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10일부터 리투아니아·폴란드 순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오는 10일부터 15일까지 리투아니아와 폴란드를 순방한다.
김태효 대통령실 국가안보실 1차장은 6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윤 대통령과 김 여사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10~12일 리투아니아 빌뉴스를 방문한다"면서 "12일 저녁에 폴란드로 이동한다. 이번 폴란드 방문은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의 초청으로 이뤄진 국빈급 공식 방문"이라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오는 10일부터 15일까지 리투아니아와 폴란드를 순방한다. 한 폴란드 정상회담에서는 원전과 방산, 우크라이나 재건 협력 방안이 논의된다.
윤 대통령의 폴란드행에는 구광모 LG그룹 회장, 김동관 한화 부회장, 구자은 LS그룹 회장 등 89명의 경제사절단이 함께 한다.
김태효 대통령실 국가안보실 1차장은 6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윤 대통령과 김 여사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10~12일 리투아니아 빌뉴스를 방문한다"면서 "12일 저녁에 폴란드로 이동한다. 이번 폴란드 방문은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의 초청으로 이뤄진 국빈급 공식 방문"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이 나토 정상회의에 초청받아 참석하는 것은 지난해 6월 이후 2번째다. 윤 대통령은 11일(현지시간) 열리는 나토 정상회의에서 우크라이나 전쟁, 나토와 인도·태평양 지역 협력, 안보 위협 등에 관해 각국 정상들과 논의한다. 나토 사무총장 면담을 시작으로 네덜란드, 노르웨이 등 5개국 이상 정상과 연쇄 정상회담을 갖는다.
12일에는 AP4(한국·일본·호주·뉴질랜드)와 별도 정상회담을 한다. AP4 회담은 윤 대통령의 사회로 진행된다.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의 회담도 이뤄질 전망이다. 김 차장은 "이번 순방 중 (리투아니아에서) 한일 정상회담을 하는 것으로 일본과 조율 중"이라고 전했다. 회담이 성사되면 윤 대통령 취임 후 6번째 양자 회담이다. 가장 중요한 의제는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다.
윤 대통령은 12일 저녁 폴란드 바르바샤로 이동한다. 한국 대통령의 폴란드 공식 방문은 이명박 전 대통령 이후 14년 만이다. 윤 대통령은 도착 당일 저녁 동포 간담회를 하고, 13일에는 대통령궁에서 열리는 공식 환영식에 이어 한-폴란드 정상회담을 갖는다. 14일에는 윤 대통령과 두다 대통령이 모두 참석하는 한-폴란드 비즈니스 포럼이 예정돼 있다. 최상목 경제수석은 "윤 대통령은 양국 기업인 250여명이 참석하는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할 예정"이라며 "양국 기업들은 신산업과 에너지 협력, 인프라 수주와 개발 협력 등 다수의 양해각서(MOU) 체결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김미경기자 the13ook@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구강검진 중 신체 부위 만지는 등 여고생 19명 추행한 70대 의사
- "달걀도 사치, 난 이렇게 9억 모았다"…日 45세男 식단 화제
- "차에 앉아서 돈 벌 사람 와요" 고의사고로 16억 뜯어낸 일당
- "옆집 연예인 가족 소음 힘들어요"…아들 넷 정주리 거듭 사과
- ‘배꼽티’ 보도에 입맛 다신 류호정 “탈코르셋? 긴 머리 女에게 손가락질 하는 건…”
- 韓 "여야의정 제안 뒤집고 가상자산 뜬금 과세… 민주당 관성적 반대냐"
- [트럼프 2기 시동] 트럼프, 김정은과 협상할까… "트럼프 일방적 양보 안 할 것"
- 내년 세계성장률 3.2→3.0%… `트럼피즘` 美 0.4%p 상승
- `범현대 3세` 정기선 수석부회장, HD현대 방향성 주도한다
- "AI전환과 글로벌경쟁 가속… 힘 합쳐 도약 이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