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박스피 전망?…횡보에 수익나는 '커버드콜 ETF' 주목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늘(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TIGER 미국나스닥100커버드콜(합성) ETF'는 전날 10,100원에 마감했습니다. 올 초 8700원선에서 움직인 것과 비교하면 16% 정도 오른 겁니다. 코스피200을 매수하고 매월 옵션 최종거래일 기준 5% 외가격(OTM) 콜옵션을 매도하는 '마이티 200커버드콜ATM레버리지 ETF'도 올해 15% 가까이 상승했습니다.
커버드콜 전략은 주식을 매수하고 콜옵션(주식을 사전에 정한 가격에 살 수 있는 권리)을 매도해 상승에 따른 차익을 일부 포기하는 대신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합니다. 주가가 횡보하는 이른바 박스권에 놓였을 때 콜옵션 매도 프리미엄 수익으로 손실을 방어할 수 있는 겁니다.
하반기 조정이나 박스권 장세를 예상한다면 눈여겨봐야 할 상품인 겁니다. 미 연준의 추가 금리 인상과 함께 경기침체 가능성이 거론되면서 당분간 박스권 장세를 예상하는 전문가들이 많습니다. 노동길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국내 증시가 올해 상반기 유동성 덕에 오름세를 보였으나 과속 방지턱을 앞두고 있다"며 "코스피가 이번 달에 부침을 겪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키움증권도 "국내 증시는 단기적인 주가 부담 속에 미국 연준의 7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2분기 실적발표 기간(실적시즌)을 지나면서 기간 조정 흐름을 보일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다만 강세장에서는 수익률이 제한적이어서 시장 상황에 따라 투자를 결정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또한 올 들어 커버드콜 ETF 모두가 좋은 성과를 거둔 것도 아닙니다. 코스피200 고배당지수 내 종목에 투자하는 KB자산운용의 KBSTAR 200고배당커버드콜ATM의 경우 올 들어 12%가량 약세를 보였고, KODEX 미국S&P500배당귀족커버드콜(합성 H) 역시 올해 수익률은 1%가 채 안됩니다.
짧고 유익한 Biz 숏폼 바로가기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갤럭시 Z 플립5 이렇게 나옵니다…가격은 얼마?
- [단독] 서울 새마을금고 연체율 5% 넘는 곳 '절반'…긴급회의 소집 후 연기
- 하반기 박스피 전망?...횡보에 수익나는 '커버드콜 ETF' 주목
- "포르쉐에 키보드 살짝 긁혔는데 4천만원 달라네요"
- '스파크가 그립다'…경차라는 데 2천만원대?
- 기름값 소폭 하락…휘발유 2.8원·경유 3.6원 떨어져
- 애플 혼합현실 헤드셋, 내년말 이후 한국에 출시될듯
- 자녀 학원비 1등 '50대'…월평균 57만원
- 저커버그도 놀란 '스레드' 위력…하루 반 만에 7천만명 가입
- 오늘도 '찜통더위'…남부지방 강한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