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아 金 강탈 소트니코바 도핑 양성 영상 돌연 삭제

연승 기자 2023. 7. 7. 20:5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014 소치 동계올림픽 여자 피겨스케이팅에서 실수를 연발하고도 김연아를 제치고 금메달을 거머쥔 러시아 출신의 아델리나 소트니코바가 당시 도핑 검사에서 양성 반응이 나왔다고 시인해 파장이 일고 있는 가운데 이 사실을 고백한 영상이 돌연 삭제돼 그 배경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소트니코바는 6일(한국시간) 러시아 인플루언서 릴리아 아브라모바의 유튜브 채널 '타타르카 FM'에 출연해 "2014년 도핑검사에서 양성 반응이 나왔다"며 "재판까지도 갈 수 있는 상황이었으나 다행히 두 번째 샘플에서 음성 반응이 나와 징계를 면했다"고 고백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6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파크텔에서 열린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 G-200 계기 성공개최 기원 행사에서 김연아 홍보대사가 메달 디자인을 공개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경제]

2014 소치 동계올림픽 여자 피겨스케이팅에서 실수를 연발하고도 김연아를 제치고 금메달을 거머쥔 러시아 출신의 아델리나 소트니코바가 당시 도핑 검사에서 양성 반응이 나왔다고 시인해 파장이 일고 있는 가운데 이 사실을 고백한 영상이 돌연 삭제돼 그 배경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소트니코바는 6일(한국시간) 러시아 인플루언서 릴리아 아브라모바의 유튜브 채널 ‘타타르카 FM’에 출연해 “2014년 도핑검사에서 양성 반응이 나왔다"며 "재판까지도 갈 수 있는 상황이었으나 다행히 두 번째 샘플에서 음성 반응이 나와 징계를 면했다”고 고백했다.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에서 도핑 파문을 일으킨 러시아 피겨선수 카밀라 발리예바에 대한 얘기를 나누던 중 나온 발언이었다.

소트니코바는 이어 “15세의 나이에 올림픽 금메달을 노리는 건 육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 쉽지 않은 일"이라며 "그런 상황에서 나는 2014년 도핑검사에서 양성 반응이 나와 무기력하고 절망스러웠다”고 토로했다.

2014년 소치 동계올림픽 피겨 스케이팅 부문에서 메달을 획득한 수상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탈리아 카롤리나 코스트너(동메달), 러시아 소트니코바(금메달), 한국 김연아(은메달). 소치=EPA 연합뉴스
아델리나 소트니코바. 사진=릴리아 아브로모바 유튜브 채널 캡처. 재배포 및 DB 금지

실제로 그는 2016년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러시아의 조직적 약물 복용 실태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도핑 의혹을 받은 바 있다. 그해 12월 세계반도핑기구(WADA)의 도핑 샘플 명단 자료에서 소변 샘플이 훼손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을 빚었다. 당시 IOC 징계위원회와 러시아반도핑연구소에서 “소트니코바는 러시아의 조직적 도핑 조작에 동참하지 않았다”고 발표했지만 의심은 이어졌다. 이번 소트니코바의 발언으로 해당 의혹은 다시 한번 일파만파 커지고 있는 모습니다.

그의 ‘깜짝 고백’으로 인한 파장이 커지자 러시아 스포츠계는 즉시 진화에 나섰다. 알렉산더 코건 러시아 피겨스케이팅연맹 사무총장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소트니코바를 직접 지도했던 타티아나 타라소바 명예코치와 엘레나 부야노바 코치 역시 “도핑 양성 반응은 처음 들어보는 얘기”라고 해명했다.

연승 기자 yeonvic@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