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버소울 김맵희 "순이 수영복 곧 나온다"

홍수민 기자 2023. 7. 8. 2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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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비하인드, 현장 Q&A 등 유머러스하고 솔직한 소통 선보여
- 유저와 포즈를 취하는 김철희 나인아크 PD

에버소울 6개월 기념 오프라인 감사제 '포에버, 포 에버소울'에서 김철희 나인아크 PD는 많은 에버소울 유저들이 궁금해하던 3분기 업데이트 로드맵을 감사제 현장에서 직접 발표했다. 개발 비하인드 토크, 현장 Q&A 등 참석한 유저들과의 소통에도 힘썼다.

자신을 '옛날 오타쿠'라고 소개한 김 PD는 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 페이트 시리즈의 마력 공급, 진월담월희 등 심도있는 오타쿠력을 뽐냈다. 초청된 유저들은 김 PD의 재치 있는 입담에 웃고 떠들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그는 개발 비하인드 토크와 사전 및 현장 Q&A 과정에서 필터링 없는 진솔한 표현을 사용해 유저들과 공감대를 형성했다. "돈을 많이 벌어야 컬래버레이션도 가능하다", "가구 많이 구매해달라" 등 깨알같은 홍보도 잊지 않았다.

긴 시간 진행된 Q&A 과정에서도 지친 기색 없이 성심성의껏 답변하는 김 PD의 열정에 유저들은 박수를 보냈다. 감사제 종료 후, 김 PD는 포토존에서 유저들과 사진을 찍는 시간을 가졌다.

■ 개발 비하인드 토크



이건  나인아크 대표와 김철희 PD가 마이크를 잡았다. 이 대표는 "반주년 행사를 맞이하게 되어 정말 감사드린다"라며 개발 비하인드 토크 시작을 알렸다. 뒤이어 등장한 김 PD는 "안녕하세요 옛날 오타쿠 김철희입니다"라고 자신을 소개했다.



 



Q. 김철희 PD는 가짜 오타쿠?



크게 신경쓰지는 않았다. 예전에는 누군가 "오타쿠니?"라고 물으면 "아니"라고 대답하는 게 당연했다. 요즘은 진짜와 가짜 오타쿠 논란이 있다는 것 자체가 시대가 바뀌었다고 생각된다. 뭐가 진짜인지도 잘 모르겠다. 베르단디 세대라서 연식이 오래된 것은 맞다.



 



Q. 영원한 15세 버튜버 김맵희



전에 로드맵 발표에서 말씀드린 적 있었다. 김맵희는 마케팅 용도로 제작된 캐릭터였는데 계획이 취소되며 아무도 쓰지 않게 되었다. 아무도 쓰지 않는다면 내가 쓰겠다는 마음으로 제가 사용하게 되었다.



원래는 14세가 가장 아름다운 나이라고 생각했다. 14세가 15세 게임을 하는 것은 말이 되지 않냐는 카카오게임즈의 문의가 있었다. 내년에도 내후년에도 영원한 15세로 살아갈 계획이다.



차마 회사에서 할 수는 없어서 집에서 문을 잠그고 웹캠으로 촬영 중이다. 원래는 세팅을 해서 넣었는데 눈이 작아서 메피가 계속 웃었다. 단축키로 고개를 흔들면서 촬영하게 됐는데 누구에게 차마 보여줄 꼴이 되지 못해서 집에서 촬영하고 있다. 앞으로도 15세 김맵희로 찾아뵐 예정이다. 잘 부탁드린다.



 



Q. 오마쥬



재클린의 건버스터, 캐서린의 트루 엔딩이나 여름 이벤트 2차 제목 등 오마쥬나 패러디 요소가 많다. 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을 좋아해서 많이 따 왔다.



코스튬 이름에도 오마쥬나 패러디가 많이 들어갔다. 직접 찾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지난 이벤트에서 등장했던 G.메피도 진월담월희 G.아키하의 오마주다.



 



Q. 에러 발생



악령 토벌 재클린에서 그로기 상태에 돌입하면 '에러 발생'이라는 자막이 나온다. 기획 당시에는 한 번만 말할 예정이었다. 버그가 생겨서 그로기 끝날 때까지 계속 말하게 됐다.



수정하려고 보니 진짜 에러같고 느낌이 괜찮길래 밀고 나가기로 했다. 호평을 많이 받아 만족스러운 업데이트였다.



