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형 행정체제 도입 토론회 4개권역서 4차례 개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제주연구원은 제주주민자치위원회협의회,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제주기자협회와 공동으로 '제주형 행정체제 도입 어떻게 할 것인가?' 라는 주제의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6일 밝혔다.
토론회에서는 지역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제주형 행정체제 개편의 당위성과 기초자치단체의 부활 등을 중점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양덕순 제주연구원장의 주재로 제주형 행정체제 개편을 소개한 뒤 이해관계자들이 참석해 행정체제 개편의 필요성과 핵심 이슈 등을 놓고 토론을 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제주=뉴스1) 고동명 기자 = 제주연구원은 제주주민자치위원회협의회,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제주기자협회와 공동으로 '제주형 행정체제 도입 어떻게 할 것인가?' 라는 주제의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6일 밝혔다.
토론회는 오는 7일부터 28일까지 도내 43개 읍면동을 4개 권역으로 구분해 총 4차례 열린다.
토론회에서는 지역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제주형 행정체제 개편의 당위성과 기초자치단체의 부활 등을 중점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양덕순 제주연구원장의 주재로 제주형 행정체제 개편을 소개한 뒤 이해관계자들이 참석해 행정체제 개편의 필요성과 핵심 이슈 등을 놓고 토론을 한다.
제주도는 2006년 7월1일 '특별자치도'로 출범하면서 기초자치단체인 4개 시·군을 폐지하고 법인격이 없는 '행정시'를 두는 단일 광역자치제 형태로 행정체제를 개편했다.
이후 도지사가 '제왕적 권한'을 갖게됐고 정책 결정·집행 과정에 주민들의 의사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아 풀뿌리 주민자치가 훼손됐다는 지적이 제기돼왔다.
지난 도정에서도 매번 행정체제 개편이 추진됐으나 성공하지 못했고 민선8기 도정도 공약으로 내걸어 추진하고 있다.
민선 8기 행정체제개편위원회는 8월까지 행정체제 구역안을 도출하고 10월부터 도민경청회, 전문가토론회, 미래세대포럼, 공청회, 여론조사 등을 할 계획이다. 12월에는 '제주형 행정체제 도입 권고안'을 제주도지사에게 제출할 예정이다.
kd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사우나 간다던 남편, 내연녀 집에서 볼 쓰담…들통나자 칼부림 협박"
- "남편 몰래 코인 투자, 3000만 원 빚까지…이혼 사유 될까요" 아내 고민
- 13세와 2년 동거, 34회 성관계한 유명 유튜버…아내 폭행·신체 촬영 '입건'
- 이동건, 공개연애만 다섯번…父 "솔직해서 의자왕 별명 생겨"
- 김정민 "보험 30개 가입, 매달 600만 원 내…사망 시 4억 보장"
- 장재인, 당당한 '노브라' 패션…이미지 파격 변신 [N샷]
- 서동주, 183㎝ 듬직한 연하 남친 공개 "어깨 기대면 체온 상승"
- "버려달라는 건가" 손님이 건넨 휴지…"가격 올라도 괜찮아" 응원
- 산다라박, 글래머 비키니 자태…마닐라서 환한 미소 [N샷]
- "비싼 차 타면서 구질구질"…주차비 아끼려 '종이 번호판' 붙인 외제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