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이은하 앓은 '쿠싱병', 반려견도 걸릴 수 있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나이든 반려견은 코르티솔 호르몬이 너무 많이 분비되면 쿠싱병(쿠싱증후군)에 걸릴 수 있다.
쿠싱병은 주로 뇌하수체 또는 부신의 종양으로 생긴다.
반려견 쿠싱병의 약 80~85%는 뇌 기저부에 있는 완두콩 크기의 샘인 뇌하수체의 종양에 의해 발생한다.
반려견의 뇌하수체, 부신 의존성 쿠싱병 치료제로 베토릴(상품명임, 성분명은 트릴로스탄)이 FDA의 시판 승인을 받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나이든 반려견은 코르티솔 호르몬이 너무 많이 분비되면 쿠싱병(쿠싱증후군)에 걸릴 수 있다. 쿠싱병은 주로 뇌하수체 또는 부신의 종양으로 생긴다. 부신은 콩팥 위에 있는 내분비 기관으로 생명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내분비샘이다. 왕년의 인기 가수 이은하도 쿠싱병을 앓아 팬들을 안타깝게 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 수의학센터 앤 스톨만 박사(수의사)는 "중년 이후에 해당하는 나이든 반려견은 쿠싱병에 걸릴 위험이 높은 편이다. 증상을 잘 살펴 일찍 진단해 치료하면 더불어 더 오랜 시간을 보낼 수 있다"고 미국 건강매체 '헬스데이'와의 인터뷰에서 말했다. 그녀는 "코르티솔은 천연 스테로이드의 일종"이라고 덧붙였다.
코르티솔 호르몬은 정상적인 수준으로 분비될 경우 몸이 스트레스 상황에 잘 적응하고 감염과 싸우고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하지만 너무 많이 생산되면 면역체계가 약해져 각종 질병에 잘 걸리게 된다. 반려견 쿠싱병의 약 80~85%는 뇌 기저부에 있는 완두콩 크기의 샘인 뇌하수체의 종양에 의해 발생한다.
종양은 부신피질자극호르몬(ACTH)의 과잉 생산을 일으켜 부신을 자극해 몸이 불필요하게 많은 코르티솔 호르몬을 만든다. 한쪽 또는 양쪽의 부신 종양이 원인이다.
쿠싱병에 비교적 잘 걸리는 품종은 푸들, 닥스훈트, 보스턴 테리어, 복서, 비글 등
쿠싱병은 혈액검사로 진단할 수 있으며 초음파 검사로 원인이 되는 부신 종양을 발견할 수 있다. 이 병의 대표적인 징후로는 갈증, 식욕, 배뇨 증가와 지나친 헐떡임, 피부 손상, 탈모, 재발이 잘 되는 피부감염, 복부 팽만(배불뚝이) 등을 꼽을 수 있다.
스톨만 박사는 "정기적으로 수의사를 찾아 반려견에게 혈액 검사를 받게 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이 병이 부신 종양으로 생겼다면 종양을 제거하는 수술을 받아야 한다.
반려견의 뇌하수체, 부신 의존성 쿠싱병 치료제로 베토릴(상품명임, 성분명은 트릴로스탄)이 FDA의 시판 승인을 받았다. 이 약은 부신에서 코르티솔 호르몬이 과잉 생산되지 않게 한다. 콩팥, 간이 나쁘거나 심장병 치료제를 복용 중이거나 임신한 반려견은 이 약을 복용할 수 없다.
베토릴은 식욕 부진 또는 감소, 구토, 활력 부족, 설사, 쇠약 등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더 심각한 부작용으로는 피가 섞인 설사, 허탈, 나트륨·칼륨의 심한 불균형, 부신 파괴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하면 치명적이다.
또한 반려견의 뇌하수체 종양으로 인한 쿠싱병 치료제로는 아니프릴(상품명임, 성분명은 셀레길린)도 FDA 시판 승인을 받았다. 사람의 쿠싱병 치료제로 승인받은 리소드렌(상품명임, 성분명은 미토탄)을 오프라벨(의약품 허가 외 사용) 처방으로 쓰는 수의사도 있다.
미국애견협회(American Kennel Club, AKC)에 따르면 쿠싱병에 비교적 잘 걸리는 품종은 푸들, 닥스훈트, 보스턴 테리어, 복서, 비글 등이다. 쿠싱병을 앓는 애완견은 대부분 8세 이상이다.
발병 후 1년이 지나야 본격적으로 증상을 보이기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나이든 애완견이 주로 걸리기 때문에 평균 생존 시간은 약 2년이다. 진단 후 4년 넘게 사는 애완견은 약 10%에 그친다.
김영섭 기자 (edwdkim@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근육 유지·염증 예방 돕는 아침 식단은? - 코메디닷컴
- 뇌에도 치명적인 뱃살, '쏙' 빠지는 운동은?
- 치매 예방 돕는 보충제 4가지 - 코메디닷컴
- 뱃살 빼려면 먹어야 할 식품 7 - 코메디닷컴
- 몸에 좋은 과일과 채소, 간편하게 맘껏 먹는 방법 5 - 코메디닷컴
- 무심코 마신 ‘이것’, 탈모 부를 수도 있다고? - 코메디닷컴
- 살 빼려면 제대로 알자, 잘못된 다이어트 상식들 - 코메디닷컴
- 뇌, 심장, 췌장 등에 좋은 식품들...“모양까지 닮았네” - 코메디닷컴
- 쉽게 더 많이 움직이는, 초간단 일상 운동법 8 - 코메디닷컴
- 당신이 좋은 부모라는 행동 10가지 - 코메디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