Q. 거대 비비안



여름 이벤트 거대 보스다. 거대 비비안을 만들고 싶었는데 말로 설명이 잘 되지 않았다. 그림판으로 핵심만 그려서 부탁했다. 상상했던 그대로 나와서 다행이다.



직원들이 처음 그림을 보고 "에리카 안경인가요?"라고 물었다. 자세히 보면 아니라고 답변했다. 직원들이 참 고생이 많다.



 



Q. 정령 디자인 변경



린지의 경우 죽어야 사는 모 게임의 캐릭터와 비슷하다는 지적이 있어서 흰 색에서 검은 색으로 컬러 파레트를 변경했다. 죽음과 점점 가까워지는 린지의 스토리 속 모습과 잘 어울렸다. 결과적으로는 디자인 변경 잘한 것 같다.



도라는 원래 곰이었다. 블로그의 열받는 곰 캐릭터와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어 급하게 변경하게 됐다. 곰 탈을 벗으면 안에는 미소녀라는 설정이 있었는데 그 부분은 좀 아쉽다. 프림은 예쁘지 않다는 이유로 디자인이 변경됐다. 이름도 데보라에서 프림으로 바뀌었다. 



니콜은 런칭 후에야 유사한 캐릭터를 알게 됐다. 디자인을 바꾸려고 했는데 런칭 초반 이슈가 너무 많아 고치다 보니 시기를 놓쳤다. 지금은 애매해진 것 같다. 현재의 니콜을 좋아하는 분들도 있어서 수정 여부는 고민 중이다.



 



Q. 두둥실? 메리 크마리소스



첫 이벤트로 크리스마스 이벤트를 예정하고 있었다. 에버소울 세계에 크리스마스가 없으니 크마리소스라 표현한다는 식이었다. 런칭 일정이 변경되게 되면서 어딘가로 사라졌다. 당시 제작한 성탄절 코스튬은 올해 크리스마스 시즌에 배포된다.



두둥실도 AGF나 지스타에서 공개하려고 한 건 아니다. 원래 두둥실은 탈리아 테마곡이었다. 급하게 만들어놓은 곡이 없어 그대로 쓰게 됐다. 수능 금지곡 급의 중독성을 자랑한다.



 



Q. 우리의 숨결이, 당신에게 닿아



에버소울 인트로에서 메피와 유리아가 마력을 모아 구원자를 소환한다. 처음 대사가 바로 "우리의 숨결이, 당신에게 닿아"다.



원래 메피와 유리아가 손을 잡고 소환하는 장면은 전통적 마력 전달 방식 마우스 투 마우스일 예정이었다. 15세, 12세 이용가라 문제가 생겨 손을 잡는 장면으로 대체했다. 숨결이라는 단어 또한 그 장면을 의도한 것이다. 회심의 장면이었는데, 이번 기회에 공개하려고 한다.



 



Q. 이건 나도 궁금해 by 이건 대표



① 순이 수영복 코스튬은 그렇게 광고를 해 놓고 왜 나오지 않는가? 



순이는 원래 수영복 코스튬 명단에 없었다. 이벤트 시나리오에서 순이 비중이 있어서 "코스튬은 내지 않아도 일러스트라도 내자"라고 해서 일러스트를 그렸다. 일러스트를 보자마자 제작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순이 수영복 코스튬은 방식에는 고민이 있지만 조만간 배포 예정이다.



② 터치 모션 변경 예정은 없는가?



말씀하신 지적에 동의한다. 정령과의 사이가 긴밀해지면 다른 반응을 보여줄 수 있도록 '스페셜 터치'를 도입할 예정이다. 그를 위해 모든 정령의 음성을 새로 녹음하고 있다.



■ 3분기 업데이트 로드맵



◎ 신규 정령 업데이트



신규 정령 나오미, 다프네, 멜피스&브라이스, 루테가 순차적으로 출시된다.



 



◎ 신규 이벤트



2차 여름 이벤트 엔드리스 서머, 에덴 연합작전, 몰려와요 마물의 숲, 추석 이벤트 달려라! 달밤의 토끼 질주!!가 순차적으로 개최된다.




