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손+] 인생을 바꾼다 '체중관리' ⑤비만과 나이

석원 2023. 7. 5. 10: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고도비만은 운동과 식습관으로도 관리가 어려운 무거운 숙제입니다.

체중만 줄이면 인생이 달라진다고 강조하는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비만대사센터 가정의학과 전문의 서영석 교수, 위장관외과 전문의 류승완 교수, 내분비대사 내과 전문의 김미경 교수에게 고도비만의 치료와 관리에 대해 들어봅니다.

비만대사 수술 통해서 삶의 변화, 사실 앞에서도 봤는데 고도 비만은 삶을 바꾼다고 이야기했는데 특히 20, 30대에는 인생에 굉장히 중요한 시기인데 신체 건강을 회복하는 거죠, 제일 첫 번째 체중을 잘 조절하면.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대 수명을 줄이는 비만···젊어서부터 관리가 중요

고도비만은 운동과 식습관으로도 관리가 어려운 무거운 숙제입니다. 누군가의 잘못이 아닌 치료받아야 할 질병이기도 하죠. 지방에 갇힌 몸을 구하기 위해서는 '살'과의 전쟁을 살살해서 이길 수 없겠죠. 체중만 줄이면 인생이 달라진다고 강조하는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비만대사센터 가정의학과 전문의 서영석 교수, 위장관외과 전문의 류승완 교수, 내분비대사 내과 전문의 김미경 교수에게 고도비만의 치료와 관리에 대해 들어봅니다.

[윤윤선 MC]
비만이 더 이상 단순히 개인이나 가정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 문제라는 그런 인식이 확산이 되면서 국가에서 비만 관리 종합 대책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또 사회적 문제로 인식을 해야 하는 이유가 비만이 이 사망률과도 수명과도 관련이 좀 깊다면서요?


[서영성 가정의학과 전문의 교수]
저희가 조사한 것을 다 보면 우리 비만이, 비만하면 할수록 건강 수명이 단축되는 거죠. 2, 3단계 비만일 때 특히 젊은 사람. 20대, 30대 때. 20대에서는 한 16년 정도 여자도 또 비슷합니다. 여기 보면 여자분도 같이 나오는데요. 보면 여자분도 15.1년. 그래서 보면 20대에서는 한 15~16년 정도가 건강 수명이 단축되고 30대는 이제 평균 수명이 좀 덜 남았으니까 이것도 한 15년 정도. 40대는 한 평균 14년 정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렇게 이제 건강 수명이 많이 단축되고. 가장 좋은 거는 기대 수명과 건강 수명이 같으면 가장 좋겠죠. 그런데 비만 환자들은 이런 건강 수명이 짧다는 이야기입니다.

[이동훈 MC]
청소년들 같은 경우에 젊은 층에서는 역시나 이 어떤 비만적인 부분을 극복하게 되면 교제라든지 사회생활이라든지 직장생활에 있어서 아마 정말 큰 어떤 자신감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서영성 가정의학과 전문의 교수]
청년기에 사회적으로 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이 비만했을 때와 비만을 해결했을 때 차이가 있다는 거죠. 그래서 보면 수술하고 하고 난 다음에 결혼율은 얼마나 증가하느냐, 이것도 역시 스웨덴에서 수십 년 동안 연구한 자료들이 있습니다. 이것도 2년 후부터 결혼율이 급증하더라. 1년째보다는 2년째, 4년째, 10년째 그래서 누적으로 보면 10년째 되면, 여기 10년이 있는데, 10년이 되면 한 35% 정도로 결혼율이 올라가고 그다음에 또 먹고 사는 문제가 고용 관련되는 부분이 있는데 고용도 외국 연구는 많이 있습니다. 

여기에 보면 한 작게는 50%에서 34%도 있습니다. 고용돼 있는 사람은 34%, 60% 정도는 직업이 없다는 거죠. 그런데 수술하고 나니까 한 10% 정도의 고용률이 증가하는 부분이 있고. 특히 20대일 때 그 효과가 특히 극명하더라. 이건 프랑스, 영국입니다. 프랑스, 영국에서는 20대 고용률이 굉장히 많이, 43.3%에서 80%까지 고용률이 증가하는 부분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동훈 MC]
분명 보셨던 그래프는 외국 사례이고 수치 하나에 그렇게 집착할 필요는 없겠습니다만 비만이라는 질환을 해결함으로 인해서 여러 모로 자신감을 갖고 적극성을 발휘할 수 있다는 식으로 해석을 해야 될 것 같습니다.

[서영성 가정의학과 전문의 교수]
맞습니다.

[이동훈 MC]
계속해서 ppt 보시면서 삶의 질의 변화 좀 설명 이어주실까요?

[서영성 가정의학과 전문의 교수]
비만대사 수술 통해서 삶의 변화, 사실 앞에서도 봤는데 고도 비만은 삶을 바꾼다고 이야기했는데 특히 20, 30대에는 인생에 굉장히 중요한 시기인데 신체 건강을 회복하는 거죠, 제일 첫 번째 체중을 잘 조절하면. 그다음에 이성 교제, 결혼, 양육 관련되는 부분이 있고 사회적으로 자신감도 생기는 겁니다. 사회적 자신감이라는 게 목소리 톤 높아지는 것 같은 건데, 대인관계가 좋아지고 직장을 구하게 되고 그래서 저희가 항상 모토로 삼는 게 '삶이 달라지는 치료'다, 비만대사 수술은. 저희 홈페이지에 이렇게 수기도 많이 올라와 있는데 저희 비만대사 수술센터는 그냥 단순하게 이 살을 빼는 게 아니라 인생을 리모델링한다. 이렇게까지 저희는 생각하고 환자를 진료하고 있습니다.

(구성 김은별)

Copyright © 대구M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