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EA 사무총장 "韓 오염수 우려 알아...야당과도 만나고 싶어"
김희준 2023. 7. 7. 19:16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 IAEA 사무총장은 한국 내에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에 대한 우려가 있다는 사실을 잘 알며 주목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오늘 한국행에 앞서 일본기자클럽이 도쿄에서 개최한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설명하고 한국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대한 설명을 지속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그는 한국에서의 일정은 아직 조율 중이라면서도 오염수 방류에 반대하는 야당과 만나고 싶고, 의견이 있는 사람과 이야기하길 원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신뢰가 중요하다며 "IAEA는 과학적이고 중립적"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지난 4일 일본을 찾은 그로시 사무총장은 기시다 후미오 총리를 만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계획이 국제 안전기준에 부합한다는 검증 결과를 담은 IAEA의 종합 보고서를 전달했습니다.
이어 후쿠시마 지역 주민을 만나고, 제1원전 등을 시찰하는 등 3박4일 방일 일정을 마무리한 뒤 한국을 찾습니다.
YTN 김희준 (hijunkim@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YTN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
- 한반도로 열리는 '태풍의 길'..."굉장히 강한 태풍 올라올 수도" [Y녹취록]
- “혼전임신 때문? 아이와 저를 버리고 사라진 남친, 위자료 청구 가능할까요?”
- 버려진 생리대로 성욕 풀려던 男, 여자 화장실 드나들다 덜미
- [자막뉴스] "호송차와 교통사고 내라" 영화 아니고 한국에서 벌어진 일?
- [자막뉴스] 러시아의 대반전 '소름'...프리고진 여권 '포착'
- [속보] 경기 안산시 모텔 건물에서 불...투숙객 구조 중
- "UFO 존재, 美 은폐" 국방부 전 당국자 증언..."이메일서 영상 삭제" [지금이뉴스]
- 국민의힘 내부 "이재명 관련 의문사 진상규명위 출범"...특검 얘기까지 [Y녹취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