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부터 파생상품 시장 조기 개장…유의해야 할 점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오는 31일부터 파생상품시장이 기존보다 15분 일찍 개장하는 가운데 한국거래소는 6일 몇 가지 변경·유의사항을 안내했다.
파생상품시장 조기 개장은 코스피200·코스닥150·KRX300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선물, 옵션 및 선물스트레드 상품에만 적용된다.
조기 개장 대상 상품의 가격을 바탕으로 하는 파생지수(코스피200선물지수·코스닥150선물지수·코스피200선물레버리지지수)의 산출 시간은 파생시장 거래시간과 연동해 15분 조기화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는 31일부터 파생상품시장이 기존보다 15분 일찍 개장하는 가운데 한국거래소는 6일 몇 가지 변경·유의사항을 안내했다.파생상품시장 조기 개장은 코스피200·코스닥150·KRX300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선물, 옵션 및 선물스트레드 상품에만 적용된다. 개장 시각은 오전 9시에서 8시45분으로 15분 앞당겨진다. 연초 개장일이나 수능일과 같이 정규거래시간이 바뀌는 경우에도 파생시장은 주식시장보다 15분 먼저 열린다.
조기 개장 대상 상품의 시가 단일가 시간은 30분에서 15분 단축돼 현행 오전 8시30분~9시에서 8시30분~8시45분으로 변경된다. 시가 단일가 종료 전 1분 동안 호가 정정과 취소가 제한되는 시간도 오전 8시44~45분까지로 바뀐다. 예상 체결 가격 등 시세 정보는 현행과 동일하게 오전 8시 40분부터 공표된다.
주식시장 개장 전(오전 8시45분∼9시)까지 파생시장 가격제한폭은 ±8%가 적용된다. 이 밖에 조기 개장 대상 상품의 협의 대량거래, 착오 거래 정정, 대량 투자자 착오 거래 구제 등의 신청은 조기 개장 시점인 오전 8시 45분부터 가능하다.
조기 개장 대상 상품의 가격을 바탕으로 하는 파생지수(코스피200선물지수·코스닥150선물지수·코스피200선물레버리지지수)의 산출 시간은 파생시장 거래시간과 연동해 15분 조기화된다.
사후 위탁증거금 예탁시한(오전 10시), 위탁증거금 추가예탁시한(낮 12시), 장중 추가증거금 최초 산출 시점(오전 9시 1분), 결제시한(위탁자 낮 12시, 회원 오후 4시) 등은 현행과 동일하게 유지된다.
거래소는 파생시장 조기 개장 시 누구나 공표된 파생상품 가격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되는 만큼 정보 비대칭성이 완화될 것으로 기대했다. 또 해외 증시 급변 상황에서도 파생상품 가격 발견을 통해 과도한 충격을 사전에 완화할 수 있고, 조기 개장된 파생시장에서 위험을 회피(헤지)할 수 있어 변동성이 줄어들 것으로 봤다.
거래소는 "파생상품시장 조기 개장 추진에 있어 증권사 및 유관기관 등과 함께 업무협의, 시스템 연계 테스트를 충분히 실시해 차질 없이 시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시행 이후에도 거래소는 안정적인 시장 운영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현아 한경닷컴 기자 sha0119@hankyung.com
▶ 클래식과 미술의 모든 것 '아르떼'에서 확인하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돈 빼야 되나요"…삼성맨도 새마을금고 사태에 '술렁' [김익환의 컴퍼니워치]
- 월286만원 평균소득자 국민연금 10년 내도 월35만7000원 불과
- '만삭아내 살해무죄' 남편, 30억대 보험금 소송 또 이겨
- "사표 쓰라고 해 출근 안 한 것"…파기환송심도 부당해고 인정
- "적당히 좀 찾아오세요"…日 도쿄디즈니랜드의 '파격 전략' [정영효의 인사이드 재팬]
- 비 쫄딱 맞으며 날씨 전하던 기자에…男 시민 돌발행동 '화제'
- 동굴 살다 눈이 없어져 버린 신종 거미 발견
- 음주 뺑소니범 잡은 이천수…"女화장실 몰카범도 잡았어요"
- 아파트 단지서 쇠구슬 테러…40대男 '집행유예' 석방 이유가
- "푸틴, 프리고진 반란 때 모스크바 수백㎞밖 피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