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설계·시공·감리 책임 다하지 않아 이 지경" 질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 4월 말 발생한 인천 검단신도시 아파트 건설현장의 지하주차장 붕괴 사고가 설계부터 품질관리까지 총체적인 부실이 원인이라는 정부 조사 결과 발표가 나왔다.
이날 정부는 사고조사위원회를 통해 설계 과정에서 필요한 철근(전단보강근)을 빠뜨린 상황에서 이를 발견해야할 감리는 제 역할을 하지 못한데다가 시공사인 GS건설은 그나마도 부실한 설계대로 시공하지 않고 철근을 추가로 누락했다는 검진 결과를 발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천 검단 아파트 사고조사위원회 조사결과, 건설과정에서 국민들이 납득하기 어려운 상황들이 드러났다. 설계, 시공, 감리 등 어느 한 곳이라도 주어진 책임을 다했다면 이 지경까지 오지 않았을 것."(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지난 4월 말 발생한 인천 검단신도시 아파트 건설현장의 지하주차장 붕괴 사고가 설계부터 품질관리까지 총체적인 부실이 원인이라는 정부 조사 결과 발표가 나왔다. 이에 원희룡 장관은 5일 해당 사고에 대한 질타와 함께 "지상부에는 문제가 없는지 조사과정과 그 결과를 모두, 있는 그대로 국민 앞에 공개하고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결과 발표 후 시행사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시공사인 GS건설이 "책임을 통감한다"며 고개를 숙였다.
GS건설은 5일 국토교통부 건설사고조사위원회의 조사 결과 발표 직후 "조사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이며 시공사로서 책임에 통감한다"는 내용의 사과문을 냈다.
GS건설은 "입주예정자가 느낀 불안감과 입주 시기 지연에 따른 피해와 애로에 깊은 사과를 드린다"며 "이에 충분한 보상과 상응하는 비금전적 지원까지 전향적으로 해드리겠다"고 약속했다.
건물 안전 확보를 위한 조치도 취하는 한편 특히 사고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된 콘크리트 강도 문제와 관련 "붕괴 사고로 인한 것인지 여부와 건물 전체 안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되, 안전에 문제가 된다면 재시공 범위를 충분히 넓혀 안전과 관련된 모든 문제를 원천적으로 제거하겠다"고 밝혔다.
LH도 "철저한 건설관리를 통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해야 했음에도 불미스러운 사건이 발생한 데 대해 발주처로서 책임을 통감한다"고 밝혔다.
이어 "국토부 사고조사 결과와 현재 LH가 대한건축학회에 의뢰해 입주자 참여하에 진행 중인 정밀안전진단 결과에 따라 후속 조치를 포함한 사고 수습 방안을 조속히 마련하겠다"며 "이런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건설관리 전반에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해 일선 현장 곳곳에 적용하겠다"고 했다.
LH가 발주하고, GS건설 등이 시공을 맡은 이 아파트 건설현장에서는 지난 4월 29일 지하주차장 지붕 구조물이 무너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야간에 발생한 사고라 인명 피해는 없었으나 설계와 달리 지붕층 전체 700여곳 중 30여곳에서 상부와 하부 철근을 연결해주는 전단보강근이 누락된 것으로 확인돼 입주 예정자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다.
이날 정부는 사고조사위원회를 통해 설계 과정에서 필요한 철근(전단보강근)을 빠뜨린 상황에서 이를 발견해야할 감리는 제 역할을 하지 못한데다가 시공사인 GS건설은 그나마도 부실한 설계대로 시공하지 않고 철근을 추가로 누락했다는 검진 결과를 발표했다.이미연기자 enero20@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걸 20년간 먹고 9억원 모았다고?…일본 45세男 초특급 `자린고비 식단`
- "차에 앉아서 돈 벌 사람 와요" 고의사고로 16억 뜯어낸 일당
- "옆집 연예인 가족 소음 힘들어요"…아들 넷 정주리 거듭 사과
- ‘배꼽티’ 보도에 입맛 다신 류호정 “탈코르셋? 긴 머리 女에게 손가락질 하는 건…”
- 잠실 석촌호수 매직아일랜드 인근서 여성 시신 발견…경찰 수사
- 트럼프 2기 앞둔 美中 정상회담…시진핑 "디커플링 해법아냐"
- 韓 "여야의정 제안 뒤집고 가상자산 뜬금 과세… 민주당 관성적 반대냐"
- [트럼프 2기 시동] 트럼프, 김정은과 협상할까… "트럼프 일방적 양보 안 할 것"
- 내년 세계성장률 3.2→3.0%… `트럼피즘` 美 0.4%p 상승
- `범현대 3세` 정기선 수석부회장, HD현대 방향성 주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