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새벽부터 전국에 집중호우…밤사이 곳곳 열대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리나라 북쪽으로 기압골이 지나가면서 일요일인 9일 오전부터 오후까지, 월요일인 10일 오전부터 저녁까지 전국에 천둥·번개를 동반한 비가 요란하게 쏟아질 전망이다.
9일과 10일 전국에 비가 예상되고 비가 내리는 지역은 일시적으로 기온이 떨어지겠다.
기상청은 9일 새벽부터 10일까지 대부분 지역에 비가 내릴 것으로 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김용재 기자] 우리나라 북쪽으로 기압골이 지나가면서 일요일인 9일 오전부터 오후까지, 월요일인 10일 오전부터 저녁까지 전국에 천둥·번개를 동반한 비가 요란하게 쏟아질 전망이다. 다만 무더위는 비가 내려도 물러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8일 전국적으로 습한 가운데 기온이 높아 무더웠다. 남부지방과 충청, 경기와 강원내륙 일부 등 전국 180개 기상특보 구역 중 77곳에 오후 5시 현재 폭염주의보가 내려졌다. 폭염주의보는 이틀 이상 최고체감온도가 33도 이상일 것으로 전망되면 발령된다.
밤사이 서쪽 지역과 제주를 중심으로 열대야도 예상된다. 당분간 대부분 지역 낮 기온이 31도를 넘으면서 무더위가 이어지겠다. 9일과 10일 전국에 비가 예상되고 비가 내리는 지역은 일시적으로 기온이 떨어지겠다. 다만 비가 멎은 뒤 기온이 다시 오르면서 비로 더위가 완전히 가시지는 않겠다. 이에 현재 내려진 폭염특보도 비에 해제되지 않고 유지될 전망이다.
9일 아침 최저기온은 20~25도이고 낮 최고기온은 26~33도겠다. 9일에서 10일로 넘어가는 밤사이엔 수도권과 충청, 남부지방, 제주 곳곳에 열대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9일과 10일 비는 한반도 북쪽에 절리저기압이 자리해 우리나라 북쪽으로 기압골이 통과하고 또 대기 상층으로 차고 건조한 공기가 들어오면서 대기가 매우 불안정해져 내리겠다.
이런 상황은 지난달 8~15일에도 나타난 바 있다. 기상청은 9일 새벽부터 10일까지 대부분 지역에 비가 내릴 것으로 본다.
이번 비는 줄곧 내리지는 않고 좁은 구역에 세게 쏟아졌다가 소강상태를 보이는 소낙성 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지역 간 강수 강도와 양 차이가 크겠다.
9일 하루 강수량은 5~60㎜, 수도권·충청·전북에 비가 많이 오는 곳은 80㎜ 이상일 전망이다.
총강수량도 적지 않지만 비가 돌풍·천둥·번개를 동반해 시간당 30~50㎜씩 쏟아질 때가 있을 것으로 보여 집중호우에 대비가 필요하겠다.
9일 오전과 오후 사이와 10일 오전과 저녁 사이에 수도권·강원내륙·강원산지·충청·전북에 요란한 집중호우가 내릴 것으로 보인다. 일부 지역에는 싸락우박이 떨어질 수도 있겠다.
장마가 시작한 지난달 25일 이후 전국에 많은 비가 내려 피해가 누적된 상황인 만큼 더 철저한 대비가 필요한 상황이다.
지난달 25일부터 이달 7일까지 13일간 전국 평균 강수량은 253.3㎜로 평년 장마철 강수량(356.7㎜)의 70% 수준에 달한다. 장맛비가 적게 내린 편인 작년 장마철 강수량(284.1㎜)에는 육박했다.
9~10일 비와 함께 전국에 순간풍속이 시속 55㎞(15㎧) 내외인 강풍도 불겠다. 9~10일 비는 다음 주 길고 긴 장맛비의 전조와 같겠다.
기상청 최신 중기예보에 따르면 정체전선이 남북으로 진동하면서 11~18일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전국에 매우 강하고 많은 비가 올 것으로 보인다. 수도권과 강원영서의 경우 11일부터 16일까지 매일 비가 예보됐다. 물론 북태평양고기압이 세력을 얼마나 넓히냐에 따라 비가 내리는 지역과 시점이 바뀔 가능성은 있다.
brunch@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관음男-노출女가 만났네요” 조롱…둘은 ‘환상의 짝꿍’이었다[이원율의 후암동 미술관-살
- “IOC에 물어라”…소트니코바 ‘도핑 양성’ 고백 질문에 세계도핑방지기구 즉답 피해
- "맥도날드 버거에 토마토 빼겠다"…토마토 대란에 폭동난다는 이 나라
- 케냐서 여직원들 강제로 옷 벗긴 이유가…‘누가 생리하나’ 검사
- [픽!영상]이천수 음주 뺑소니범과 추격전 보니…노래방 카운터 박살내고 줄행랑
- 횟집서 25만원 어치 먹은 50대 일행 모두 튀었다
- 대낮 ‘상의탈의女’ 대구 길거리 활보 ‘깜짝’…누리꾼들 “역시 대프리카”
- 팝스타 마돈나 죽다 살아나…‘나르칸’ 긴급 투입해 회생
- 쇼호스트 또 터졌다…"빨래 하라""선배 생일 축하하라" 막말·갑질
- 이강인 출국…PSG行 공식발표 곧 나올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