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적 턴어라운드 기대…'조선 ETF' 두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조선주를 담은 상장지수펀드(ETF)들이 펀드 수익률 상위권을 점령하고 있다.
5일 펀드평가사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HANARO Fn조선해운' ETF는 최근 한 달 12.4% 수익률을 기록했다.
이들 펀드가 좋은 성적을 내는 이유는 실적 개선 기대감에 힘입어 조선 업체들의 주가가 급등하고 있기 때문이다.
HANARO Fn조선해운 ETF는 조선주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ETF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조선주를 담은 상장지수펀드(ETF)들이 펀드 수익률 상위권을 점령하고 있다. 조선 업황 회복 기대감에 힘입어 조선주들이 일제히 반등하고 있어서다.
5일 펀드평가사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HANARO Fn조선해운’ ETF는 최근 한 달 12.4% 수익률을 기록했다. 이 기간 국내 주식형 ETF 가운데 1위다. ‘TIGER 200중공업(11.5%)’, ‘KBSTAR 200중공업(11.5%)’, ‘KODEX K-친환경선박액티브(10.2%)’ 등도 높은 수익을 올렸다.
이들 펀드가 좋은 성적을 내는 이유는 실적 개선 기대감에 힘입어 조선 업체들의 주가가 급등하고 있기 때문이다. HD한국조선해양은 최근 한 달 주가가 17.5% 올랐다. 같은 기간 한화오션과 HD현대중공업은 각각 38.8%, 12.1% 상승했다. 최광식 다올투자증권 연구원은 “올해부터 2025년까지 조선사들의 실적 턴어라운드가 진행된다”라며 “실적을 확인하면서 주가는 리레이팅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HANARO Fn조선해운 ETF는 조선주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ETF다. HD한국조선해양(비중 15.7%), 삼성중공업(14.5%), 현대미포조선(13.8%), HD현대중공업(13.5%) 등 대형 조선사가 편입 상위 종목이다. HMM(14%), 팬오션(9%) 등 해운주에도 투자한다.
TIGER 200중공업과 KBSTAR200중공업은 ‘코스피200 중공업지수’를 추종하는 ETF다. 조선, 기계, 플랜트 등 중공업 기업에 폭넓게 투자한다. 조선주 투자 비중이 50%에 달한다. 편입 상위 종목은 HD한국조선해양(17.1%), 두산에너빌리티(17%), 삼성중공업(13.8%), 현대로템(8.4%), 두산밥캣(8.3%)이다.
KODEX K-친환경선박액티브는 친환경 선박 기업군에 집중적으로 투자한다. 국제해사기구(IMO)가 선박에 대한 환경 규제를 강화하고 있어 중장기적으로 좋은 수익을 이어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주요 편입 종목은 HSD엔진, HD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등이다.
박의명 기자 uimyung@hankyung.com
▶ 클래식과 미술의 모든 것 '아르떼'에서 확인하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울고 싶다"…삼성전자 직원들, 초유의 '성과급 쇼크'
- "가뜩이나 더운데"…공무원, 손선풍기 금지하자
- "여름에 샌들·슬리퍼 신지 마세요"…당뇨 환자 '맨발 주의보' [건강!톡]
- 5000만원짜리가 월 9만대 넘게 팔렸다…중국서 난리 난 車 [테슬람 X랩]
- "일단 5000만원 있으면 계약"…신림동 아파트 최고 '68대 1'
- '태국 성희롱' 논란 유튜버, 새 채널 열고 또 '음란방송'
- "이승만 대통령이 낚시"…4000평 땅 내놨다
- 이천수, 올림픽대로 1km 달려 음주 뺑소니범 잡았다
- 네이마르, 저택에 인공호수 팠다가…'43억 벌금 폭탄'
- "이렇게 20년간 9억 모았다"…日 남성의 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