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센터] 시간당 70㎜ 쏟아진다는데…어느 정도일까?
정체전선상에서 발달한 저기압으로 인해 남북으로 길고, 폭도 넓은 비구름대가 한반도를 덮고 있습니다. 특히 수도권을 중심으로 시간당 20mm가 넘는 강한 비가 쏟아지고 있는데요, 밤사이 서쪽 지역을 중심으로 굵은 빗줄기가 쏟아지다 내일 오전에 그치겠습니다.
특히 내일 새벽엔 곳에따라 시간당 70mm 이상의 집중호우가 예상돼 주의해야합니다.
내일까지 중부지방과 전라도를 중심으로 50에서 100mm가 내리는데, 수도권과 제주도에선 최고 150mm가 넘는 많은 비가 오고 강원 동해안과 경상도에선 20에서 60mm가 예상됩니다.
내일 비는 아침부터 그치기 시작해 오후에는 전국이 맑겠습니다.
아침기온은 서울 23도, 광주24도, 부산 23도 등 오늘보다 조금 낮겠습니다.
하지만 낮 기온은 서울 30도, 춘천 33도, 창원 34도 등으로 오늘보다 1도에서 5도가량 높겠습니다.
물결은 제부 부근 바다에서 최고 4m까지 매우 높게 일겠습니다.
목요일엔 정체전선이 남쪽 먼바다로 물러났다가 금요일과 토요일 사이 북상해 충청과 남부지방에 비를 뿌리겠습니다.
비는 전체적인 양도 중요하지만, 순간적으로 얼마나 내리는지에 따라 피해 정도가 달라지는데요, 오늘 밤사이 시간당 30~70mm의 집중호우가 쏟아진다는데 어느 정도의 비일까요?
먼저 시간당 5mm 안팎은 보통 수준의 비로 일상 생활에 무리 없고 피해 가능성도 적습니다.
그런데 시간당 20에서 30mm가 되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빗줄기가 강해지면서 우산을 써도 옷이 많이 젖게됩니다.
시간당 50mm 안팎이면 세차게 떨어지는 매우 강한 비입니다. 자동차 와이퍼를 작동시켜도 시야확보가 어려운 상황이 됩니다.
이렇게 매우 강한 비가 밤사이 쏟아질 수 있어 피해 없도록 각별히 조심하셔야겠습니다.
지금까지 기상센터였습니다.
Copyright © JT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술 마시고 운전하면 차량 '압수'…음주운전 예방효과는?
- [영상] SNS로 "차에 앉아 돈 벌 사람" 수법 보니
- 프리고진, 일주일 만에 입 열었다…"정의의 행진, 사회 결집 위한 것"
- 역전세 우려에 보증금 반환대출 완화…"1억7500만원 한도 증가"
- '중소돌 기적'에서 분쟁으로…'피프티 피프티', 누가 거위의 배를 갈랐나?
- [단독] 명태균 "국가산단 필요하다고 하라…사모한테 부탁하기 위한 것" | JTBC 뉴스
- 투표함에 잇단 방화 '충격'…미 대선 앞두고 벌어지는 일 | JTBC 뉴스
- 기아의 완벽한 '결말'…우승에 취한 밤, 감독도 '삐끼삐끼' | JTBC 뉴스
- "마음 아파도 매년 올 거예요"…참사 현장 찾은 추모객들 | JTBC 뉴스
- 뉴스에서만 보던 일이…금 20돈 발견한 경비원이 한 행동 | JTBC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