림프가 건강을 좌우한다? 전문가에게 듣는 림크 해독과 건강

서울문화사 2023. 7. 5. 09:00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림프 슬러지’라는 개념을 탄생시키고 림프 케어의 대명사가 된 심영기 박사가 이야기하는 림프 해독과 건강에 대하여.
림프 부종에 대해 끊임없이 연구를 거듭한 연세에스의원 원장 심영기 박사. 그는 ‘엘큐어리젠요법’을 개발하며 림프 케어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림프 슬러지’는 림프액의 순환이 나빠져
젤리처럼 진득진득해진 상태로 만성화하면
섬유화돼 돌처럼 굳어지게 되는 것으로 만병의 원인이다.”

림프를 케어하면 슬림한 몸매와 건강을 얻는다

림프는 우리 몸속 순환에 있어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건강한 성인의 몸속에 몸무게의 약 8%에 해당하는 평균 4~5L의 혈액이 있다면 림프액은 혈액량의 4~5배 정도 된다. 즉 몸속에 혈액보다 훨씬 많은 양의 림프가 존재한다는 것. 림프순환의 중요성을 이야기하는 전문가들은 혈액보다 림프가 건강에 있어 더욱 중요하다고 거듭 강조한다.

“혈액이 아닌 우리 몸을 구성하는 모든 물은 림프라고 생각해도 무방합니다. 혈액보다 4배 이상 많기 때문에 4배 이상 중요하다고 말하고 싶어요. 림프가 깨끗해야 몸속 세포에 맑고 질 좋은 영양소를 공급할 수 있거든요.” 연세에스의원 심영기 원장은 대다수의 사람이 혈액 건강에만 초점을 맞춰 안타깝다고 덧붙인다.

몸이 아플 때 혈액검사만으로 병의 유무를 판단하지 말고 100세 시대 삶의 질을 높이고, 건강하고 싶다면 림프 케어에 공들여야 한다. 건강은 물론이고 몸매, 피부까지 케어할 수 있는 노하우가 바로 이 림프에 있다. 림프순환만 잘 관리해도 피부 톤이 맑아지고 두통이 사라지며 부종과 셀룰라이트까지 완화된다.

특히 전신의 림프순환이 잘되면 얼굴에 두툼하게 자리한 턱밑 살 등 얼굴의 부종까지 완화돼 레이저 리프닝 시술 없이도 얼굴이 작아지고 피부가 한결 리프팅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독소가 배출돼 여드름이나 피부 트러블, 다크서클 등이 완화되는 것은 물론이다.

림프 슬러지를 제거하는 림프 해독

‘림프 슬러지’라는 새로운 개념을 정립한 심영기 박사는 림프 슬러지만 잘 녹여 배출시켜도 림프 해독, 더 나아가 만병의 근원인 몸속의 독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고 말한다. 림프 슬러지를 없애고 막힌 림프순환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약물 치료와 림프 마사지, 림프 해독 등 다양한 방법이 있다. 일상에서 스스로 림프 슬러지를 관리하고 싶다면 기본적으로 틈틈이 림프 마사지를 하고 물을 많이 마실 것.

하체 부종이 심하다면 스쿼트나 계단 오르기 등의 하체 운동이나 10분 정도 반신욕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깊게 복식호흡을 하는 것도 좋다. 횡격막이 크게 움직일 정도의 깊은 호흡은 근막 밑에 자리한 림프를 자극해 림프순환을 촉진한다. 더 완벽하게 림프 슬러지를 녹여 몸속에 쌓인 독소를 해독하고 싶다면 전문적인 림프 해독 프로그램을 추천한다.

연세에스의원 림프해독센터의 림프 해독 프로그램은 일대일 맞춤으로 진행된다. 홍채 진단으로 현재 건강 상태와 체질을 파악하고 적외선 체열 검사로 몸의 순환이 원활한지 점검한 뒤 상담을 통해 프로그램을 커스터마이징하는 것. 해독 기간과 집중해야 할 부분이 정해지면 습식 온열요법으로 혈액순환을 촉진해 땀구멍으로 독소를 배출시키는 보디 테라피, 복부와 다리 등 림프샘이 있는 부위와 안면·두피를 마사지해 림프를 순환시키는 림프 해독 테라피, 장내 청소를 돕는 영양제와 차 등으로 몸속에 쌓인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하고 장내 정상적인 기능을 회복시키는 엔터릭 테라피 등이 진행된다. 특히 엔터릭 테라피는 장내 해독에 탁월해 피부 컨디션이 좋아지고 만성적인 피로감이 완화되며 체중 조절에 도움을 줘 여름철 다이어트와 피부 미용 목적으로 많이 찾는다.

