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학교·기업 수요 다 갖췄다 ‘e편한세상 검단 어반센트로’ 근린생활시설 관심

손성봉 매경비즈 기자(sohn.seongbong@mkinternet.com) 2023. 7. 6. 10:3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만여 세대 주거 수요에 바로 앞에는 초·중·고교 위치한 학세권 상권도 갖춰
주변에는 도시지원시설, 법조타운 조성돼 기업 및 관련 종사자 수요 유입도 기대
전 호실 1층으로 접근성&가시성 우수…높은 전용률로 실사용 면적 높여

상가시장에서 복합상권을 확보한 상가가 꾸준한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복합상권이란 주거 상권이나, 오피스 상권, 역세권 상권 등 2가지 이상의 상권이 결합한 상권을 뜻한다. 다양한 수요를 동시에 품을 수 있고, 이를 통해 고정적인 매출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수요자 및 유동자금이 몰리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특히 복합상권을 갖춘 지역에서 분양한 상업시설은 높은 관심 속에서 완판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대표적으로는 영종국제도시에 공급된 ‘영종 오션파크 모아엘가 그랑데’ 단지 내 상가가 있다.

실제 이 상가는 지난 3월 공개 입찰을 진행해 모두 완판에 성공했다. 이 상가는 단지 내 고정수요 등 주거수요와 함께 바로 앞에는 대규모 공원인 씨사이드파크가 위치해 이곳을 방문하는 대규모 유동인구도 품을 수 있다는 점에서 높은 인기를 끌었다는 평가다.

이 밖에도 과천시 지식정보타운에서 분양한 ‘과천 펜타원 스퀘어’ 상가는 과천지식정보타운과 과천 원도심 주거수요를 비롯해, 지식정보타운 내 다양한 입주기업의 업무 종사자 수요까지 흡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수요가 몰려 총 103실이 계약 시작 3일 만에 완판되기도 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아무래도 복합상권은 단일 상권 대비 더 많은 고정수요를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임차인의 선호도가 높고, 이로 인한 임대인의 투자 리스크도 적어 꾸준한 관심이 이어지는 상황”이라며 “상업시설의 핵심은 결국 배후수요 확보인 만큼, 앞으로도 이와 같은 복합 상권 내 상업시설의 인기는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인천 검단신도시에서는 대규모 주거수요를 갖추고 학교, 기업 및 관공서 수요의 유입까지 기대되는 ‘e편한세상 검단 어반센트로’ 근린생활시설이 이달 중 온라인 입찰에 나서 수요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e편한세상 검단 어반센트로 근린생활시설은 인천 서구 검단신도시 AA6 블록에 들어서는 e편한세상 검단 어반센트로의 단지 내 상가다. 단지의 주출입구에 위치하며, 전용면적 37~54㎡, 총 7호실 규모로 조성된다.

< 이미지 : ‘e편한세상 검단 어반센트로’ 근린생활시설 부분투시도 >
실제 상가는 주변으로 다양한 상권이 형성돼 있어 풍부한 배후수요를 자랑한다. 먼저 내년 2월 입주가 예정된 882세대의 입주민 고정수요와 함께 인근에는 1만여 세대가 자리하고 있는 검단신도시 주거 상권을 갖추고 있다.

또한 바로 앞에는 아라초(2023년 개교 예정), 아라중, 아라고 등 초·중·고교가 위치한 학세권 상권을 갖춰 학생, 학부모, 교직원 등 다양한 배후수요도 고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주변에는 각종 기업이 들어서게 될 도시지원시설 용지가 계획되어 있고, 인근에는 인천지방법원 북부지원(예정)·인천지방검찰청 북부지청(예정) 등이 들어설 법조타운도 조성하고 있어 기업 상권도 형성될 것으로 보여 배후수요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분양 관계자는 “이번 근린생활시설은 대로변 입지에 전 호실 1층 구성의 스트레이트 상업시설로 조성돼 가시성과 접근성, 집객력을 높일 계획”이라며 “또한 e편한세상의 기술력으로 전 호실의 전용률을 80% 이상으로 높여 실사용 면적을 확대했고, 대지 지분도 100%를 적용해 상대적으로 합리적인 분양가 효과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한편 e편한세상 검단 어반센트로 근린생활시설은 검단신도시 3단계 개발의 첫 상가 분양으로 향후 시세 차익 등의 프리미엄이 기대된다.

권장 업종은 편의점, 커피전문점, 부동산, 문구점, 세탁소, 미용실, 치킨집, 아이스크림 할인점 등 생활 밀착형 편의 시설로, 편의점의 1개소의 경우는 지정 업종으로 적용돼 프리미엄 혜택을 받을 수 있다.

e편한세상 검단 어반센트로 근린생활시설의 온라인 입찰은 오는 7월 26일에 진행되며, e편한세상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방문 상담 고객 및 입찰 참여 고객에게 다양한 경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마련된다. 경품은 당첨자에 한해 분양 홍보관에서 수령이 가능하다.

상가의 분양홍보관은 인천광역시 서구 발산로 일원에 위치해 있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