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 감독 “다 잘해줘서…참 어려웠다”
지소연·조소현 등 세번째 ‘승선’
골키퍼 김정미 최고령 참가자로
“지금 선수단 에너지·밸런스 좋아
경쟁은 마지막까지 계속될 것”
모든 포커스 콜롬비아전에 맞춰
‘고강도, 높게 강하게 도전하라’라는 슬로건을 내건 한국 여자축구대표팀이 2023 국제축구연맹(FIFA) 호주·뉴질랜드 월드컵 도전에 함께할 23명의 태극전사 명단을 확정했다.
콜린 벨 감독은 5일 파주 국가대표팀 트레이닝센터(NFC)에서 23명의 최종 명단을 발표하면서 공식 출범을 알렸다. 이어진 기자회견에서 벨 감독은 서툰 한국말로 “하나하나의 퍼포먼스를 지켜보면서 최종 명단을 추리는 과정은 어려웠다. 왜냐하면 모든 선수들이 잘해줬기 때문”이라며 “제 생각엔 지금 선수단의 에너지와 밸런스가 좋다”고 밝혔다.
대표팀은 지난달 18일부터 31명을 모아 ‘고강도 체력 훈련’을 진행해왔다. 그리고 지난 17일간의 훈련을 토대로 이날 23명을 가렸다. 벨 감독은 최종 명단에 들지 못한 선수들을 기억하며 “그동안 고마웠다고 말하고 싶다. 대표팀 문은 항상 열려 있다”며 포기하지 말 것도 당부했다.
이번 대표팀에서 지소연(수원FC)을 비롯해 김혜리, 임선주, 김정미(이상 인천 현대제철), 박은선(서울시청) 등 베테랑들이 대표팀의 중심을 잡는다. ‘유럽파’ 조소현(토트넘), 이금민(브라이턴), 이영주(마드리드 CFF)도 이변 없이 발탁됐다. 지소연, 조소현, 김정미, 박은선, 김혜리, 임선주, 이금민은 세 번째 월드컵 도전에 나선다. 1984년생인 골키퍼 김정미는 38세 9개월의 나이로 한국 여자 선수 역대 최고령 월드컵 참가자가 됐다.
2007년생 트리오로 훈련에 참가해 눈길을 끌었던 케이시 유진 페어(PDA), 원주은, 권다은(이상 울산 현대고) 중 페어만이 최종 엔트리에 이름을 올렸다. 여자대표팀 선수로는 처음 월드컵 무대를 밟는 ‘혼혈 선수’인 페어는 16세 1개월의 나이로 20년 전 박은선(16세 9개월)의 ‘최연소’ 기록도 새로 썼다. 또 지난해 8월 20세 이하(U-20) 월드컵에서 인상적인 활약을 펼친 천가람(화천 KSPO), 배예빈(위덕대) 등 신예들도 선택을 받았다.
다만 기존 벨호에서 주축이었지만 부상 등 사유로 이번 소집 훈련에 참여하지 못한 이민아, 장창(인천 현대제철)의 이름은 빠졌다. 벨 감독은 이민아의 합류 불발을 안타까워하며 “지난해 12월 무릎 십자인대 파열이라는 부상을 당한 뒤 열심히 했지만 (회복까지) 부족한 시간이었다. 그간 너무 잘해준 선수라서 본인뿐 아니라 우리에게도 실망감이 크다”고 말했다.
조별리그 첫 경기인 25일 콜롬비아전을 20일 남기고 최종 명단을 확정한 벨 감독은 오는 8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아이티와 마지막 국내 평가전을 치른 후 10일 ‘결전의 땅’ 호주로 출국한다. 벨 감독은 “경쟁은 마지막까지 계속될 것”이라고 긴장감을 불어넣었다. 그동안 공개적으로 구체적인 목표를 밝히지 않아왔던 벨 감독은 “결과로 보여주겠다”고 강조했다. ‘진실은 경기장에 있다’는 독일 출신 오토 레하겔 감독의 말을 인용한 그는 “어떤 것을 이루고 싶고, 하고 싶은지 말할 수 있지만 결과적으로는 운동장에서 보여줘야 한다. 내부적으로 목표를 정했지만 일단은 매 경기, 한 걸음씩 나아가는 데만 집중하겠다. 지금 모든 포커스는 (조별리그 첫 경기) 콜롬비아전에 맞춰져 있다”고 강조했다.
■2023 FIFA 여자월드컵 대표팀 최종 명단(23명)
▲FW: 최유리, 강채림, 손화연(이상 인천 현대제철), 문미라(수원FC), 박은선(서울시청), 문은주, 고유나(이상 화천 KSPO), 케이시 유진 페어(PDA)
▲MF: 지소연, 김윤지, 전은하(이상 수원FC), 조소현(토트넘), 이금민(브라이턴), 천가람(화천 KSPO), 배예빈(위덕대)
▲DF: 김혜리, 임선주, 장슬기, 홍혜지(이상 인천 현대제철), 심서연, 추효주(이상 수원FC), 이영주(마드리드 CFF)
▲GK: 김정미(인천 현대제철), 윤영글(BK 헤켄), 류지수(서울시청)
▲예비 명단: 이은영(고려대), 고유나(화천 KSPO)
파주 | 이정호 기자 alpha@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문기의 추석 선물’ ‘딸에게 보낸 동영상’···이재명 ‘선거법 위반’ 판결문
- 조국 “민주주의 논쟁에 허위 있을 수도···정치생명 끊을 일인가”
- 최현욱, 키덜트 소품 자랑하다 ‘전라노출’···빛삭했으나 확산
- 사라진 돌잔치 대신인가?…‘젠더리빌’ 파티 유행
- “민심의 법정서 이재명은 무죄”···민주당 연석회의 열고 비상행동 나서
- 40대부터 매일 160분 걷는 데 투자하면···수명은 얼마나 늘어날까?
- 드라마인가, 공연인가…안방의 눈과 귀 사로잡은 ‘정년이’
- 중학생 시절 축구부 후배 다치게 했다가···성인 돼 형사처벌
- 은반 위 울려퍼진 섬뜩한 “무궁화꽃이~”···‘오징어게임’ 피겨 연기로 그랑프리 쇼트 2위
- ‘신의 인플루언서’ MZ세대 최초의 성인···유해 일부 한국에 기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