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마크인 6명 중 1명은 환우회"... 환자 목소리 키워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우리나라와의 의료·보건 교류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덴마크가 국내 환자단체와의 교류를 본격화한다.
이날 대사관은 덴마크식 환자 중심의 보건의료 환경과 덴마크 내 환자협회의 활동 사례들을 소개하고 양국 환자단체의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실제 덴마크에선 다양한 질환에 대한 환자단체가 결성돼 활동 중이며 보건·의료 시스템에서 중요한 한 축으로 역할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덴마크 보건의료 정책에선 '환자 중심성'이 핵심 기준의 하나로 꼽힌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근 우리나라와의 의료·보건 교류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덴마크가 국내 환자단체와의 교류를 본격화한다. 덴마크가 강점을 보이는 '환자 중심 의료' 정책을 확산하기 위해서다.
주한 덴마크대사관은 지난 4일 국내 주요 만성질환 환자단체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번 간담회를 계기로 양국에서 환자단체 간의 협력 증진 방안을 모색하고 환자 중심 보건·의료 정책을 발굴하려는 목적이다.
스벤 올링 주한 덴마크대사는 "덴마크에선 국민 6명 중 1명은 환자 단체에 소속해 있을 정도로 환자단체의 규모와 영향력 크기와 영향력이 크다"면서 "질병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환자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 앞장서는 환자단체를 통한 양국의 협력과 정보 교류는 큰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대사관은 덴마크식 환자 중심의 보건의료 환경과 덴마크 내 환자협회의 활동 사례들을 소개하고 양국 환자단체의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논의를 바탕으론 오는 10월 '한국-덴마크 환자 중심 보건의료 환경 협력'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해 다양한 이해당사자와 실질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실제 덴마크에선 다양한 질환에 대한 환자단체가 결성돼 활동 중이며 보건·의료 시스템에서 중요한 한 축으로 역할하고 있다. 국제적으로도 덴마크의 의료 시스템은 이런 노력에 기반해 환자와 의사, 주요 의료기관이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하는 선진 체계를 구축했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최근 국내 필수의료, 환자 중심 보건의료 정책 등에 대한 강화 필요성이 제기되는 상황에서 정책적으로 참고할 수 있는 선진 사례로도 꼽힌다.
이와 관련해 덴마크 보건의료 정책에선 '환자 중심성'이 핵심 기준의 하나로 꼽힌다. 이는 환자의 선호와 가치를 보건의료 서비스에 반영하고 환자가 의사결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결과, 환자가 의료사고로 장기간 고통받는 일을 최소화한다는 원칙의 제도를 1992년부터 도입했고 2003년에는 이를 '환자안전법'으로 법제화하기도 했다. 또한, 코로나19 팬데믹 당시 방역 정책 도입과 규제 해제 등을 비롯해 보건·의료 정책 도입·결정 과정에도 유관 환자단체가 함께 참석해 입장을 반영한다.
한편, 지난 수년간 주한 덴마크대사관은 비만, 당뇨병 등의 만성질환과 우울증을 비롯한 정신건강, 난임, 고령화 등을 중심으로 양국 사이의 보건·의료 교류 행보를 넓히고 있다.
이와 관련해 지난해 6월에는 '한국-덴마크 일차 보건의료 세미나'를 개최해 주요 의료·보건 당국과 기관과의 협력을 확대했고, 올해 3월에는 '한국-덴마크 병원 네트워크'를 출범해 양국 주요 병원과 덴마크 보건기관(보건부, 외교부, 보건산업진흥원)의 상호 교류와 협업을 정례화했다.
현재 협의체에는 △분당서울대병원 △강남세브란스병원 △고려대 안암병원 △국민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 △한림대 성심병원 등 5곳이, 덴마크에선 △올보르 대학병원 △오르후스 대학병원 △코펜하겐 릭스 왕립 대학병원 등 3곳이 참여 중이며 향후 추가 병원과 헬스케어·바이오 기업들도 참여할 예정이다.
최지현 기자 (jh@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근육 유지·염증 예방 돕는 아침 식단은? - 코메디닷컴
- 뇌에도 치명적인 뱃살, '쏙' 빠지는 운동은? - 코메디닷컴
- 치매 예방 돕는 보충제 4가지 - 코메디닷컴
- 뱃살 빼려면 먹어야 할 식품 7 - 코메디닷컴
- 몸에 좋은 과일과 채소, 간편하게 맘껏 먹는 방법 5 - 코메디닷컴
- 무심코 마신 ‘이것’, 탈모 부를 수도 있다고? - 코메디닷컴
- 살 빼려면 제대로 알자, 잘못된 다이어트 상식들 - 코메디닷컴
- 뇌, 심장, 췌장 등에 좋은 식품들...“모양까지 닮았네” - 코메디닷컴
- 쉽게 더 많이 움직이는, 초간단 일상 운동법 8 - 코메디닷컴
- 당신이 좋은 부모라는 행동 10가지 - 코메디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