◎ 악령토벌 신규 보스 '아야메'



악령토벌은 구원자를 만나지 못해 타락한 정령을 토벌하는 콘텐츠다. 신규 악령 보스 '피눈물을 흘리는 원귀: 아야메'가 업데이트된다. 향후 지속적으로 신규 악령 보스를 추가할 예정이다. 8월 17일 재클린의 악령토벌 최초 복각 이벤트 이후 좀 더 어려운 난이도의 악령토벌 도전이 가능하다.



 



◎ 메인 스토리 5장 후편 종말의 알, 6장 전편 아폴리온



메인 스토리 5장 전편 인간의 왕이 업데이트됐다. 20일 메인 스토리 후편 종말의 알이 공개된다. 메인 스토리는 많은 공을 들이는 콘텐츠이니만큼 앞으로도 많은 기대 부탁한다. 9월 중순에는 6장 전편 아폴리온이 공개된다.



 



◎ 기원의 탑



재클린과 홍란의 석상을 얻을 수 있는 기원의 탑이 업데이트된다. 린지 아야메의 기원의 탑은 9월 중순에 공개된다.



 



◎ 나이아, 니니 인연 스토리 업데이트



나이아와 니니 인연 스토리가 업데이트된다. 이후에도 꾸준히 정령들의 인연 스토리가 추가된다.



 



◎ 전선 도전모드 오픈



각 지역의 엘리트/보스마다 1개의 도전 모드 스테이지가 개방되며, 지역별로 순차적으로 공개된다. 등장하는 적의 스킬이 강화되거나 특수 버프로 인해 전략적인 선택이 요구된다.



도전모드는 반복적으로 전투를 수행하며 도전 과제를 클리어하는 방식이다. 도전 과제 별 획득 여부에 따라 1회성 보상을 지급한다. 아군 정령의 최대 레벨이 고정되며, 기존 5:5 전투에서 벗어난 다채로운 전투를 선보인다. 전선 도전모드는 20일 업데이트된다.



 



◎ 에덴 연합 작전 추가



정령 연합군이 각각 국가를 배경으로 연합 훈련을 벌이는 콘텐츠다. 1개의 전투 스테이지를 다양한 제한 조건 설정하여 도전하며, 설정 제한 조건에 따라 더 높은 점수를 획득한다. 작전 기한은 7일로, 매일 도전 가능한 일일 작전과 반복 도전할 수 있는 무한 작전이 존재한다. 연합 작전 상점에서 다양한 보상과 교환할 수 있다.



 



◎ 영지 실내 공간



편집 모드와 영지 실내 공간을 제공한다. 플레이어의 집에 오브제를 배치할 수 있다. 실내에서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가 가능하다. 제공되는 창고는 확장이 가능하다. 공개 일정은 아직 미정이다.
 



■ 현장 Q&A



Q. 지난 코스튬 복각 계획이 있는가?



김맵희 발표 사항에 따르면 한정 코스튬은 복각하지 않으면 얻을 수 없다고 말씀드린 적 있다. 반대로 말하면 복각하면 얻을 수 있다는 소리다. 지나간 이벤트는 때가 되면 다시 얻을 수 있다.



 



Q. 엔딩 후 처음부터 인연 스토리를 진행하는 것이 불편한데 개선 가능한가?



가장 불편한 게 에버톡이다. 인연 스토리를 다시 할 때는 에버톡 스킵 기능, 인연 스토리 엔딩 달성하면 어떤 엔딩인지 취합하고 다시 하기 버튼, 마지막 인연 스토리로 에버톡이 고정되는데 바꿀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겠다.



 



Q. 상위 성장 콘텐츠 추가 계획하고 있나?



현 시점에서는 고려하고 있지 않다. 



 



Q. 길드 레이드 외 길드 콘텐츠 추가 예정은?



전쟁 게임 PD하다 와서 그 부분은 자신이 있다. 길드전 기획을 하다가 이게 과연 유저들이 바라는 방향인가 고민했다. 유저들이 별로 좋아하지 않을 것 같아 그 기획은 백지화가 됐다.



길드 PvP 추가 계획은 없으나 영지 시스템을 통해 SLG 시스템 일부를 차용하고 있는데, 이를 확장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상업 지구 등에서 친구들과 만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다. 재미있는 요소를 고민 중이며, 개발자 노트에서 말씀드리겠다. 영지 실시간 소통은 가능하다. 확정만 되면 금방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Q. 기존 정령들의 인연 스토리 추가 계획은?



