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아 제치고 金' 소트니코바 "2014년 도핑 양성 반응"

김주희 기자 2023. 7. 6. 20:4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014 소치 동계올림픽에서 '피겨여왕' 김연아를 제치고 금메달을 따낸 아델리나 소트니코바(러시아)가 도핑검사에서 양성 반응이 나왔다고 밝혀 논란이 일고 있다.

러시아매체 스포츠 익스프레스는 "올림픽 챔피언 소트니코바가 2014년 도핑테스트 양성 반응을 인정했다"고 적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소트니코바, 유튜브에서 2014년 도핑 양성 반응 나온 적 있다고 고백
【소치(러시아)=뉴시스】김인철 기자 = 소치올림픽 여자 피겨 스케이팅에서 김연아를 제치고 금메달을 획득한 아델리나 소트니코바가 2014년 도핑 양성 반응이 나왔다고 말해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은 소치 올림픽 당시 김연아가 21일 오후(현지시각) 러시아 소치 해안클러스터 올림픽파크 메달프라자에서 열린 메달세리머니에서 은메달을 목에 걸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오른쪽부터 김연아, 러시아 아델리나 소트니코바. 2014.02.22. yatoya@newsis.com


[서울=뉴시스]김주희 기자 = 2014 소치 동계올림픽에서 '피겨여왕' 김연아를 제치고 금메달을 따낸 아델리나 소트니코바(러시아)가 도핑검사에서 양성 반응이 나왔다고 밝혀 논란이 일고 있다.

6일 러시아 매체들에 따르면 소트니코바는 최근 공개된 유튜브 채널 'Tatarka FM'에서 지난해 베이징 동계올림픽에서 도핑 파문을 일으켰던 카밀라 발리에바에 대해 언급하며 자신의 경험을 털어놓았다.

소트니코바는 "2014년 도핑 양성 반응이 나왔다. 재판을 받아야 했지만 두 번째 샘플에서는 문제가 발견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러시아매체 스포츠 익스프레스는 "올림픽 챔피언 소트니코바가 2014년 도핑테스트 양성 반응을 인정했다"고 적었다.

아델리나 소트니코바가 유튜브 채널에 출연해 2014년 도핑 양성 반응이 나왔다고 말해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유튜브 Tatarka FM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소트니코바의 발언은 큰 파장을 불러올 수 있다.

소트니코바는 이미 도핑 의혹을 받은 적이 있다. 2016년 세계반도핑기구(WADA)는 러시아의 조직적 도핑 실태를 발표했다. 이때 소트니코바도 도핑 샘플을 조작했다는 의혹을 받았지만 2017년 말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이를 기각했다.

소트니코바는 소치동계올림픽에서 김연아를 누르고 금메달을 따냈지만 곧바로 판정 논란에 휩싸였다. 소치올림픽 이후에는 이렇다할 활약을 보여주지 못하고 2020년 3월 은퇴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juhee@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