림프 건강을 위한 ‘데코벨 요법’

전날 라면을 먹고 잤거나 음식을 짜게 먹었을 때, 평소보다 무리하게 생활했을 때 몸이 부을 수 있다. 하지만 하루가 아닌 매일 몸이 붓거나 림프가 정체돼 팔과 다리의 부기가 심할 때, 무릎관절 등에 염증이 생기고 림프계 기능이 망가져 림프부종이 발생했을 때는 복합적인 림프 해독 방법인 ‘데코벨(DECOBEL) 요법’이 대안이 될 수 있다.데코벨 요법이란 부종을 줄이고 체내 불필요한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배출시키는 프로그램이다. 디톡스(Detox), 압박 요법(Compression), 붕대 요법(Bandage), 림프 슬러지 전기 자극 용해법(Elcure)의 합성어로 피로감을 완화하고 질병의 원인이 되는 몸속 독소를 빠르게 제거한다. 체계적인 치료를 통해 정상적인 팔다리 굵기의 200~300%에 달하던 부종을 130~150% 수준으로 관리할 수 있는 것이 특징. 림프 해독 프로그램을 통해 몸속을 관리하고 2주에 한 번씩 마사지를 받으면 세포 주위의 세포 외 기질에 스며든 독소가 림프계로 녹아 나와 부종이 현저히 줄어든다.

림프 부종을 완화하는 붕대 요법은 발목에 비해 60% 더 압력이 작은 허벅지 쪽으로 피를 올려주는 방법으로 외상용 붕대를 활용한다. 심장에서 먼 곳은 강하게, 심장에 가까울수록 느슨하게 감고 수면 중에는 30~50% 느슨하게 감는 것이 좋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압박 스타킹은 효과가 미비해 저탄력 붕대를 추천한다. 굵은 다리에는 적어도 3겹 이상 감아야 하기 때문에 최소 5개 이상의 붕대가 필요하며 매일 24시간 착용을 원칙으로 한다. 24시간 감고 있기 힘들다면 꼼꼼하게 감아 매일 잠을 자는 동안에라도 착용할 것. 다만 다리나 팔의 수축기 혈압비 지수가 0.7 이하, 동맥의 혈류량이 정상보다 크게 떨어진다면 붕대 요법이 아닌 다른 해결책을 찾아야 하니 전문의와 상의할 것을 권한다.

마지막으로 림프 슬러지 전기 자극 용해법인 ‘엘큐어리젠 요법’은 심영기 원장이 창안한 최신 전기자극치료 기기를 사용한다. 림프 슬러지에 전기에너지를 전달해 림프 슬러지를 녹여 배출시키는 원리로, 이를 통해 림프 슬러지뿐만 아니라 몸속 병든 세포 단위까지 케어할 수 있어 부수적인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호아타 요법이라고도 불리던 엘큐어리젠 요법을 꾸준히 시행하면 간과 신장, 대장, 피부에서 노폐물이 빠져나가 머리가 한결 맑아지고 몸이 가벼워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 림프 건강을 진단할 수 있는 자가 진단법

□ 저녁에 다리가 많이 붓고 양말 자국이 난다.

□ 만성적인 피로감이 있다.

□ 아토피, 건선 등 피부 질환이 있다.

□ 여성의 경우 생리불순, 생리통이 심하다.

□ 관절통, 관절염이 있다.

□ 불면증이 심하다.

□ 이유 없이 두통, 요통에 시달린다.

□ 탈모 증상이 생겼다.

□ 손발톱이나 머리카락이 갈라진다.

✽하나 이상이 해당되면 림프 건강에 적신호가 켜진 것. 생활 속에서 림프 해독을 위한 방법을 찾아보고, 심할 경우 전문의와 상담해볼 것을 권한다.

에디터 : 정재희(프리랜서) | 사진 : 김정선 | 헤어&메이크업 : 심현섭 | 스타일링 : 박이화

Copyright © 우먼센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타임톡beta

해당 기사의 타임톡 서비스는
언론사 정책에 따라 제공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