로드맵 발표에서 소개드렸다. 4분기는 하루, 플린, 도라의 인연 스토리가   페트라는 내년 초에 공개할 예정이다.



 



Q. 영지 꾸미기 시 여러 불편 요소들 개선 계획이 있는가?



마농의 인연 스토리에 타일을 한 땀 한 땀 까는 장면이 있다. 절대 개발 철학은 아니다. 영지 편집 모드 들어가며 마농 인연 스토리를 보면 될텐데 일정이 밀렸다. 프리셋과 편집 모드 제공할 예정이니 조금만 기다려달라.



 



Q. 추가 오프라인 행사 계획이나 굿즈 판매를 할 예정인가?



50명밖에 모시지 못해 죄송스럽게 생각한다. 컬래버레이션 카페와 같이 많은 분들을 모실 수 있는 행사가 좋을지, 소수 인원에 집중하는 행사가 좋을지 고민했다. 소통이 중요하다 생각했기에 이번 행사는 소수 분들 모시고 가까운 자리에서 의견을 주고받게 되었다. 



다음 행사에는 좀 더 많은 분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 그러려면 에버소울이 잘 되어야 한다. 여러분이 홍란 가구도 사 주시고 해야한다. 



 



Q. 향후 예정, 기획 중인 컬래버레이션이 있는가?



에버소울이 잘 돼야 컬래버레이션도 진행할 수 있다. 비비안 가구, 홍란 가구 많은 성원 부탁드린다.



 



Q. 탱커&힐러 추가 업데이트 계획은?



추가 계획은 있으나 날짜를 확정할 순 없다. 밸런스 기획자가 욕한다. 소외되지 않는 정령이 모토이기 때문에, 다양하고 여러 용도로 활용 가능한 정령들을 추가하겠다.



Q. 일본 출시 및 일본 더빙 사항?



어제 일본어 빌드 작업 제작이 완료됐다. 테스트 빌드지만 성공적으로 플레이할 수 있었다. 대본도 완성 후 일본 현지에 전달했다. 빌드가 크게 바뀌지는 않을 것이다.



 



Q. 인간덱, 아키 오버 밸런스와 추후 밸런스 패치 계획이 궁금하다.



저희는 의도하지 않은 버그가 아니라면 하향 패치는 염두에 두고 있지 않다. 아키의 오버 밸런스 조정 계획은 없다. 아키 외의 다양한 정령들이 활약할 수 있도록 상향하거나 활약 가능한 콘텐츠를 제공하겠다.



다음 주에도 밸런스 패치가 예정되어 있다. 의견을 주시면 검토 후 밸런스를 조정하겠다. 보수적으로 여러 차례에 걸쳐 진행하고 있으며, 데이터도 수집 중이다. 



 



Q. 전체 채팅 도입 계획은?



기획에는 있었으나 여러 불건전한 채팅과 좋지 않은 영향이 있을 것 같아 제거했다. 길드 채팅에 대해서는 이모티콘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할 예정이다. 전체 채팅은 검토 후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추가하겠다.



 



Q. 친구 외 사람들과 영지 교류 가능한 광장 시스템 가능한가?



친구나 길드원과 상업 지구에서 교류할 수 있도록 교류 콘텐츠를 구상 중이다.



 



Q. 방치형 특성 상 기존-신규 유저 격차가 커지는데 이를 해결할 방안은?



다른 게임에 비해 큰 편은 아니다. 명예의 전당 재화가 어마어마한 것은 의도한 결과다. 사다리 시스템으로 구성했기 때문에 기존 신규 유저가 서로 윈윈할 수 있는 구조라고 생각한다. 신규나 복귀 유저들이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조금 더 고민하고 방안을 모색하겠다.



Q. 런칭 초반 혹평이 빠른 대처로 호평을 받은 심정은? 



에버소울은 나인아크가 만들었지만 카카오게임즈가 완성했다고 말씀드린 적이 있다. 이제는 좀 바꿔, 카카오게임즈가 낳았고 여러분들이 키웠다고 말씀드리고 싶다.



에버소울을 멋지게 성장시킨 것은 유저들 덕분이다.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 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아직 장성하지는 않은 것 같은데, 키워주신다면 좀 더 멋진 에버소울이 될 것이다.



