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쇼핑 채널 개설, 라이브커머스 지각변동 예고 [1분뉴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유튜브가 첫 공식 쇼핑 채널을 한국에 개설했다.
유튜브는 지난 6월 30일 한국어판 쇼핑 채널을 개설하면서 젊은 층에 인기를 끄는 '소비자 직접 판매'(D2C) 브랜드 쇼핑몰을 중심으로 라이브커머스(인터넷 생방송 판매) 참여가 줄을 잇고 있다.
또한 유튜브 계정과 D2C 쇼핑몰을 연동하면 유튜브 채널 내 스토어 탭을 개설해 인터넷 생방송을 진행하지 않고도 상품을 판매할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유튜브가 첫 공식 쇼핑 채널을 한국에 개설했다. 그동안 유튜브 콘텐츠로는 홍보를, 판매는 다른 플랫폼을 이용했다면 이제는 유튜브 쇼핑 채널을 통해 판매가 가능해졌다
유튜브는 지난 6월 30일 한국어판 쇼핑 채널을 개설하면서 젊은 층에 인기를 끄는 '소비자 직접 판매'(D2C) 브랜드 쇼핑몰을 중심으로 라이브커머스(인터넷 생방송 판매) 참여가 줄을 잇고 있다.
아코스스튜디오가 유튜브 쇼핑 채널을 통해 진행한 온라인 생방송 판매 영상은 지난 1일부터 4일까지 누적 조회수 35만회를 넘겼다. 이 쇼핑몰은 MZ세대에게 '곰돌이 티셔츠'로 불리는 길거리 패션 브랜드를 출시해 유명해진 곳이다.
'어른들의 놀이터'라는 모토를 내세워 갤러리아백화점, 현대백화점 등에 오프라인 매장을 둘 정도로 규모를 키운 게이즈샵도 지난해 3일 오디오와 시계, 드론 등의 유튜브 쇼핑 채널을 통한 인터넷 생방송 상품 판매를 진행했고 조회 수 37만회를 기록해 판매 효과를 봤다.
유튜브는 지난해 국내 모바일 앱 총사용 시간 1위(175억 시간), 월 사용자 4095만 명(국내 5월 기준) 등 압도적인 플랫폼 경쟁력을 갖춘 곳이다. 쇼핑 채널은 한국에서 처음 시도하는 것으로 개인 쇼핑몰뿐 아니라 삼성전자, 배스킨라빈스 등 30여 개 브랜드가 참여해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유튜브는 지난해 말 크리에이터(콘텐츠 창작자)나 기업들이 개별 채널 라이브 방송에서 제품 구매 링크를 노출할 수 있도록 '쇼핑탭'을 마련했다. 여기에서 나아가 라이브 커머스까지 영역을 확장하는 것.
앞서 네이버, 카카오 등 국내 기반 포털 사이트에서도 라이브 커머스에 뛰어든 것에 이어 유튜브까지 경쟁에 합류하면서 앞으로 어떤 영향력을 발휘할지 이목이 쏠린다. 특히 최근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하는 과정을 보면, 유튜브에서 제품 리뷰를 검색하고, 평소 신뢰하던 유튜버들의 홍보 제품을 믿고 소비하는 방식이 늘어난 만큼 업계에서는 유튜브의 라이브 커머스 진출에 '위협적'이라고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이와 함께 전자상거래 플랫폼 카페24에 대한 관심도 치솟고 있다. 카페24는 지난해 12월 국내 처음으로 D2C 쇼핑몰과 유튜브를 연동한 서비스를 선보인 이래 현재까지도 유일한 서비스 업체다. 카페24 플랫폼 기반의 D2C 쇼핑몰에 상품을 올리면 유튜브의 쇼핑 탭에 상품이 자동 노출되는 방식이다.
또한 유튜브 계정과 D2C 쇼핑몰을 연동하면 유튜브 채널 내 스토어 탭을 개설해 인터넷 생방송을 진행하지 않고도 상품을 판매할 수 있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 클래식과 미술의 모든 것 '아르떼'에서 확인하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년 뒤 영화 '투모로우' 같은 재앙 닥친다"…충격 경고
- "당장 몇억을 어떻게 구해요"…다급해진 집주인들 결국 [돈앤톡]
- 일본 인구, 작년 역대 최다 80만명 줄어…14년 연속 감소
- '아이유 추리닝' 유행 지난 줄 알았더니…의외의 근황
- 교사 대상 특강서 "교사는 예비살인자"…충북교육감 발언 논란
- 오은영 "아이 때려야 한다는 대중들, 너무 걱정스럽다"
- "블박 끄고 만져달라" 택시기사 성추행한 20대女 신원 알아냈다
- "노랗게 변색됐는데 6000만원?"…애플 로고 박힌 '희귀템'
- [단독] 하나경, 3개월 교제 2800만원 써…"유부남인지 몰랐으니까"
- "용산 10억 로또 아파트"…무주택자 1만명 몰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