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나, 호흡기 감염병 'RSV 백신' 글로벌 허가 신청 돌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mRNA 치료제 전문기업인 모더나가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 예방 백신을 가지고 글로벌 허가 신청에 돌입한다.
모더나는 5일(현지시각) 60세 이상 성인 대상 'RSV 백신(후보물질명 mRNA-1345)'에 대한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mRNA 치료제 전문기업인 모더나가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 예방 백신을 가지고 글로벌 허가 신청에 돌입한다.
회사는 'mRNA-1345(후보물질명)' 백신의 미국 허가 신청을 시작으로, 전 세계로 승인 국가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모더나는 5일(현지시각) 60세 이상 성인 대상 'RSV 백신(후보물질명 mRNA-1345)'에 대한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번 생물학적제제 허가신청(BLA)에 따르면, 백신의 적응증은 RSV로 인한 하기도질환(RSV-LRTD) 및 급성호흡기질환(ARD) 예방 목적으로 잡혔다.
현재 모더나는 유럽의약품청(EMA) 및 스위스 의약품청(Swissmedic), 호주 식품의약품청(TGA) 등에도 시판허가 신청서를 제출한 상황이다.
모더나의 CEO 스테판 방셀은 "RSV는 고령자 하기도 감염의 주요 원인이며 이로 인한 입원과 응급실 방문은 의료체계의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다"며 "유럽연합 및 스위스, 호주, 미국 등에 모더나 RSV 백신의 허가 신청서를 제출한 상태"라고 밝혔다.
이어 "mRNA-1345는 모더나의 mRNA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발돼 글로벌 승인을 기다리는 두 번째 품목"이라며 "최근 발표되는 희귀질환과 암 치료에도 긍정적인 임상데이터가 나오며 mRNA 치료제가 가진 잠재력을 입증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허가 신청은 22개국 60세 이상 성인 약 3만70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무작위 이중맹검 위약대조군 임상 ConquerRSV 연구의 중간분석 결과를 근거로 이뤄졌다. FDA는 2021년 8월 해당 백신을 패스트트랙 대상에 이어 올해 1월 혁신의약품으로 지정했다.
한편 모더나는 mRNA-1345 백신을 고령자 외에도 소아를 대상으로 한 1상 임상시험을 진행 중이다.
원종혁 기자 (every83@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근육 유지·염증 예방 돕는 아침 식단은? - 코메디닷컴
- 뇌에도 치명적인 뱃살, '쏙' 빠지는 운동은?
- 치매 예방 돕는 보충제 4가지 - 코메디닷컴
- 뱃살 빼려면 먹어야 할 식품 7 - 코메디닷컴
- 몸에 좋은 과일과 채소, 간편하게 맘껏 먹는 방법 5 - 코메디닷컴
- 무심코 마신 ‘이것’, 탈모 부를 수도 있다고? - 코메디닷컴
- 살 빼려면 제대로 알자, 잘못된 다이어트 상식들 - 코메디닷컴
- 뇌, 심장, 췌장 등에 좋은 식품들...“모양까지 닮았네” - 코메디닷컴
- 쉽게 더 많이 움직이는, 초간단 일상 운동법 8 - 코메디닷컴
- 당신이 좋은 부모라는 행동 10가지 - 코메디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