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라임] IAEA "오염수 방류 계획, 국제안전기준 부합" 결론
<출연 : 김숙현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책임연구위원>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계획에 대한 국제원자력기구의 최종 보고서가 일본 정부에 전달됐습니다.
예상대로 IAEA의 최종 보고서는 방류계획이 국제기준에 부합 의견을 냈습니다.
이제 남은 건 방류 시기가 언제냐는 건데요.
관련 내용, 김숙현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책임연구위원과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오늘(4일) 일본을 방문한 국제원자력기구, IAEA 그로시 사무총장이 기시다 일본 총리를 만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계획을 평가한 최종 보고서를 전달했습니다. 예상대로 내용은 앞선 보고서와 크게 달라지진 않았습니다. 한마디로 일본의 방류계획이 국제안전기준에 부합하다는거죠.
<질문 2> IAEA 최종 보고서가 나오기까지 한 2년 정도 걸린 것 같은데요. 우여곡절도 많았습니다. 보고서에 대한 신뢰성과 관련해서 어떤 의견이신지요?
<질문 3> 최종결과 보고서가 나왔으니 이제 방류만 남은 건가요? 일본 내 남은 절차는 없는지요?
<질문 4> 방류 시기 결정은 총리 몫이라고요?
<질문 5> 일본 연립여당인 공명당 대표가 해수욕 시즌은 피하자고 의견을 냈지만, 일본 정부는 여름 무렵 방류 방침에 변경이 없다고 밝혔는데요. 이유가 뭘까요? 주변국에 설명하기 위해 시간이 더 필요하지 않을까요?
<질문 6> 방류 이후가 중요할 텐데요. IAEA가 원전 구역 내에 방류와 관련한 IAEA 사무소를 개설한다고 하죠. 국제기준에 잘 이행되는지 감시를 하는 건가요?
<질문 7> 그로시 사무총장이 일본 방문 뒤 우리나라를 찾아 (오는 7∼9일) IAEA 보고서 내용을 우리 정부에도 설명할 예정인데요. 직접 설명에 나선 배경이 뭘까요?
<질문 8> 우리 정부는 이번 발표와 관련해, 내일 입장을 발표할 예정인데요. 우리 정부가 자체적으로 진행해 온 과학적·기술적 검토도 마무리 단계에 이른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질문 9> 중국이 강하게 반대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주일 중국대사가 특별 기자회견을 열었고, 중국 내 불매운동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일본이 어떻게 주변국 설득에 나설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네이버에서 연합뉴스TV를 구독하세요
연합뉴스TV 생방송 만나보기
균형있는 뉴스, 연합뉴스TV 앱 다운받기
Copyright ©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