 



Q. 길드 레이드 등 상위 유저 보상주는 것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크게 바뀌지는 않을 것이다. 하위 유저들이 상대적 박탈감을 느낄 수 있다. 그렇다고 너무 격차가 없으면 재미가 없으니 적절한 선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 정책을 유지하되 길드 미션을 추가하는 등 길드 레이드 독려 등 보완될 수는 있다.



 



Q. 영지 정령 애정도 하락 시스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엄청난 신념과 철학이 있던 것은 아니다. 스타듀밸리를 너무 열심히 해서 이상함을 느끼지 못했다. 지금은 여러분들의 의견을 받아 잘못되었다 느끼고 개선했다. 앞으로도 많은 질책과 사랑을 주시면 좋을 것 같다.



 



Q. 정령과 상호 작용 추가로 계획 중인가?



이번 악령 토벌에는 정령과의 상호 작용이 들어갔다. 금방 찾아내셔서 놀랐다. 생색을 내면 기대가 큰 만큼 실망할 수 있으니 말씀드리지는 않았는데, 이런 식으로 상호 작용을 준비하고 있다. 



 



Q. 새로운 정령 개발 프로세스가 궁금하다.



정령의 유물은 어느 정도 엔트리가 작성되어 있다. 유명한 유물은 거기서 거기라 그 중에서 선별하는 것이다. 훈민정음의 정령도 존재한다. 기왕이면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유물을 사용하지만, 로컬 인지도에 비해 세계 인지도가 낮은 유물도 선정될 수 있도록 신경쓰고 있다. 



신규 정령 추가가 늦어지고 있는데 2주 픽업 일정이 유저분들에게 꼭 나쁜 것만은 아니지 않나. 정령마다 많은 공을 들이고 있다. 말씀드리지는 않았지만 기존 공개 정령 리뉴얼을 진행하고 있다. 



 



Q. 남성형 정령 출시 계획 있나?



남성형 정령 출시 계획은 없다. 다만 컬래버 캐릭터에 남성 캐릭터가 존재한다면 그 경우는 고려할 수 있다. 세계관 내 정령에는 플레이어블 남자 정령은 없을 것이다.



Q. 가장 큰 도전과 어려운 점을 꼽는다면?



신년 이벤트 탐관오리 클로이가 AFK 장르 문법과 크게 벗어나지는 않았는데 큰 반발에 당황했다. 개발팀의 온도차와 유저들의 온도차가 많이 다르다는 것을 처음 느꼈다. 그 때가 가장 힘들었다. 보상을 늘리지 않고 탐관오리 클로이를 5번 치게 만드는 바람에 커뮤니티에 제 욕밖에 없었다. 그래도 덕분에 그 모든 시련과 고통을 딛고 날아오를 때가 됐다.



 



Q. 깨독이 정식 정령 추가 예정 있는가?



현재로선 우선 순위는 낮다.



 



Q. 실시간 콘텐츠 계획이 있는지?



저는 전쟁 게임에 일가견이 있지만 여러분은 전쟁 게임을 좋아하지 않는다. 유저의 니즈와 부합한다면 추가할 수 있겠지만, 현재는 그렇다고 판단하지 않는다. 소탕을 이렇게 좋아하시는데 실시간 콘텐츠 좋아할 리 없다.



 



Q. 소연 디자인이 변경된 이유는?



디자인 변경할 예정이 원래는 없었다. 그런데 살펴 보니 정령이 다들 슬림한 몸매였다. 최대한 많은 취향을 만족시켜야 하는데 너무 한 쪽 취향에 치우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결과적으로는 많은 도움이 돼서 감사드린다.



 



Q. 앞으로의 에버소울 운영 방향은?



새로운 신규 정령은 3주마다 출시될 예정이다. 현재 더 많은 콘텐츠 추가보다는 있는 콘텐츠 확장, 기존 불편한 점 개선에 집중하고자 한다.



 



Q. 친구 제한이 30명이다. 길드원을 추가하려면 기존 친구를 삭제해야 할 정도다. 늘릴 계획 있는가?



친구의 숫자 늘리는 것은 논의한 적이 없다. 개발진과 논의하고 답변드리겠다. 



