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모+스캔들多”, 영락제·자금성 피의 잔혹사 (벌거벗은 세계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4일 방송되는 tvN '벌거벗은 세계사' 106회에서는 명나라의 3대 황제 영락제와 그의 위대한 업적으로 꼽히는 북경 천도 및 자금성을 둘러싼 비밀을 낱낱이 파헤쳐본다.
중국 근세사 연구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조영헌 교수는 이날 피의 군주 영락제가 건설한 자금성에서 벌어진 피비린내 나는 잔혹사를 들려줄 계획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제작진에 따르면 이날 고려대학교 역사교육과 조영헌 교수가 강연자로 나선다. 중국 근세사 연구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조영헌 교수는 이날 피의 군주 영락제가 건설한 자금성에서 벌어진 피비린내 나는 잔혹사를 들려줄 계획이다.
조영헌 교수는 중국 정치의 중심이자 과거와 현재를 잇는 상징적 공간 자금성에 엄청난 비극이 숨겨져 있다고 말한다. 명나라의 3대 황제 영락제가 자금성을 공포 정치의 수단으로 활용했으며, 외부인의 출입이 엄격히 통제된 이곳에서 믿을 수 없는 음모와 스캔들이 이어졌다는 것. 뿐만 아니라 절대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극악무도한 행동도 서슴지 않았다고 말해 놀라움을 안긴다.
그런 가운데 여행 메이트로는 중국에서 온 마국진, 허요윤과 함께 한다. 이들은 영락제에 대한 중국인들의 평가는 어떠한지, 중국인들에게 자금성은 어떤 의미와 가치를 지니는지를 소개한다. 특히 ‘벌거벗은 세계사’ 첫 방문인 허요윤은 영락제와 자금성에 얽힌 다양한 에피소드를 전하며 이야기의 깊이를 더했다는 전언이다.
방송은 4일 밤 10시 10분.
동아닷컴 홍세영 기자 projecthong@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조세호 길거리 난동+연행…대리 수치+비명 (안하던 짓)
- 에이핑크 초롱‧보미‧남주‧하영, 자두힙 레깅스 자태 [화보]
- 30대 박보검 결혼 언급…김가연, 28세女 중매 의지 (신랑수업)
- 덱스 전세사기 고백 “‘뻥전세’ 피해자, 보증보험은 가입”
- 손지창, 성추행 갑질 고백…건강 적신호로 수술 앞둬 (동상이몽2)
- 김종국 “전재산 사회에 환원하겠다” 파격 공약에 부모 초긴장 (미우새)
- 채연, 군부대 행사로 건물주 “한남동·성수동에, 최근 2배↑” (영업비밀)
- 이효리, 바지 대신 팬티스타킹만? 독특 패딩 패션 [DA★]
- ‘사혼’ 박영규, 54살 차이 딸 최초 공개 “살아가는 큰 의미” (살림남)[TV종합]
- 박세리, ‘푹다행’ 촬영 무리였나…바다에 빨려 들어갈 뻔 ‘아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