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현장] 농익은 '솔로지옥'vs풋풋한 '19/20' (종합)
[스포츠조선 문지연 기자] 농익은 '솔로지옥' 제작진이 만드는 풋풋한 '19/20'이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예능프로그램 '19/20'(열아홉 스물) 제작발표회가 6일 오전 서울 용산구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진행됐다. 행사에는 규현, 김지은, AKMU 이수현, 정세운, 김재원 PD, 김정현 PD, 박수지 PD가 참석했다.
'열아홉 스물'은 열아홉의 마지막 일주일과 스물의 첫 일주일 그 사이, 아직은 서툴고 풋풋한 Z세대들의 특별한 성장의 순간을 기록한 청춘 리얼리티 예능. '솔로지옥'을 선보였던 시작 컴퍼니 김재원 PD와 김정현 PD, 박수지 PD가 의기투합해 선보인다.
출연자들은 10대의 마지막 일주일을 성인이 되기 전 알아두면 좋은 것들을 배우는 '열아홉 학교'에서 보내고, 20대의 첫 일주일 연애 금지 교칙에서 벗어나 자유와 책임을 배우며 함께 추억을 쌓는 '스물 하우스'에서 보내게 될 예정. 꾸밈없이 솔직하고 순수한 출연자들의 모습과 우정과 사랑의 감정을 오가는 과정은 시청자들로 하여금 갓 성인이 된 그때 그 시절을 추억하게 하며 공감 어린 설렘을 선사할 것으로 보인다.
'19/20'은 열아홉에서 스무살로 넘어가는 시기의 청춘들을 그린 리얼리티 프로그램. 법 개정 이후 모든 국민이 새해에 함꼐 한 살을 먹게 되는 것은 아니지만, 성년이 되는 모습들을 그리게 될 예정. 연출을 맡은 박수지 PD는 "사랑과 우정의 이야기는 아이 불문 국적 불문 모두가 공감할 수 있다. 한 살을 다같이 먹는 것은 낯설게 느껴질 수 있지만, 전세계 어디서든 공감하실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김재원 PD는 "다 동갑이다. 어떤 리얼리티도 동갑만 나오는 리얼리티는 없는데 이 프로그램은 19세 동갑이 모이는 프로그램이라 금방 친해질 수 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정세운은 "저는 2주라는 짧은 시간에도 불구하고 빨리 친해지는 모습이 인상적이었고, 사랑뿐만 아니라 깊어지는 우정에 대해서도 볼 수 있다. 사랑과 우정 둘 다 볼 수 있는 점이 흥미로웠고, 여러분들에게 관전포인트가 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고 했다.
'19/20'은 '공감'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만들어갈 예정이다. 정세운은 "자신이 있었다. 우리 모두 '19/20'을 겪었잖나. 나의 그 시절을 떠올리며 재미있게 봤다. 같이 하는 든든한 MC와 제작진 분들이 있어서 재미있게 촬영하자고 했고, 그만큼 재미있게 찍은 것 같다"고 말했다.
'솔로지옥' 제작진이 만들지만, 정반대의 프로그램이다. 두 프로그램 모두 MC로 참여했던 규현은 "그들의 거침없고 솔직하고 순수한 표현을 보며 스스로 반성하게 됐다. 때묻고 속세에 찌든 모습이 후회스럽고 반성하게 됐다. 제미가 있기도 하지만, 부러운 시각으로 바라봤다"며 "'솔로지옥'과는 아예 다른 프로그램이다. '열아홉 스물'은 누구나 겪어봤던 시기를 담기 때문에 추억에 젖게 만들고 복잡한 감정을 갖게 만드는 프로그램이다"라고 설명했다.
연출을 한 김재원 PD는 "어린 친구들이 나온다는 것이 저에게 중요했다. 누구보다 가장 성장하고 처음 경험하고 느끼는 것들이. 첫사랑이나 첫 짝사랑 거절. 그런 것들이 크게 다가오니까. 시청자 분들도 똑가이 느낄 수 있도록 감성과 감정과 경험을 환기할 수 있도록. 꾸미지 않고 고스란히 보여드려야겠다는 것이 가장 중요한 연출적 포인트였던 것 같다"고 설명했다.
다만 출연자들이 미성년자에서 이제 막 성인이 된 이들이라는 점은 조심스러운 포인트. 김재원 PD는 "다른 예능에 비해 꼼꼼하게 검증하려고 하는 것 같다. 정신과 선생님과의 상담을 통해 리얼리티 프로그램을 버틸 수 있을지 체크하고, 생활기록부도 개인정보 보호를 하는 테두리 안에서 꼼꼼히 확인했다. 친구들에게 물어보고 체크도 했던 것 같다. 부모님 만나서 면담을 여러 번 하면서 면밀히 이야기했고, 문제 없는 친구임을 확인했기에 그 부분은 괜찮다고 생각하지만, 피드백 중에 상처가 될 수 있는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끝나고 나서도 계속해서 멘탈 쪽으로 언제든 상담을 하려고 준비하고 있다. 꾸준히 관리를 해나갈 것이고, 다른 프로그램보다도 편집을 함에 있어서 세심하려고 노력한 것 같다. 아직은 미숙한 친구들이다 보니 노력한 것 같다"고 말했다.
'열아홉 스물'은 오는 11일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된다.
문지연 기자 lunamoon@sportschosun.com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나도 이제 신랑 돼야"..'30세' 박보검, ♥결혼 희망 드러냈다('신랑수업')[SC리뷰]
- 김종민, 현영과 공개 열애 간접 언급…나영석PD "마음 활짝 열었다" ('십오야')
- ‘42살’ 이인혜 “임신 했어요!”..♥치과의사와 결혼 11개월 만에 기쁜 소식
- 배우 윤용현 "지인에 전재산 27억원 사기당해…지인은 지금 페라리 타고 다닌다더라"('근황올림
- 김가연 '♥임요환 별거' 기사에 분노 "별거 NO! 주말부부..잘먹고 잘살고 있다"
- 지드래곤, '조카 바보' 어깨 올라가는 온가족 지원사격...조카도 'PO…
- [SC이슈] "세상이 억까" 이홍기, 최민환 빠진 첫 공연서 '피의 쉴드…
- [SC이슈] 박수홍♥김다예, 백일해 논란 사과에도 갑론을박 "'슈돌'은 …
- "40대 안믿겨" 송혜교, 핑클 이진과 또 만났다..주름하나 없는 동안 …
- 쯔양 '전 남친 착취 폭로' 그후 겹경사 터졌다 "1000만 다이아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