 



Q. 영지 들어갈 때 로딩 시간이 너무 길다. 영지 콘텐츠 준비 중인 것 같은데 로딩 시간 해결할 계획이 있는가?



로딩을 일부러 길게 만들지는 않았다. 영지 로딩 줄일 수 있는 것은 최적화밖에 없다. 하루 아침에 가능한 작업은 아니다. 그래도 아르바이트를 로비에서 진행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



 



Q. 상위 랭커분들은 일반 레어, 에픽 정령들이 너무 많이 쌓여 있다. 성장 방식 추가나 기억의 조각으로 바꾸는 등 성장 재화로 바꿀 수 있는가? 



아까 말씀드린 바와 같이 성장 방식은 급하게 결정할 수 있는 게 아니다. 상위 콘텐츠 필요한 지 파악하고 조심스럽게 접근하겠다. 더 많이 소환하셔야 저도 좋은데 정령이 가득 차서 소환하지 못하는 것은 문제라고 생각한다. 쾌적한 소환이 가능하도록 방안 마련하겠다.



Q. 골드가 1억, 2억 단위로 넘어가면 구체적인 수치가 나오지 않는 것이 불편하다. 



모든 단위를 표기할 수는 없지만, 억 단위만 나오는 것은 문제라고 본다. 기존보다는 디테일하게 표기하겠다.



 



Q. 에픽 정령 확률 조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저희는 뭘 먹고 사나. 연금술도 있고 하니 기존 시스템을 활용하시면 좋겠다.



 



Q. 재료로 쓰기에는 너무 많은 예장이 나오고 있다. 합성을 통해 다른 예장을 획득할 수 있는가? 이터널에서 오리진으로만 등업할 수 있는데 하위 예장도 등급업 계획이 있는가?



다른 예장을 얻어 성장시키는 방향이기 때문에 기존 예장 소모는 크게 어렵지 않다. 더 이상 성장시킬 예장이 없으면 예장이 너무 많을 수 있다. 상의해 보고 말씀드리겠다. 하위 예장 등급업 계획은 없다. 이미 많은 비용을 들여 예장을 구매하신 분들이 박탈감을 느낄 수 있다. 그 이전은 없고, 그 이후 1-5등급 예장은 나올 수 있다.



 



Q. 하루의 귀나 꼬리, 아키의 검과 같은 특수 부위를 터치했을 때 반응이 추가되면 좋지 않을까?



쉽지 않은 작업이지만 검토를 해 보겠다. 스페셜 터치만 하더라도 많은 비용이 발생하고 있어 확실히 말씀드릴 수는 없다. 일단은 스페셜 터치로 만족해주시면 좋겠다.



 



Q. 예장 필터링 기능 신설할 계획은 없는가?



좋은 건의다. 이 기능은 추가하도록 하겠다.



Q. 리젤로테 등 천사 악마 정령도 복각 계획이 있는가?



신규 픽업 캐릭터는 출시 일정과 충분한 텀을 둘 필요가 있다. 언젠가는 복각할 것이다.



 



Q. 스킬 연출이 마음에 드는데 게임 플레이 중에는 스킵으로 인해 볼 수 없는 것이 아쉽다.



비싼 비용 들여 만든 연출이 스킵되는게 저희 입장에서도 아쉽다. 강제로 보여드리면 싫어할 것이 아니냐. 이 부분은 고민해보겠다.



 



Q. 챔피언스 아레나 공격, 수비 관련 밸런스가 불합리하다. 세 덱 중에서 한 덱을 버리고 두 덱을 저격해서 이겨버리면 전투력 차이와 상관없이 승리할 수 있다.



기획 의도 상 공격이 좀 더 유리하게 설계된 감이 있다. 현재로서는 수정 계획은 없다. 밸런스 차이가 많이 나는지는 검토하겠다.



 



Q. 영지 코인 구매 건물, 일반 상점 구매 확인 창, 상급 유물석 교환 시스템 추가 예정이 있는가?



생각 못했는데 영지 코인 건물과 일반 상점 확인 창은 추가하도록 하겠다. 상급 유물석 관련은 고민해보겠다.



 



Q. 레이드를 하다 보면 성좌 초기화하는 일이 많다. 한 번에 찍을 수 있는 기능 도입 가능한가?



성좌 프리셋을 도입할 예정이다.



 



Q. 3덱 전투 시 1덱부터 다시 재도전하는 것이 불편하다. 개선 가능성이 있는지?



고쳐야할 부분이 많아서 잠시 보류한 상태다. 불편한 점은 인지하고 있다. 개선 방안을 제공하도록 하겠다.



