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독립기념일 연휴 총기난사 17건…18명 숨져(종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최대 국경일인 독립기념일 연휴에 전역에서 무려 22건의 총기 난사가 발생해 최소 18명이 숨진 것으로 알려졌다.
워싱턴DC에서는 4일에서 5일로 넘어간 새벽 1시에 백악관과 차로 20분 거리의 북동쪽 미드가에서 독립기념일을 축하하던 사람들을 향해 총격이 발생해 9세·17세 미성년자를 포함해 9명이 다쳤다.
워싱턴DC 인근 메릴랜드에서는 2일 볼티모어에서 총격이 발생해 2명이 숨지고 무려 28명이 다치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워싱턴=뉴시스]김난영 특파원 = 미국 최대 국경일인 독립기념일 연휴에 전역에서 무려 22건의 총기 난사가 발생해 최소 18명이 숨진 것으로 알려졌다.
5일(현지시간) 미국 내 총기 난사 사건을 취합하는 '총기폭력아카이브(GVA)에 따르면, 지난 1일부터 시작된 연휴 기간 수도 워싱턴DC를 비롯한 미국 전역에서 무려 22건의 총기 난사가 발생했다.
워싱턴DC를 비롯해 인근 메릴랜드, 펜실베이니아는 물론 루이지애나, 캘리포니아, 미시간, 뉴욕, 노스캐롤라이나 등 여러 주에서 총성이 울렸다.
워싱턴DC에서는 4일에서 5일로 넘어간 새벽 1시에 백악관과 차로 20분 거리의 북동쪽 미드가에서 독립기념일을 축하하던 사람들을 향해 총격이 발생해 9세·17세 미성년자를 포함해 9명이 다쳤다.
미국 독립기념일은 연방 공휴일로, 수도 워싱턴DC를 포함해 곳곳에서 불꽃놀이와 퍼레이드가 진행된다. 사건 전인 4일 밤에도 워싱턴DC 모뉴먼트를 비롯한 각지에 축하 인파가 몰렸다. 바이든 대통령도 백악관에서 불꽃놀이를 감상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번 총격범은 어두운 색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을 타고 현장에 접근, 차 안에서 총을 발사했다고 한다. 아직 총격범은 체포되지 않았으며, 경찰은 사건의 실마리를 잡기 위한 정보를 수집 중이다.
이에 앞서서는 루이지애나 슈리브포트에서 4일 밤 역시 독립기념일을 축하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총격이 발생해 3명이 숨지고 6명이 다쳤다.
독립기념일 전날인 3일에는 펜실베이니아 필라델피아에서 총격이 발생해 5명이 숨지고 2명이 다쳤으며, 같은 날 텍사스 포트워스에서도 총격으로 3명이 숨지고 8명이 부상을 당했다.
인디애나 인디애나폴리스에서는 3일 밤 11시께 파티장에서 총격이 발생해 16세 소녀가 사망했으며, 같은 날 미주리 세인트앤에서 역시 총격으로 3명이 숨지고 1명이 다쳤다.
워싱턴DC 인근 메릴랜드에서는 2일 볼티모어에서 총격이 발생해 2명이 숨지고 무려 28명이 다치는 사건이 발생했다. 캔자스 위치타에서 총격으로 9명의 부상자가 발생하는 등 연휴 내내 총성이 끊이지 않았다.
지난해 독립기념일 연휴에는 일리노이 하이랜드 파크에서 독립기념일 퍼레이드 도중 총격이 발생해 7명이 숨지고 수십 명이 부상을 당하기도 했다. 이에 올해에도 독립기념일 축제가 총격 목표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이에 성명을 내고 공격 무기와 대용량 탄창 금지 및 안전한 총기 보관, 보편적 신원 조회 등 총기 개혁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imzero@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결박당한 채 강제 흡입"…'마약 양성' 김나정, 피해자 주장(종합)
- "하루만에 7억 빼돌려"…김병만 이혼전말 공개
- 前티아라 류화영, 12년 만에 '샴푸갑질' 루머 해명…"왕따 살인과 진배없다"
- 박장범 KBS 사장 후보 "'조그마한 파우치'라고 하지 않고 '파우치'라고 해"
- "사진 찍으려고 줄섰다"…송혜교 닮은 꼴 中 여성 조종사 미모 보니
- "공개연애만 5번" 이동건, '의자왕'이라 불리는 이유
- 167㎝ 조세호, 175㎝ ♥아내와 신혼생활 "집에서 까치발 들고 다녀"
- 가격 1000원 올린 후…손님이 남긴 휴지에 적힌 글
- 김정민, 月보험료 600만원 "보험 30개 가입"
- "진짜 기상캐스터인 줄"…일기예보에 '깜짝 등장'한 아이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