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 ‘벽천장용흡음재’ 실태조사, 금속천장재 잘 보고 구매해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조달청 '벽천장용흡음재' 카테고리에 등록된 금속천장재 제품을 구매할 경우 한 번 더 고민해봐야 한다고 (주)젠픽스DMC가 조언했다.
조달청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시스템에 등록돼 있는 '벽천장용흡음재'에 대한 실태조사 표에 따르면 방염자재가 많이 등록되어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조달청 '벽천장용흡음재' 카테고리에 등록된 금속천장재 제품을 구매할 경우 한 번 더 고민해봐야 한다고 (주)젠픽스DMC가 조언했다.
조달청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시스템에 등록돼 있는 '벽천장용흡음재'에 대한 실태조사 표에 따르면 방염자재가 많이 등록되어 있다.
대부분의 업체가 불연성이 아니며, 내풍압과 내진 성능, KS인증도 갖고 있지 않다. 일부는 확인이 불가능하기도 했다.
방염은 연소하기 쉬운 재질에 발화 및 화염확산을 지연시키는 가공처리 방법으로 섬유, 목재, 합판 같은 재질에 처리하는 경우가 많으며 그만큼 재질 자체가 불연성인 자재와 비교했을 때 안정성이 크게 떨어진다.
현재 건축법 시행령 제61조 제1항에 해당하는 건축물(학교, 관공서 등)의 경우 건축물의 피난·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24조에 따라 불연성 자재를 사용해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
특히 지난해 1월 14일에 시행된 교육시설의 안전·유지관리기준 제12조에 의거해 해당 날짜 이후 방염자재가 사용된 교육시설의 경우 재시공이 이뤄져야 한다.
하지만 그럼에도 조달청에서 자재구매를 진행하는 학교나 관급 공사 등에선 해당 내용을 인지하지 못한 채 불연성 자재보단 방염자재 구매가 많다.
이에 권영철 젠픽스DMC 대표이사는 “'벽천장용흡음재' 카테고리에 등록된 금속천장재 제품들 중 안전한 자재를 선택하기 위해선 불연성과 내풍압·내진 성능 및 흡음등급, KS인증 여부 등을 살펴보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전자신문인터넷 서희원 기자 shw@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BMW·랜드로버 '쾌속질주'…벤츠·폭스바겐 '후진기어'
- 삼성SDI "나노 기반 무음극 전고체배터리 상용화"
- 한인 과학자 모여 글로벌 네트워크 첫발 뗐다
- 현장부터 가는 차관들…‘킬러 규제’ 개선 총대
- 초소형전기차 자동차전용도로 진입 규제 ‘해소’ 기대…화물용부터 허가 유력
- 분당서울대병원-KT, 5G 특화망 기반 ‘스마트 서비스’ 도입
- 김완성 SK매직 대표 “1등 기업 도약” 첫 메시지...현장경영 행보도 분주
- 보험 비교플랫폼 ‘표준API’ 어려울 듯...각 사 오픈 API대안으로
- [한과대]혁신주체 역량 더해야 산학연관 협력 성공…인턴십 확대, 외국인 협력환경 개선도 이뤄
- [2023 중소기업우수제품]디팩코퍼레이션 ‘놀라아워 스팟 이레이저 3Step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