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스템바이오텍, 골관절염 치료제 이달 중 임상1상 돌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바이오기업 강스템바이오텍(217730)은 최근 줄기세포 기반 융복합제제 골관절염 치료제 '퓨어스템-오에이 키트주' 국내 임상1상 임상시험개시모임(SIV)을 완료했다고 6일 밝혔다.
배요한 강스템바이오텍 임상개발본부장은 "7월 중 첫 환자에게 투약할 예정이며, 안전성 평가를 위해 저·중·고용량 코호트별 2개월 간격으로 투여된다"며 "연내 투약을 마치고 내년 상반기에는 임상1상을 완료해 퓨어스템-오에이 키트주 인체 투여 시 안전성과 유효성에 대한 탐색결과도 확보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성재준 바이오전문기자 = 국내 바이오기업 강스템바이오텍(217730)은 최근 줄기세포 기반 융복합제제 골관절염 치료제 '퓨어스템-오에이 키트주' 국내 임상1상 임상시험개시모임(SIV)을 완료했다고 6일 밝혔다. SIV는 임상시험에 필요한 전반적인 내용을 최종적으로 검토·확인하는 자리다. 개시모임이 종료되면 대상자 모집이 가능하다.
개시모임은 지난 4~5일 퓨어스템-오에이 키트주 임상1상 실시기관인 경희의료원과 강동경희대병원에서 이루어졌다. 윤경호 경희대학교병원 정형외과 교수, 이상학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정형외과 교수를 포함한 연구진이 참여해 임상시험계획서 검토, 시험대상자 교육사항 등에 대해 논의하고 임상시험용의약품 해동, 조제과정을 시뮬레이션했다.
임상시험은 무릎 골관절염 환자 최대 18명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퓨어스템-오에이 키트주 투여 시 안전성과 내약성을 평가할 예정이다. 강스템바이오텍은 특히 이번 임상1상에서는 유효성 탐색도 함께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에 연구팀은 MRI 기반 영상의학평가(WORMS, MOCART)를 통해 연골재생과 연하골 구조개선 등을 평가할 예정이다.
일반적으로 임상1상은 사람에게 신약후보를 처음 적용하는 단계로 주로 안전성을 검토한다.
퓨어스템-오에이 키트주는 제대혈 유래 중간엽 줄기세포와 무세포성 연골기질을 함께 투여하는 융복합제제이다. 수술 없이 무릎관절강 내 1회 주사 투약하며 투여한 세포가 연골세포로 분화해 연골조직 재생과 연하골 조직구조 개선에 직접 기여해 근본적으로 골관절염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배요한 강스템바이오텍 임상개발본부장은 "7월 중 첫 환자에게 투약할 예정이며, 안전성 평가를 위해 저·중·고용량 코호트별 2개월 간격으로 투여된다”며 “연내 투약을 마치고 내년 상반기에는 임상1상을 완료해 퓨어스템-오에이 키트주 인체 투여 시 안전성과 유효성에 대한 탐색결과도 확보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jjsung@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첫 성관계, 300만원'…유명 대기업 대표, 24살 어린 내 약혼녀와 성매매"
- 김나정 "필리핀서 손 묶인 채 강제로 마약 흡입…스폰 아닌 협박"
- "성욕 강해 이별…하루 13번 가능, 다자연애 원해" 서장훈 만난 경찰의 고백
- "병만 씨가 돈 다 잃을까 봐 불안"…'사망보험 20개 가입' 김병만 전처의 문자
- 스토킹 무서워 부산서 서울 이직…오피스텔까지 찾아와 보복 살인한 남친
- "성욕 강해 이별…하루 13번 가능, 다자연애 원해" 서장훈 만난 경찰의 고백
- 송혜교 닮은 '25세 파일럿' 얼마나 똑같길래…"사진 찍으려 줄 섰다"
- '돼지불백 50인분 주문' 공문까지 보낸 중사…군부대 사칭 노쇼였다
- 서동주, 183㎝ 듬직한 연하 남친 공개 "어깨 기대면 체온 상승"
- 이동건, 공개연애만 다섯번…父 "솔직해서 의자왕 별명 생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