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조원 '나눠먹기식' R&D사업 제로베이스 [하반기 경제정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국가예산이 투입되는 연구·개발(R&D)사업의 나눠먹기식 관행을 혁파하고 31조원 규모의 R&D예산을 원점에서 재검토한다.
미국·유럽연합(EU)과 R&D, 기술협력도 확대 추진한다.
아울러 정상외교와 '호라이즌 유럽(EU의 연구 혁신 프로그램)' 준회원국 가입 협상 등을 바탕으로 미국과 EU와의 R&D·기술협력폭을 넓힌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非방산기업까지 민간 R&D역량 넓히고 해외인재 유치·인재양성 공들이기
[헤럴드경제=배문숙 기자] 정부가 국가예산이 투입되는 연구·개발(R&D)사업의 나눠먹기식 관행을 혁파하고 31조원 규모의 R&D예산을 원점에서 재검토한다. 미국·유럽연합(EU)과 R&D, 기술협력도 확대 추진한다.
정부는 4일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을 발표하면서 이런 내용의 '과학기술·첨단산업 육성' 방안을 제시했다.
우선 윤석열 대통령이 최근 국가재정전략회의에서 '나눠먹기식' '갈라먹기식'이라고 지적한 국가 R&D사업의 효과를 제고한다.
우주·항공, 양자, 바이오, 인공지능(AI)·로봇 등 미래·원천기술 분야 투자에 집중하는 동시에 단기 성과에 연연하지 않는 과감한 투자를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오는 10월부터 '한계도전형 R&D 시범과제'에 착수한다. 책임 PM(Program Manager)에 권한과 독립성을 부여해 성공 가능성에 구애받지 않고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한 과감한 도전을 지원하는 것이 골자다.
또 여러 부처가 연결된 R&D사업의 경우 주관 부처 계획에 따라 투자 규모를 조정해 1억원 이상 국가 연구시설과 장비 심의기간을 단축하는 등 R&D 절차와 제도를 개선한다.
세계적 수준의 공동 연구도 대폭 확대한다. 예를 들어 국내 연구기관과 미국 보스턴의 연구기관과 융합 연구 및 핵심 인력 양성을 함께 추진하는 것이다.
아울러 정상외교와 '호라이즌 유럽(EU의 연구 혁신 프로그램)' 준회원국 가입 협상 등을 바탕으로 미국과 EU와의 R&D·기술협력폭을 넓힌다.
정부는 다음달 한미 첨단 기술 공동 R&D 등을 신규 추진하는 데 이어 오는 9월에는 한미 산업기술 혁신포럼을 계획하고 있다.
윤 대통령은 지난 4월 미국 국빈방문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과 바이오·배터리·에너지 기술·반도체·디지털·양자 등 분야에서 협력을 도모하기 위한 '한미 차세대 핵심·신흥기술 대화' 신설에 합의한 바 있다.
EU의 경우 2021∼2027년 955억유로를 지원하는 호라이즌 유럽과 함께 우리 정부의 '신성장 4.0' '12대 국가전략기술' 등 기술 육성정책을 연계할 방침이다.
민간 주도 R&D에도 힘쓴다. 국방 R&D기관을 방산기업 중심에서 비(非)방산기업까지 넓혀 민간 R&D역량 활용을 제고하는 것이다.
컨설팅 지원, 영업비밀 보호 강화 등 민간 기술사업화를 지원하고, 현재 500만원 한도인 '직무발명보상금 비과세 한도'를 상향한다. 비과세 대상도 조정할 계획이다.
정부는 첨단 산업의 핵심인 인재 양성과 해외 인재 유치에 공을 들이기로 했다. 반도체, 디지털, 바이오헬스, 환경에너지 등 앞서 발표한 산업별 인재 양성방안에 더해 모빌리티, 첨단 부품 등 분야에서도 인재 양성방안을 모색한다.
해외 인재를 유치하기 위해 그 배우자의 취업 범위를 확대하는 등 취업·정주 여건을 개선하고, 첨단 산업 분야의 재직자를 위한 산·학 연계 교육과정을 활성화한다.
기업과 대학이 협력해 기존 업계 종사자를 대상으로 학위를 인정해주거나 야간·파트타임 수업으로 업무 병행이 가능한 교육과정을 운용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oskymoon@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손지창·오연수 “중학교 선후배 사이…6년 간 비밀 연애”
- 4세 아들 살해 후 자수한 30대 우즈벡 엄마, 재판서 “산후우울증·심신미약” 주장
- 이시언, ‘나혼산’ 하차한 진짜 이유...“ 연기 해도 예능만 기억”
- ‘이사하다 경악’ 짐 뒤진 할머니 2인조 떠나고…태블릿·캠핑용품 사라졌다
- 한소희, 모델 채종석과 열애?…소속사 "전혀 사실 아니다"
- [영상] “車에 앉아서 돈 벌 사람 구함”…고의 교통사고 내고 16억 뜯어낸 일당
- 썬글라스에 담요까지 두르고…유명 팝가수 공연장 나타난 팬, 무슨 사연이
- '160만 구독' 곽튜브 "외교부서 오라고 한다? 대답은"...前 재외공관 막내 '친정' 간 사연
- 70대 부부, 숨진채 발견…극단적 선택·타살 정황도 없어
- 기안84, 인도 현지인 다 됐네… 기차역 바닥에 누워 쿨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