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의 어깨 통증, 회전근개 질환…적극적으로 관리해야 [건강 올레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어깨는 신체에서 유일하게 360도 회전이 가능한 부위다.
회전근개는 어깨 관절에서 방향타와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어깨 사용이 많은 환자에서 퇴행성 변화가 진행되거나 미세외상으로 손상 받기 쉬운 부위로 견관절부 통증에 가장 많은 빈도를 차지하고, 그만큼 관리가 중요하다.
회전근개 관련 질환으로는 어깨관절 충돌증후군, 견봉하 점액낭염, 회전근개 건염, 회전근개 손상(부분파열), 회전근개 완전파열, 회전근개 병증까지 다양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국민건강보험공단 통계에 따르면 어깨관절질환으로 치료 받은 환자수는 2021년 한해만 249만 6000여 명으로 전체인구의 약 4.8%가 어깨관절문제로 치료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도 주의해야 할 질환 중 하나가 회전근개 관련 질환이다. 회전근개는 어깨 관절에서 방향타와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어깨 사용이 많은 환자에서 퇴행성 변화가 진행되거나 미세외상으로 손상 받기 쉬운 부위로 견관절부 통증에 가장 많은 빈도를 차지하고, 그만큼 관리가 중요하다.
회전근개 관련 질환으로는 어깨관절 충돌증후군, 견봉하 점액낭염, 회전근개 건염, 회전근개 손상(부분파열), 회전근개 완전파열, 회전근개 병증까지 다양하다. 특히 회전근개 질환은 대부분 회전근개의 건과 이 건이 뼈에 붙는 상완골 대결절과 소결절부위에서 나타나기 때문에 한번 파열된 회전근개는 저절로 붙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다.
문제는 많은 사람들이 이를 단순 근육통 정도로 생각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하지만 치료시기를 놓칠 경우 만성화될 수 있으며 수술적 치료까지 고려해야 할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종암본정형외과 황석하 원장은 “3주 이상 어깨부위 불편감이나 통증이 지속되거나, 반복적인 어깨부위 불편감이나 통증이 있다면 어깨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어깨의 증상과 상태가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어깨 불편감이 지속되는데도 견딜 수 있다고 참다가 보면 병을 키워서 자칫 치료시기를 놓칠 수 있다”고 조언한다.
다행히 부분파열이나 1cm이하의 작은 크기의 파열에서는 콜라젠 주사나 골수자극술, 시술같은 보존적 치료로 치유가 되는 경우도 많이 보고되고 있고, 중재적 미세유착 박리술이나 체외충격파 치료로 증상호전과 기능회복을 유지하면서 파열이 진행되지 않는 사례도 많이 보고되고 있다.
반면 파열의 크기가 3cm이상이거나 시간이 지나면서 파열의 크기가 커지거나 여러 보존적인 치료로 효과가 없는 경우에는 예후가 나빠지기 전에 수술적 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 견딜 만하다고 약이나 무분별한 주사로 지내다 가는 파열부위가 커지면서 근위축과 지방변성이 진행되어 수술후에도 예후가 나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필요하다면 적절한 시기에 회전근개 봉합술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황석하 원장은 “다만 적절한 수술 시기 결정은 같은 어깨 상태라 하더라도 개인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주치의에게 주기적으로 상태를 확인하면서 충분히 상의 후에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아울러 어깨주변 근력강화운동이 회전근개 건강에 도움은 주지만 운동으로 건의 상태가 호전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어깨 건강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수진 기자 sujinl22@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음주운전 뺑소니범 잡은 이천수…블랙박스 영상 최초 공개 (조선체육회)
- 미주, 나른한 섹시미 [DA★]
- 90년대 영화계 섹시스타 강리나, 갑자기 은퇴→칩거…근황 공개 (퍼펙트라이프)
- ‘심신 딸’ 키스오브라이프 벨 “프로듀서→아이돌 데뷔, 父와 챌린지 영상 촬영”
- 조세호 길거리 난동+연행…대리 수치+비명 (안하던 짓)
- 김종국 “전재산 사회에 환원하겠다” 파격 공약에 부모 초긴장 (미우새)
- 채연, 군부대 행사로 건물주 “한남동·성수동에, 최근 2배↑” (영업비밀)
- 이효리, 바지 대신 팬티스타킹만? 독특 패딩 패션 [DA★]
- 전현무, 절친 아나운서 인성 폭로 “꼰대 뒷담화하더니” (사당귀)
- ‘사혼’ 박영규, 54살 차이 딸 최초 공개 “살아가는 큰 의미” (살림남)[TV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