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경제정책방향] 공공임대 연내 10만7천채 공급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공공임대주택을 연내 10만7천호 공급한다.
하반기 중 공공임대 3만8천호에 대한 입주자 모집과 입주를 실시할 방침이다.
공공임대주택은 연내 10만7천호를 공급하고 하반기 중 공공임대 약 3만8천호에 대한 입주자모집·입주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 청년 무주택자를 위해 3기 신도시 등 우수 입지에 올해 안에 공공분양주택 7만6천호 인허가를 추진하고 사전청약도 당초 2회 7천호에서 3회 1만호(연내 수도권)로 확대할 방침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공공등록 임대주택과 부속토지는 종부세 합산 배제토록 변경
[아이뉴스24 안다솜 기자] 정부가 공공임대주택을 연내 10만7천호 공급한다. 하반기 중 공공임대 3만8천호에 대한 입주자 모집과 입주를 실시할 방침이다. 또, 토지보상이 완료된 3기 신도시는 하반기 내 착공하고 택지지구 지정과 신규 후보지 발표에도 속도를 낼 계획이다.
정부는 4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3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했다. 주택공급을 확대함으로써 주택시장의 안정기조를 다잡겠다는 의지를 공표한 것으로 해석된다.
우선 공공성 있는 등록임대주택의 경우 토지와 건물 소유자가 다르더라도 부속토지 종합부동산세를 합산 배제해 비용을 줄여주기로 했다. 기존에는 건물과 부족토지의 소유자가 동일한 경우에만 종부세 합산 배제가 적용됐다.
이번 조치로 공공임대주택은 토지소유자와 무관하게 종부세가 합산 배제되고 민간임대주택은 공공주택사업자 또는 리츠(공공주택사업자 출자)가 토지를 소유하면 합산 배제된다.
또, 민관 협력 하에 서울시 상생주택 등 새로운 임대주택 공급 모델을 확대해 지원할 방침이다. 공공성 있는 등록임대주택을 대상으로 부속토지 종부세 합산 배제 혜택을 통해 상생 주택을 확대하겠다는 구상이다. 상생주택은 주변 전세시세의 80% 수준으로 무주택자가 최장 20년까지 거주할 수 있는 임대주택이다.
공공임대주택은 연내 10만7천호를 공급하고 하반기 중 공공임대 약 3만8천호에 대한 입주자모집·입주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토지보상이 완료된 3기 신도시는 3분기 중 착공하고 택지지구 지정과 신규 후보지 발표 등도 신속하게 추진할 방침이다. 화성진안 등 이미 발표된 택지지구 지정과 지구계획 승인 등을 추진하고 내년 상반기까지 신규 공공택지 15만호를 발표할 예정이다.
주택 공급이 원활히 이뤄지도록 정비사업 관련 제도 개선도 추진한다. '노후계획도시 정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및 재건축 부담금을 낮춰주기 위한 '재건축초과이익환수법(재초환법)' 개정안 입법도 신속히 추진할 방침이다.
정비사업 시행 운영에 대한 신탁사 특례를 허용해 정비사업 소요기간을 기존 조합방식 대비 2~3년 단축하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신탁사 특례를 허용하면 신탁사의 정비구역 지정 제안, 정비계획, 사업계획 등을 동시에 수립할 수 있어 조합 방식보다 사업 추진 속도가 빠르다.
지자체의 정비사업 기부 채납 기준을 명확히하고 기부채납 규모에 맞는 혜택을 부여할 수 있도록 제도를 합리화한다. 공공참여형 소규모 정비사업 후보지 공모를 추진하고 사업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도 병행한다.
분양시장 활성화 방안도 추진된다. 정부는 주택법 개정을 통해 분양권 전매제한 완화에 이어 분양가상한제 주택 등에 적용되는 실거주 의무 폐지를 빠르게 추진키로 했다. 또 청년 무주택자를 위해 3기 신도시 등 우수 입지에 올해 안에 공공분양주택 7만6천호 인허가를 추진하고 사전청약도 당초 2회 7천호에서 3회 1만호(연내 수도권)로 확대할 방침이다.
/안다솜 기자(cotton@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대 여성 따라다니며 "성매매" 요구한 60대에 실형
- 삼성전자, 올인원 세탁·건조기 '비스포크 AI 콤보' 유럽 공략
- 삼성전자·SK하이닉스, 미국 '슈퍼컴퓨팅 2024' 참가
- 中대학생 학교서 '묻지마 칼부림'에 25명 사상
- 대출 규제에 서울 아파트 실거래가지수 9개월 만에 하락 전환
- 태국 남성, 개 4마리 입양후 잡아먹어
- [단독 ] 초일회, '내년 1월 김경수 초청 강연' 검토
- 수능 고사장 난입한 아이돌 극성팬에 경찰까지 출동
- 기아, 움직이는 친환경 실험실 'EV3 스터디카' 공개
- 현대차, '아반떼 N TCR 에디션' 공개…모터스포츠 기술 집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