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영토 주장 포함돼”…영화 ‘바비’, 베트남서 상영금지
최재호 동아닷컴 기자 2023. 7. 4. 16:2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할리우드 유맹 배우인 마고 로비와 라이언 고슬링이 주연을 맡아 주목을 받는 영화 '바비'가 베트남에서 상영 금지됐다.
바비의 영화 장면들 중 중국이 일방적으로 주장하는 남중국해 남해구단선(南海九段線·Nine Dash Line)을 넣어 놨다는 이유에서다.
VN익스프레스는 이같은 '바비'의 상영 금지와 관련해 "영화에 베트남의 영해 주권을 침해하는 중국 측 구단선을 묘사한 장면이 포함됐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할리우드 유맹 배우인 마고 로비와 라이언 고슬링이 주연을 맡아 주목을 받는 영화 ‘바비’가 베트남에서 상영 금지됐다. 바비의 영화 장면들 중 중국이 일방적으로 주장하는 남중국해 남해구단선(南海九段線·Nine Dash Line)을 넣어 놨다는 이유에서다.
베트남 현지 언론인 VN익스프레스 등에 따르면 베트남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영화국 비 키엔 탄 국장은 3일(현지시간) 워너브라더스 신작 ‘바비’에 대해 상영 금지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영화국은 베트남이 외화를 수입했을 경우 이를 허가하고 검열하는 기관이다.
VN익스프레스는 이같은 ‘바비’의 상영 금지와 관련해 “영화에 베트남의 영해 주권을 침해하는 중국 측 구단선을 묘사한 장면이 포함됐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다만 영화국이 어떤 장면에서 구단선이 등장하는지 구체적인 내용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남해구단선은 중국이 남중국해에 ‘U’자형으로 그린 9개 선을 이어서 만든 해상 경계선이다. 중국만이 주장하는 이 경계선대로라면 베트남, 필리핀,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주변 해역들 또한 중국이 관할하는 지역으로 풀이될 수 있다.
2016년 당시 헤이그 법원의 국제 중재 판결에서 해당 주장은 근거가 없다며 기각됐다. 하지만 중국은 이곳에 인공섬을 짓고 군사 시설을 건설하고 전투기를 배치하는 등 관련 주장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베트남의 경우 남중국해에 위치한 파라셀 군도(중국명 시사군도)와 스프래틀리 군도(중국명 난사군도) 영유권을 두고 중국과 분쟁을 이어가고 있다.
베트남의 이같은 상영금지 조치는 처음이 아니다. 지난해 3월 영화 ‘언차티드’가 같은 이유로 상영 금지 처분을, 2021년 7월에도 넷플릭스 드라마 ‘파인갭’의 서비스가 중단됐다. 2019년 10월 드림웍스 애니메이션 영화 ‘어바머너블’은 개봉 10일 만에 상영이 중지되기도 했다. 이 영화들 모두 중국이 주장하는 남해구단선을 장면들에 끼워 넣었다.
최재호 동아닷컴 기자 cjh1225@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동아일보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
- “저 점…피부암 아냐?” 기차에서 만난 의사 덕분에 산 남성
- 승강기 잡아두고 배송하던 택배기사, 욕설한 주민 밀쳐 사망에도 집유… 왜?
- 2인조 할머니 도둑…“이삿짐서 태블릿PC까지 바리바리 챙겨”
- 정부, 전세금 반환 목적 대출 규제 푼다…종부세 부담도 완화
- ‘암살설’ 프리고진 “조만간 다음 승리 볼 것”…건재 과시
- 與 “文, 최소한의 염치 있다면 진정으로 ‘잊힌’ 대통령 돼야”
- “임명 어불성설” 안민석 발언에 장미란 차관 반응은
- 퇴근 전 저녁먹다 들킨 직장인 “흡연자 담배 피우는 시간이 더 길어”
- 강릉 간 김건희…경포해변 쓰레기 줍고, 시장 오징어회 ‘한 접시’
- 추미애, 文 이어 이낙연 저격 “재보선 때문에 내게 퇴장 요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