락처럼 가늘어지는 'ET' 같은 몸매가 되는 사람이 많다.
일반적으로 30대 후반, 40대부터 인체의 근육은 줄어들기 시작한다. 이때 전신에서 가장 큰 3대 근육인 대흉근(가슴), 대둔근(엉덩이), 대퇴근(허벅지) 중 두 가지가 모여있으며 전체 근육의 70%를 차지하는 하체의 근육이 급속도로 빠지게 되면서 다리가 얇아지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얇아진 다리는 건강에 여러 가지 문제점을 발생시킨다.
먼저 당뇨병과 각종 심혈관 질환의 발생률이 높아진다. 근육은 몸에 당분을 저장하는 역할을 가지고 있는데 큰 근육일수록 많은 양의 당분을 저장할 수 있다. 당분은 우리가 생활하는 데 쓰이는 에너지로 사용되고 남으면 몸에 쌓인다. 근육이 많은 사람일 경우 근육이 이런 '잉여 당분'을 저장하고 소비하며 몸속에 쌓이지 않게 해주지만, 근육이 없다면 잉여 당분은 혈관이나 내장 등에 쌓여 앞서 말한 질환들을 유발하게 된다.
이와 함께 기초대사량이 급격하게 떨어지며 내장 지방이 불어나게 된다. 근육을 움직이지 않고 근육을 유지하는 데에도 많은 양의 칼로리가 소모된다. 근육이 많고, 클수록 몸에 기초대사량은 높아지게 되고 반대로 근육이 없으면 기초대사량도 낮아진다. 똑같은 양의 음식을 섭취했을 때 하체 근육이 없는 사람들은 살, 특히 내장 지방이 찌게 되는 것이다.
또 관절의 안전성이 떨어지면서 쉽게 넘어지게 된다. 하체 근육은 척추가 받는 하중을 받쳐주고 분산시켜 주며 보행 중에 무릎이 받는 하중도 감소시켜 준다. 이런 하체 근육이 감소한다면 관절에 가는 부담은 늘어나 관절염이 발생할 수 있고, 몸에 하중을 견디지 못해 자주 넘어지는 일이 생기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하체 운동은 건강한 삶을 위해 선택이 아닌 필수로 챙겨야 한다.
가장 좋은 운동으로는 스쿼트를 추천한다. 3대 근력 운동 중 하나인 스쿼트는 주로 엉덩이와 허벅지에 자극을 주지만, 자세를 잡고 유지하는데 온몸에 힘을 사용하므로 전신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또 바벨, 덤벨 등을 사용하는 스쿼트가 부담스럽다면 맨몸으로도 훌륭한 운동 효과를 낼 수 있다.
방법은 발을 어깨너비보다 조금 더 넓게 벌리고 선 자세에서 허리를 곧게 펴고 엉덩이를 뒤로 밀어낸다는 느낌으로 무릎을 구부려 허벅지가 바닥에 수평이 되도록 천천히 앉는다. 이 자세를 몇 분간 유지한 뒤 처음 자세로 돌아오면 된다. 이때 완전히 주저앉거나 상체가 말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양손은 가슴 앞쪽에 깍지를 끼거나 반대쪽 어깨 위에 올려두면 된다.
/신수정 기자(soojungsin@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일 정상, '북러 파병' 강한 우려…더 긴밀히 공조하기로
- 재계 "상법 개정안, 소수 주주 모두 만족시킬 길은 없어"
- '무게만 13㎏' 기내용 가방에서 발견된 축축한 티셔츠, 충격적인 정체는…
- SKT '스캠뱅가드', CES 혁신 어워즈서 '최고 혁신상'
- '선택과 집중' 카카오, 1년 새 계열사 20여개 축소 '몸집 줄이기' 지속
- LGU+, 포스텍·코닝과 협력…6G RIS 검증 성공
- "노트북부터 놀이공원 이용권까지"…이통3사 '수험생' 이벤트 선보여
- 13세와 동거하며 성관계해 재판 중인 20만 유튜버, 부인에 주먹질해 체포
- 간 큰 개미만 남았다…7일간 레버리지 ETF 4500억 순매수
- "너도나도 미국으로"…주식·코인, 투자자금 해외 이전 급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