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지니어링협회, '지역제한 입찰 기준금액 확대' 등 제도개선 성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엔지니어링협회가 지역경제 활성화 및 기업간 균형있는 상생발전 도모를 위해 수 년 동안 지속적으로 추진해 온 '지역제한 입찰 대상 기준금액 상향' 및 '협상계약방식의 입찰하한선 상향' 등이 반영될 예정이다.
협회는 그 동안 임금·물가 인상에 따른 공사비 등의 인상에 따라 발주금액이 지속 확대됐음에도 지역제한 입찰금액은 수 십 년간 변동이 없어 지역업체들의 엔지니어링 경영 애로해소를 위해 제도개선을 적극 추진해 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행안부도 협상계약방식의 입찰하한선 60%에서 70%로 변경
협회, 2017년부터 연구용역 추진 등 제도개선위해 적극 노력
[서울=뉴시스] 고가혜 기자 = 한국엔지니어링협회가 지역경제 활성화 및 기업간 균형있는 상생발전 도모를 위해 수 년 동안 지속적으로 추진해 온 '지역제한 입찰 대상 기준금액 상향' 및 '협상계약방식의 입찰하한선 상향' 등이 반영될 예정이다.
5일 협회에 따르면 이러한 내용이 담긴 행정안전부의 지방계약법시행규칙 및 관련 계약예규가 지난 3일부터 개정 및 시행에 들어갔다.
해당 법령의 주요 개정 내용은 지역제한입찰 대상금액 기준을 현재 기재부 고시금액인 2억2000만원에서 행정안정부 고시금액 수준인 3억3000만원으로 상향하는 것으로, 지역 중소기업의 입찰 참여기회 확대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기재부의 계약예규 개정·시행에 발맞춰 행안부도 그 동안 제도 도입 취지와는 다르게 저가입찰을 유도해 왔던 협상계약방식의 입찰하한선을 60%에서 70%로 변경해, 결과적으로 낙찰하한률의 상향효과가 있어, 협상계약방식이 많이 활용되는 ODA사업 등의 수행에서 사업대가 현실화측면에서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협회는 그 동안 임금·물가 인상에 따른 공사비 등의 인상에 따라 발주금액이 지속 확대됐음에도 지역제한 입찰금액은 수 십 년간 변동이 없어 지역업체들의 엔지니어링 경영 애로해소를 위해 제도개선을 적극 추진해 왔다.
이에 따라 제도개선을 위해 지난 2017년 12월 '중소 지역업체 활성화 방안 연구'를 주제로 연구용역을 추진한 이후 지역 권역별로 설문조사등을 실시해 참고했고, 협회 동반성장위원회 및 전국 지회장 간담회 등에서 수차례 협의와 최종 이사회 의결을 거처 업계의 합의된 개선안을 도출했다.
이후 협회는 지난해 11월 행안부에 해당 내용을 건의했고, 올해 행안부 '지방계약 제도발전 민관합동 TF'에도 참여하면서 이를 다시 건의한 바 있다. 행안부에서도 지역 중소기업의 공공입찰 기회 확대를 위해 동 건을 TF 개선과제의 우선 추진과제로 채택하는 등 엔지니어링업계의 제도개선에 적극 나서면서 관련 법령 개정 등 가시적인 성과를 내게 됐다.
이해경 한국엔지니어링협회장은 "이번 지방계약법령 개정은 어려운 여건에 있는 중소 지역업체들의 경영환경을 개선하고,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향후에도 사업대가 현실화와 불공정 관행 개선 등 우리 엔지니어링 업계가 겪고 있는 다양한 애로사항들을 해소해 나가기 위해 계약법령 소관부처 등과 적극 소통하면서 제도개선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gahye_k@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사진 찍으려고 줄섰다"…송혜교 닮은 꼴 中 여성 조종사 미모 보니
- "공개연애만 5번" 이동건, '의자왕'이라 불리는 이유
- 김종국, 이번엔 여배우에 외모 디스…"진짜 못났네"
- 167㎝ 조세호, 175㎝ ♥아내와 신혼생활 "집에서 까치발 들고 다녀"
- '평창동 60억 저택' 현금으로 산 이효리, 여유로운 일상
- 가격 1000원 올린 후…손님이 남긴 휴지에 적힌 글
- 김정민, 月보험료 600만원 "보험 30개 가입"
- "진짜 기상캐스터인 줄"…일기예보에 '깜짝 등장'한 아이돌
- 민경훈♥신기은 PD, 결혼식 현장 공개…'아는 형님' 단체 축가
- 이효리, 스타킹만 신고 과감한 팬츠리스 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