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EA 사무총장, 잠시 뒤 기시다 접견...최종보고서 전달
[앵커]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 IAEA 사무총장이 잠시 뒤 기시다 총리를 만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계획을 평가한 최종 보고서를 전달할 예정입니다.
이는 오염수 방류를 위한 사실상 마지막 단계인데, 일본은 최종 방류까지 국내외 여론전을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김태원 특파원!
[기자]
네. 도쿄 총리 관저 앞입니다.
[앵커]
그로시 IAEA 사무총장이 기시다 총리를 만나 최종 보고서를 전달할 텐데요, 보고서 내용 어떻게 전망합니까?
[기자]
그로시 IAEA 사무총장이 잠시 뒤인 4시 10분부터 총리 관저에서 기시다 후미오 총리를 만납니다.
그로시 총장은 기시다 총리에게 IAEA가 오염수 방류를 점검한 최종 보고서를 전달합니다.
앞서 그로시 사무총장은 하야시 외무상과 오찬 회담 뒤 가진 공동회견에서 후쿠시마 원전과 관련 해 중요한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IAEA가 2년여에 걸쳐 집중해 왔던 원전 오염수 관련 보고서를 오늘 오후 제출할 수 있게 돼 영광으로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IAEA는 지금까지 6차례에 걸친 보고서에서 방류 계획과 관련해 안전과 신뢰성에 문제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이 때문에 이번에 기시다 총리에게 전달되는 IAEA의 최종보고서도 비슷한 의견을 담았을 가능성이 큽니다.
이런 가운데 기시다 총리는 오늘 오전 자민당 임원 회의에서 해양 방류 계획에 대해 안전성 확보, 소문 피해 대책을 철저히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어민과 주변국의 반발에 대해 국제사회에 정중히 설명하고 투명하게 정보를 발신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기시다 총리를 만난 뒤 기자회견을 갖고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대한 평가를 밝히고 질의응답을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이후 니시무라 경제산업상, 야마나카 원자력 규제위원장을 잇따라 만날 계획입니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내일 후쿠시마 제1원전을 직접 찾는데, 오염수 방류 현장 점검을 위한 IAEA 현지 사무소도 개설할 예정입니다.
[앵커]
IAEA가 오염수 방류와 관련한 최종 평가보고서에서 문제가 없을 경우 방류 시기만을 남겨 놓게 되는데,
일본 여론은 비교적 찬성이 많긴 하지만 반대 여론 또한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죠?
[기자]
우선 일본 현지 어민들의 반발이 좀처럼 누그러들지 않고 있습니다.
오염수 해양 방류로 인한 부정적인 소문으로 생계에 타격을 줄 수 있다는 이유입니다.
이 때문에 어업인들은 결의문 채택 등 반대 의사를 지속적으로 밝히고 있습니다.
최근 일본 민영방송 TBS가 주도하는 네트워크, JNN의 여론조사의 경우 오염수 방류 찬성이 45%, 반대가 40%로 나타났습니다.
찬성이 다소 높긴 하지만 반대 여론 또한 만만치 않습니다.
일본의 연립 여당인 공명당의 야마구치 대표가 해수욕 시즌을 피하는 것이 좋겠다고 말했는데, 국내 반발 여론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하지만 일본 정부는 봄에서 여름 무렵 오염수 방류를 하겠다는 계획에는 변함이 없다는 기존 입장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다만 IAEA의 최종보고서에서 별다른 문제점을 지적하지 않더라도 기시다 총리는 일단 여론의 움직임을 살피고 방류 시기를 정할 계획입니다.
이런 가운데 우리나라를 비롯한 주변국에 대한 여론전도 강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일본 관방장관은 오늘 기자회견에서 일본의 오염수 안전성에 대한 국제사회의 이해를 얻는 데 IAEA의 보고서는 매우 중요하다고 평가했습니다.
특히 다음 주 열리는 아세안 안보 포럼 외교장관 회의에서는 하야시 외무상이 오염수 방류 처리의 필요성을 적극 설명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함께 IAEA 최종보고서를 바탕으로 일본 8개 현의 수산물 수입을 금지하고 있는 우리나라에 수입 재개를 강력히 요구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도쿄에서 YTN 김태원입니다.
YTN 김태원 (se-35@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중고차 사겠다더니...시동 걸고 도망친 30대 징역형
- 말 못 할 고민 원형탈모...한국 연구진이 주범 찾았다
- 고양시 말라리아 확산 비상...'말라리아 매개 모기' 생김새는?
- [더뉴스] "WHO, 아스파탐 발암가능물질로 지정"...아스파탐이 뭐길래
- 관광객 폭증에 유럽 몸살 "많아도 너무 많이 와"...셀카 찍으면 벌금 [앵커리포트]
- [날씨] 오늘 기온 '뚝'...내일 영하권 추위 온다
- 배춧값 60% 넘게 '뚝'...유통가 "김장족·김포족 잡아라!"
- 배춧값 60% 넘게 '뚝'...유통가 "김장족·김포족 잡아라!"
- [속보] '오물풍선 피해 보상' 민방위기본법, 본회의 통과
- [날씨] "극과 극 체험?" 10℃ '뚝'...이번 주 서울 첫 영하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