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TV CHOSUN, ART CHOSUN '아트 Pick 30'-28]또랑한 눈망울 '나나 작가' 권하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최초 미디어 연합 전시 'Art Pick(아트픽) 30'전이 오는 7월12일 오후 3시 서울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2층에서 개막한다.
뉴시스와 TV CHOSUN, ART CHOSUN이 공동 주최해 현대미술가 30인을 선정해 한자리에 모은 이 전시는 국내 최대 민간통신사와 국내 최고 종합편성채널이 선정한 작가들이라는데 의미가 있다.
지난 4월 프린트베이커리 더현대서울점에 열린 개인전 '향수(Nostalgia)'전은 권하나 작가의 멀티플레이 감각을 보여줬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7월12일 서울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서 개막
국내 최초 미디어 연합 전시 ‘Art Pick(아트픽) 30’전이 오는 7월12일 오후 3시 서울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2층에서 개막한다. 뉴시스와 TV CHOSUN, ART CHOSUN이 공동 주최해 현대미술가 30인을 선정해 한자리에 모은 이 전시는 국내 최대 민간통신사와 국내 최고 종합편성채널이 선정한 작가들이라는데 의미가 있다. 참여 작가와 작업세계를 소개한다. ☆편집자주☆
[서울=뉴시스] 박현주 미술전문 기자 = "‘나나'는 제 분신입니다."
권하나 작가는 자신과 닮은 귀여운 소녀를 미술시장에 각인시켰다. '눈이 큰 아이'의 맹랑함은 화폭을 넘어 주얼리 브랜드 쇼메(Chaume)’와 협업하며 주가를 올리고 있다.
지난 4월 프린트베이커리 더현대서울점에 열린 개인전 '향수(Nostalgia)'전은 권하나 작가의 멀티플레이 감각을 보여줬다.
또랑한 눈망울과 함께 머리 위에 음식을 얹은 작가의 분신, 나나는 사랑스러움과 함께 향수를 불러일으켰다. 어쩐지 무장해제 되고 무한한 공감을 전하는 나나에 푹빠지게 한다. 인형 그림이지만 그 이상의 느낌을 전달하는 묘한 마력이 있다.
나나에 오롯이 쏠린 작가의 솔직한 감정 덕분이다. 나나는 작가가 성장해가는 과정을 담으며 때와 장소에 따라 다양하게 변주된다.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에 빠져 있지만 때로는 남자친구와의 어긋난 관계로 슬픔에 빠지기도 하죠. 우울한 날에는 술 한잔으로 쓸쓸한 밤을 지새우기도 하며, 괴로울 땐 화를 내기도 하죠."
나나의 머리 위에는 늘 음식이 얹어져 있다. 종종 대화를 하다 ‘아 그거 맛있었지!’ 하며 음식을 떠올리는 순간 다시금 그 시간으로 돌아가게 되는 그 순간처럼, 권하나는 음식을 단순히 먹고 그리는 것이 아닌 기억하는 순간을 공유하며 과거를 비춰보는 매개체로 활용한다.
"좋았던 기억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무르익고 삶의 중심에서 나를 지탱해주는 큰 힘이 됩니다. 바쁘게 돌아가는 세상과 빠르게 지나가는 시간속에서 우리는 때로 소중한 것들을 잊어버리기도 하잖아요."
작가는 “내가 그림으로 기록한 추억들이 어느 누군가의 잃어버린 추억을 되찾아줄 수 있으면 더 할 나위가 없다"며 "오늘도 추억의 힘으로 언젠가 또 하나의 추억이 될 오늘을 그린다”고 했다.
“제가 기억하는 한 추억은 변하거나 사라지지 않습니다. 사랑했던 모든 순간이 추억이 돼 버린 뒤에야 비로소 그 시간들의 가치를 깨달았고 저는 이 모든 순간을 오랫동안 선명하게 기억하기 위해 그림을 그립니다. 누군가의 지친 날에 따뜻한 위로가 돼 줄 수 있도록 저는 오늘도 추억의 힘으로 언젠가 또 하나의 추억이 될 오늘을 그릴 거예요.”
권하나 작가는?
‘Art Pick(아트픽) 30’전 참여 작가(7.12~8.09, 한가람미술관 2층)
☞공감언론 뉴시스 hyun@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효리, 스타킹만 신고 과감한 팬츠리스 룩
- 송승헌, 신사역 스타벅스 건물주에 이어…최소 678억 시세차익
- '박연수와 양육비 갈등' 송종국, 캐나다 이민? "영주권 나왔다"
- '사혼' 박영규, 54세 나이차 딸 최초 공개…"난 행운아"
- 허윤정 "전남편 강남 업소 사장…수백억 날리고 이혼"
- "옥경이 치매 멈춰"…태진아, 5년 간병 끝 희소식
- 박수홍 아내 김다예 "제왕절개 출산 후 고열로 응급실行"
- "성매매 중독 남편, 불륜 들키자 칼부림 협박…생활비도 끊어"
- '정답소녀' 김수정, '동덕여대 공학 반대 서명' 동참 "모자란 남자…"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