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쉴더스, 자율주행 순찰로봇 실증 나선다

팽동현 2023. 7. 6. 11:2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SK쉴더스는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자율주행 순찰로봇 운영 실증' 규제 샌드박스 승인을 받고 실증 사업에 나선다고 6일 밝혔다.

시범 테스트에 이은 운영 실증사업을 통해 SK쉴더스는 자율주행 순찰로봇의 안전성과 효과성을 심도 있게 검증할 수 있게 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SK쉴더스 'AI순찰로봇'이 덕성여대 캠퍼스에서 시범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 SK쉴더스 제공

SK쉴더스는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자율주행 순찰로봇 운영 실증' 규제 샌드박스 승인을 받고 실증 사업에 나선다고 6일 밝혔다.

규제 샌드박스는 신산업 혁신성장을 위해 신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서비스에 대해 일정기간 현행 규제를 면제하거나 유예해 시장 출시와 시험·검증이 가능하도록 특례를 부여하는 제도다. 심의위원회는 순찰로봇을 통해 범죄 취약지점의 경비 강화가 기대된다는 점을 고려해 실증특례를 승인했다. 특례조건에는 주행성 안전 확보, 공원관리청과 협의, 개인정보 보호조치 등이 포함됐다.

SK쉴더스는 SK텔레콤, 뉴빌리티와 협력해 자율주행 순찰로봇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앞서 3사는 지난 3월 서울 도봉구 덕성여대 캠퍼스에서 순찰로봇 시범운영을 통해 필요 기능과 가능성을 확인한 바 있다. AI 순찰로봇은 약 한 달간 캠퍼스를 자율주행하며 실시간 모니터링, 안내 방송 등 순찰 업무를 수행했다. 시범운영 후 덕성여대 교직원과 학생 21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 90.2%가 순찰로봇 도입에 만족한다고 답했다. 시범 테스트에 이은 운영 실증사업을 통해 SK쉴더스는 자율주행 순찰로봇의 안전성과 효과성을 심도 있게 검증할 수 있게 됐다. 강원대 삼척캠퍼스, 인천대공원, 강원도 내 리조트 등 실증지역 5곳에서 총 20대의 순찰로봇을 운영할 예정이다. 실증 기간은 올 8월부터 2년간이다.특히 자율주행 순찰로봇에 사람을 인식하고 특이행동 및 이상징후를 판단하는 SK쉴더스의 '비전AI' 기술이 적용된 AI CCTV '캡스 뷰가드AI'가 탑재돼 보다 신속한 위험상황 식별·대응이 가능할 전망이다. '캡스 뷰가드AI'는 사람·차량 등 객체 기반 영상분석 기능과 실외환경에 최적화된 500만 화소 영상촬영 기능을 갖췄다. 멀리 있는 피사체도 뚜렷하게 식별 가능하며 야간에도 노이즈 없이 얼굴이나 차량 번호판을 선명하게 확인할 수 있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SK쉴더스는 실증 기간 자율주행 순찰로봇과 '캡스 뷰가드AI', 관제센터 간의 연계를 최적화해 범죄 사각지대 제로화를 돕는 스마트 무인경비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 공기 내 유해물질 탐지, 화재감지 기능 등을 추가해 각종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는 안전관리 요원으로 역할을 확대할 예정이다.

조형준 SK쉴더스 종합기술원장은 "자율주행 순찰로봇은 CCTV 사각지대 해소, 안전사고 예방, 순찰대원 피로도 경감 등을 통해 보안업무 효율을 높여줄 수 있을 것"이라며 "실증을 성공적으로 마친 후 상용화에 나설 것이며, 순찰로봇을 포함한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보안은 물론 무인화 시장을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팽동현기자 dhp@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