 



Q. 챔피언스 아레나 조가 같은 조만 편성된다. 상위권 랭커 분들이 많은 조에 배정되면 순위가 밀리는 경우가 많다. 조 편성이 바뀌는 계획 있는가?



조 편성은 섞도록 하겠다.



 



Q. 전 서버 토너먼트, 서버 별 토너먼트 등 최상위 유저들이 즐길 수 있는 PvP 콘텐츠 계획이 있는가?



현재 챔피언스 아레나가 정립이 되지 않아 정립이 끝나면 상위 아레나 추가할 수도 있다. 시기를 보는 중이다. 예전 아레나처럼 부담이나 과도한 스트레스 주지 않도록 하겠다.



Q. 홍란에게 꼬리가 없는 이유와 플린 모티브 동물이 궁금하다.



모든 야수가 꼬리가 있는 것은 아니다. 모든 불사 정령의 피부색이 창백한 것이 아니듯, 정령마다 각각 특징이 있다. 플린 모티브는 알아보고 말씀드리겠다.



 



Q. 길드원 정령 대여 기능 추가할 생각이 있는가? 초월은 아니더라도 등급 승급에 있어 같은 타입 정령을 재료로 사용할 수 있는지?



길드원 정령 대여는 생각은 해 보겠다. 초월 관련해서는 고민이 필요하다.



 



Q. 유물 오리진 코인 환산 시 1/6 정도다. 오리진 찍은 유저들은 손해를 보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개선 방안이 있는가?



교환비에 대해서는 다시 계산해보고 개선 방안을 검토하겠다.



 



Q. 기존 인연 코스튬 일러스트 교체할 계획이 있는가?



계획은 있는데 여력이 되지 않아 못 하고 있다.



 



Q. 에리카의 경우 기본 스킨보다 못생겨서 트루 엔딩 코스튬을 사용하지 않는다. 리터칭할 생각이 있는가?



리터칭하며 코스튬도 같이 고치고 있다. 클로이 앞머리가 바뀐 것처럼 에리카도 수정 과정에서 같이 수정할 것이다.



Q. 아드리안과 아야메만 교환 상점에 있다. 리젤로테나 클라우디아 등 다른 천사 악마 정령도 상점 추가 예정이 있는가?



언젠간 추가될 수 있겠지만 지금은 아니다. 픽업에 재화를 많이 사용하신 분들이 불쾌하실 수 있다. 적절한 시점에 추가하겠다.



 



Q. 수비 진형 재편성 불편함을 개선할 계획이 있는가?



불편함이 있는지 검토해보고 개선점이 있다면 개선하겠다.



 



Q. 화면 방향에 따라 돌아가게 개발하는 것이 어려운가?



원래 가능한 기능이었는데 유니티에서 막혔다. 유니티에 문의했더니 "버그가 생긴 것 같다. 버그 픽스하거나 엔진을 뒤로 돌리라"는 답변을 받았다. 버그 픽스를 기다리다 계속 기다리게 되었다.



 



Q. 유물 위시리스트에 같은 유물 3개를 넣을 수는 없는가?



생각도 못한 제안이다. 검토해보겠다.



 



Q. 로그인 이후 바로 영지로 들어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어려운가?



오히려 상황에 따라 불편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대부분 콘텐츠가 로비에서 진행되고, 영지에서 진행되는 콘텐츠는 많지 않다. 설정에서 바꿀 수 있는 기능은 고민해보겠다.



Q. 17레벨 이후 영지 계획은 있는가?



영지는 계속 확장될 예정이다. 봉인된 구획이 많이 있는데 랜드 마크와 같이 준비하느라 막아뒀다. 적절한 시기 공개하며 기존 유저들에게는 소급 적용하겠다.



 



Q. 영지에서 코스튬 적용이 되지 않는 것이 아쉽다. 검토 가능한가?



작업량이 너무 많아서 포기했다. 그 외에도 해야 할 작업이 많아 현재로서는 불가능하다. 저도 아쉬운 부분이라 여력이 된다면 해 드리고 싶다.



 



Q. 기존 전선이나 게이트 재도전 기능 제공할 수 있는가?



전선 도전모드는 무제한 도전할 수 있는 콘텐츠다. 도전모드 업데이트 이후에도 기존 전선이나 게이트의 재도전 기능이 필요하다고 느끼신다면 그 때 검토하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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