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한령 뚫고 중화권 팬 만나는 K팝 스타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K팝 스타들이 중국 최대 음악 플랫폼을 보유한 텐센트뮤직엔터테인먼트가 주관하는 대형 음악 축제에 출연한다.
7월 8∼9일 마카오 갤럭시 아레나와 마카오 타워 인근에서 열리는 2023 TMEA 뮤직 페스티벌 라인 업에는 동방신기, 세븐틴, 르세라핌, 트레저, 웨이션브이 등 유명 K팝 그룹들이 이름을 올렸다.
이후 K팝 스타들의 중국 현지 활동은 사실상 막힌 상태였다.
이번 공연은 2016년 이후 우리나라 국적의 K팝 스타가 중국 시상식 무대에 참석하는 첫 사례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국 대형 기업의 K팝 스타 초청 이례적…한한령 축소 움직임 주목
(시사저널=조유빈 기자)
K팝 스타들이 중국 최대 음악 플랫폼을 보유한 텐센트뮤직엔터테인먼트가 주관하는 대형 음악 축제에 출연한다. 7월 8∼9일 마카오 갤럭시 아레나와 마카오 타워 인근에서 열리는 2023 TMEA 뮤직 페스티벌 라인 업에는 동방신기, 세븐틴, 르세라핌, 트레저, 웨이션브이 등 유명 K팝 그룹들이 이름을 올렸다. 이들은 7월7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마카오로 출국했다.
텐센트는 중국 'IT 공룡'이라 불리는 회사로, 텐센트뮤직엔터테인먼트를 자회사로 운영하고 있다. 중국 대형 기업이 연례 공식 행사에 K팝 가수들을 초청한 것은 이례적이다. 중국은 2016년 7월 주한미군의 사드 배치 결정 이후 이에 대한 보복으로 K콘텐츠 수입 규제를 강화한 한류제한령(한한령)을 발령한 바 있다. 이후 K팝 스타들의 중국 현지 활동은 사실상 막힌 상태였다. 소녀시대 출신 제시카가 중국 인기 오디션 프로그램에 출연해 재데뷔한 사례가 있지만, 미국 국적이어서 가능했다는 시각이 있다.
이번 공연은 2016년 이후 우리나라 국적의 K팝 스타가 중국 시상식 무대에 참석하는 첫 사례다. NCT의 유닛인 웨이션브이는 중화권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그룹으로 중국, 태국, 대만 등 다국적 멤버들로 이뤄져있지만 행사에 참여하는 다른 그룹은 한국 멤버들로 구성돼있거나, 한국 멤버들이 대다수다. 이 중 7월8일 진행되는 르세라핌의 공연은 7월10일 오후 8시 팬 커뮤니티 플랫폼인 위버스 라이브를 통해 지연 송출될 예정이다.
이 공연을 시작으로 K팝 스타들의 중국 내 공연 활동이 재개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지난 5월 하이브가 텐센트뮤직과 음원 유통 등에 관한 계약을 체결한 이후 한한령 축소 흐름이 나타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기도 했다. 이혜인 유안타 연구원은 "엔터사들의 최근 음반 판매량 증가분 중 중국 공구 물량이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될 정도로, 중화권 소비층은 한한령과 무관하게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라며 "중국 공연이 재개된다면 엔터사 모두 매니지먼트 및 굿즈 매출 측면에서 매출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분석한 바 있다.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원룸까지 찾아갔다…12세 의붓딸 성인된 후에도 성폭행한 40대 - 시사저널
- “영장 보냅니다” 가짜 검사 한마디에 전 재산 40억 날린 의사 - 시사저널
- 믿었던 ‘아스파탐’의 배신…‘제로’도 다 같은 ‘제로’가 아니다? - 시사저널
- 이별 요구한 여친에 111번 연락…수갑 찬 사진 보낸 40대 - 시사저널
- ‘총수가 바로 창업주’인 신흥재벌 전성시대 - 시사저널
- “예뻐하는 제자라”…초등학생 회장선거 결과 조작한 교사, 檢 송치 - 시사저널
- 한국이 ‘젊은 대장암’ 세계 1위 된 이유 - 시사저널
- ‘로또 줍줍’ 나도 노려볼까? 했다간 낭패 봅니다 - 시사저널
- 피할 수 없는 만성통증…완화하는 비결 있다? - 시사저널
- ‘왜 이렇게 기운이 없지’…다이어트 무리하다는 징후 3 - 시사저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