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테카바이오, 건선·아토피 치료제 동물실험 효능 확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AI 신약개발 전문기업 신테카바이오가 자사 AI 플랫폼 '딥매처(DeepMatcher®)'로 발굴한 건선·아토피 피부염 치료제 후보물질 2종에 대해 진행한 동물실험에서 피부염 개선 효과를 확인했다고 5일 밝혔다.
신테카바이오 관계자는 "난치성 피부 질환인 건선·아토피 피부염 치료제 시장은 의료 수요가 분명하고,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시장" 이라며 "당사 후보물질이 기존 약물들의 부작용을 극복한 건선·아토피 치료제로 개발이 가능한 만큼 후속 개발에도 기대가 크다"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고종민 기자] AI 신약개발 전문기업 신테카바이오가 자사 AI 플랫폼 ’딥매처(DeepMatcher®)’로 발굴한 건선·아토피 피부염 치료제 후보물질 2종에 대해 진행한 동물실험에서 피부염 개선 효과를 확인했다고 5일 밝혔다.
신테카바이오는 그동안 합성신약 후보물질 발굴 AI 플랫폼 ‘딥매처’를 활용한 대규모 약물 재창출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도출한 후보물질은 항암, 항염증, 항피부염, 항알러지 관련 세포실험을 진행했고, 다수의 약물에서 염증성 사이토카인 분비 억제와 피부염 관련 사이토카인, 케모카인 억제 효능을 확인했다. 특히 2종의 후보약물은 난치성 피부 질환인 건선·아토피 피부염 효능 확인을 위해 각각의 질환 모델을 이용해 유효성을 확인했다. 실험은 서울성모병원·가톨릭의과대학 산하 ‘국가지정 관절·면역질환 의료제품 유효성 평가센터(이하 CAID)와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이하 KBIO)에서 각각 진행됐다.
CAID에서 진행한 건선 마우스 모델 시험은 이미퀴모드(Imiquimod)로 건선을 유발한 쥐에서 체중, PASI score(Psoriasis Area Severity Index, 건선 중증도 평가 지표), 피부 두께, 면역 바이오 마커 분석 등으로 유효성을 검증했다. 그 결과 후보 약물이 피부 표피 두께를 유의적으로 감소시키고, 다양한 면역 바이오마커가 감소되는 경향을 확인했다.
KBIO에서 진행한 아토피 피부염 시험은 1% DNCB(2,4-dinitrochloro benzene)로 아토피 피부염을 유발한 쥐 모델로 유효성을 확인했다. 체중, SCORAD(아토피 중증도 지수, SCORing Atopic Dermatitis), 귀 두께, 가려움증 행동 평가(scratching behavior evaluation), 혈중 면역글로불린 E(IgE) 농도, 염증성 사이토카인(TNF-a) 분석, 조직병리학 분석을 진행해 각 지표에서 유의적인 감소를 나타냈다.
신테카바이오는 앞으로 후보물질 2종에 대해 농도별 효능과 작용 기전에 대한 추가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새로운 타깃의 작용기전(Mode Of Action, MoA) 확인을 통한 치료제 개발·기술사업화도 계획하고 있다.
신테카바이오 관계자는 “난치성 피부 질환인 건선·아토피 피부염 치료제 시장은 의료 수요가 분명하고,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시장” 이라며 “당사 후보물질이 기존 약물들의 부작용을 극복한 건선·아토피 치료제로 개발이 가능한 만큼 후속 개발에도 기대가 크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피부염 치료제를 시작으로 자체 프로젝트에서 확보된 유효물질들의 신약 파이프라인을 확장할 것”이라며 “빠른 기술이전을 통한 파이프라인의 사업화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고종민 기자(kjm@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신테카바이오, 매출 발생 구간 진입-SK
- '미워도 다시 한번'…개미들 급락장서 삼성전자 2조 담았다
- 현대건설, '힐스테이트 등촌역' 이달 분양
- CJ올리브영, 대한민국 인적자원개발 '교육프로그램 대상' 수상
- 롯데월드타워·몰, 크리스마스 맞아 '샤롯데 빌리지'로 변신
- 삼성바이오에피스 바이오시밀러 유럽 추가 출시 가능해져
- [내일 날씨] 급격히 추워지는 날씨…아침 최저 -5도
- "삼성전자 이사회, 연내 10조원 자사주 소각..밸류업 결의해야"
- 평창휴게소 주차 차량서 화재…부사관 일가족이 진화
- 송승헌, 신사역 스벅 건물 이어 상가 보유…시세차익만 678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