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춘수 대표 "뮤지컬 1일 2편 제작? 창작 환경·효율적 지원 점검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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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춘수 오디컴퍼니 대표 겸 K-뮤지컬국제마켓 총감독이 K-뮤지컬이 도약을 앞둔 지금, 한국의 뮤지컬 창작 환경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최근 K-뮤지컬국제마켓 현장에서 만난 신 대표는 "K-뮤지컬의 해외 진출은 이제 시작 단계"라며 "아시아권에서는 K-뮤지컬에 관심을 보이나 K-팝처럼 부가가치를 창출하려면 결국 브로드웨이와 웨스트엔드에서 성공해야 한다"고 짚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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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낸셜뉴스] 신춘수 오디컴퍼니 대표 겸 K-뮤지컬국제마켓 총감독이 K-뮤지컬이 도약을 앞둔 지금, 한국의 뮤지컬 창작 환경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최근 K-뮤지컬국제마켓 현장에서 만난 신 대표는 "K-뮤지컬의 해외 진출은 이제 시작 단계”라며 "아시아권에서는 K-뮤지컬에 관심을 보이나 K-팝처럼 부가가치를 창출하려면 결국 브로드웨이와 웨스트엔드에서 성공해야 한다"고 짚었다.
해외 무대에서 K-뮤지컬이 성공하려면 "작품의 완성도와 보편성"을 필수적으로 갖춰야 한다. 그는 "이를 위해서는 지난 20년간 급속도로 성장하느라 간과했던 기형적인 뮤지컬 제작환경을 들여다보고, 건전한 생태계를 조성하는 게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국내 뮤지컬시장은 2000년 약 150억원에서 2018년 약 3500억으로 23배나 성장했다. 그는 “지난 1년간 2778개의 뮤지컬이 제작됐는데, 중복된 작품을 제해도 하루에 2편이 제작됐다”며 “창작진은 한정적인데 작품 편수가 너무 많다. 이러면 해외에서도 충분한 경쟁력을 갖춘 작품을 제작하는 것이 쉽지 않다"고 꼬집었다.
그는 정부의 직접 지원보다 미국처럼 간접 지원 방식이 더 효율적이라고 강조했다. 신 대표는 “미국은 전미뮤지컬극장연합 산하 비영리극장 위주로 작품 개발이 이뤄진다. 창작자는 비영리극장의 전폭적 지원으로 작품을 만들고, 비영리극장은 그중 우수한 작품을 검증된 상업 프로듀서와 연결한다”고 설명했다.
앞서 뮤지컬 '포미니츠'를 기획 개발한 배우 겸 기획 프로듀서 양준모는 지난 6월 30일 K-뮤지컬 비전 발표회에서 "극장의 지원에 힘입어 작품을 제작, 관객들에게 선보일수 있어 감사했다"면서도 "제작에 필요한 자금 부족 등으로 공연을 올릴 때마다 다시 할수 있을까 싶을 정도로 너무 힘들다"고 토로했다.
영국에서 온 한 뮤지컬업계 관계자는 한국 정부의 뮤지컬 지원책을 부러워했다. 신 대표는 "다른 나라와 비교해 잘되어 있다"고 긍정했다. 국내 뮤지컬 신작이 활발하게 제작되는 것도 이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그 지원금이 작품 한 편을 완성하는데 넉넉한 수준은 아니라는 딜레마가 존재한다.
신 대표는 "미국은 100% 펀딩이 돼야 제작 가능하다"며 우리나라와 다른 제작 풍토를 비교했다. 또 “미국은 본무대에 오르기까지 리딩·워크숍·트라이아웃 등 여러 단계를 거쳐 브로드웨이에 진출하는데 우리나라는 리딩 공연 후 바로 본무대에 오르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한 편의 작품이 관객과 만나는 과정 역시 단계별로 이뤄져야 완성도가 높아진다. 배우 김히어라도 "시행착오를 겪을 기회가 주어져야 작품이 더 단단해진다"고 실패할 기회가 주어지는 창작 환경을 바랐다.
뮤지컬산업진흥법 제정도 촉구했다. 신 대표는 “(영화산업처럼) 뮤지컬도 산업적 틀을 갖춰야 한다”며 “뮤지컬진흥위원회도 만들어 합리적 지원책을 꾸준하게 펴면 한국영화처럼 르네상스가 펼쳐질 것”이라고 진단했다.
“(JYP엔터테인먼트의) 박진영씨가 원더걸스와 함께 미국 진출을 시도하던 시기, 저 역시 브로드웨이 진출에 도전했다. 결국 그는 성공했고 실패한 나는 다시 도전 중인데, K-팝처럼 K-뮤지컬 역시 해외진출은 당연한 수순이다. 방탄소년단이나 '기생충'처럼 성공적 콘텐츠가 K-뮤지컬에서도 나오길 기대한다."
한편 신 대표는 오는 10월 미국에서 '위대한 개츠비'의 트라이아웃(브로드웨이 입성 마지막 단계) 공연을 앞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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