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경제정책방향] 중기 취업자 소득세 감면 연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소기업 취업 청년에 대한 소득세 감면 기간이 연장되고 단기 복무 군 간부가 제대 후 사회에 적응해 취업할 수 있도록 직업능력 훈련비를 지원한다.
올해 말로 종료 예정인 중소기업 취업 청년 소득세 감면 제도를 당분간 연장하고 대상도 늘린다.
교육서비스업은 중소기업으로 분류되는 운전학원, 기타 기술·직업훈련 학원 등에 취업한 청년에게 소득세 감면이 적용되는데 다른 학원으로도 확대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 취업 청년에 대한 소득세 감면 기간이 연장되고 단기 복무 군 간부가 제대 후 사회에 적응해 취업할 수 있도록 직업능력 훈련비를 지원한다.
정부는 4일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서 이같은 내용의 일자리 확충 방안을 발표했다.
올해 말로 종료 예정인 중소기업 취업 청년 소득세 감면 제도를 당분간 연장하고 대상도 늘린다. 교육서비스업은 중소기업으로 분류되는 운전학원, 기타 기술·직업훈련 학원 등에 취업한 청년에게 소득세 감면이 적용되는데 다른 학원으로도 확대한다.
올해 말 종료 예정이었던 공공기관 청년고용 의무제는 2025년 말까지로 연장한다.
중소기업의 기업환경·조직문화 개선 사업을 새롭게 추진하고 워크넷 서비스에서는 구인 기업이 제시한 임금과 구직자의 희망 임금 정보도 제공하기로 했다.
공인 성적을 최대 5년간 인정해주는 어학 시험도 늘린다. 현재 공공기관과 공무원 시험에서는 토익 등 22종의 성적 유효 기간을 최대 5년으로 늘렸으며 한국어능력시험 인정 기간도 5년으로 확대한다.
비수도권 청년 창업 지원 강화를 위해 청년창업펀드 운용사를 선정할 때 30% 이상을 비수도권에 투자하기로 한 운용사를 우대하고 창업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지역 청년에게도 개방한다.
중장년과 고령층 취업 지원도 확대한다.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는 중장년 전담 창구를 설치해 운영하고 고령자고용법은 지방자치단체의 고령자 취업 지원 근거를 신설하는 방향으로 개정한다.
내일배움카드 발급 대상을 영세 자영업자, 특수형태 근로자에게 단계적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대학에 진학하지 않은 직업계고, 일반계고 출신 청년과 대학 재학생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진로교육과 고용서비스 지원도 확대한다.
워크넷, 취업이룸, EPS 등 9개로 분산된 온라인 고용서비스는 '고용24'로 통합한다. 정부는 오는 11월 플랫폼을 시범 운용할 계획이다.
2027년까지 적용되는 제4차 직업능력개발기본계획에는 바이오·반도체 등 신기술 분야 훈련 프로그램 확대, 대·중소기업 상생훈련 활성화, 생애 경력 관리 강화, 민간기관 서비스 활성화 등의 방안이 담길 예정이다.
최다현 기자 da2109@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년 34조 토큰시장 잡아라…금융권 넘어 공공 확산
- “삼성TV에 LG패널” OLED 동맹 첫 결실...83형 TV 이달 판매
- IAEA보고서 공개 목전…與 “괴담 정치 그만”vs 野 “IAEA 로비 의혹”
- 신한카드 벌써 애플페이 준비?…앱카드 결제 충돌 개선 ‘해프닝’
- SK㈜ C&C, 코스피 투자종목 선정하고 수익성 예측하는 AI 서비스 개발
- [에듀플러스-진학 정했니?] 진로·학과 가이드 ② 신소재공학과, 서울대 재료공학부 연세·고려대
- [에듀플러스 초·중 이공계 교육]<4>이과 중심 자사고, 의대는 정시·반도체 등 첨단학과는 수시
- 리베이트 논란 카카오페이...업계 “이례적”
- ‘취임 1주년’ 김진표 “극단적 승자독식 선거제도 끝내야…제헌절까지 협상, 개헌도 추진”
- 행복한백화점 모바일 앱 고도화…온·오프라인 연계로 이용자 확대 모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