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이르면 8월말 세수 재추계…15조원+α 추가재원 투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 5월까지 걷힌 국세 수입이 작년보다 36조원 넘게 감소한 가운데, 정부는 8월 말에서 9월 초 사이 세수 재추계를 실시하기로 했다.
차질없는 예산 집행을 위해 여유 재원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정책금융·공공기관 등을 통해 15조원+α(알파)의 추가 재원을 투입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세수 부족에도 여유 재원 등 최대한 활용해 예싼 차질없이 집행"
(서울=뉴스1) 김유승 기자 = 지난 5월까지 걷힌 국세 수입이 작년보다 36조원 넘게 감소한 가운데, 정부는 8월 말에서 9월 초 사이 세수 재추계를 실시하기로 했다.
차질없는 예산 집행을 위해 여유 재원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정책금융·공공기관 등을 통해 15조원+α(알파)의 추가 재원을 투입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정부는 4일 관계부처 장관 합동브리핑을 열고 이같은 거시경제·금융 관리 방안이 담긴 '2023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했다.
정부는 하반기 물가 안정에 유의하면서 실물 경제 및 금융 시장 상황 등 거시경제 여건을 종합 고려한 정책 조합을 신축적으로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최근 세수 부족 사태와 관련해 8월 말~9월 초 사이 세수 재추계를 실시하기로 하고, 세계 잉여금과 기금 등 여유 재원을 최대한 활용해 민생 등 예산을 차질없이 집행한다는 방침을 내놨다.
낙찰차액 SOC(사회 인프라) 등 재투자, 민자 보상자금 선투입 등으로 재정집행 여력을 보완하고, 국가계약 한시 특례를 연말까지 연장해 적극적 투자를 유도하기로 했다.
지방에 대해선 여유 재원과 및 지방채·공사채 발행 정상화 등을 통해 지역경제 활력과 민생을 중심으로 예산을 차질없이 집행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재정집행 우수 지자체에는 특별교부세·균특회계 인센티브를 부여하기로도 했다.
공공기관을 통해선 올해 투자계획의 100%를 집행하고 내년 사업의 올해 집행을 적극 유도해 하반기 2조원 수준을 추가 집행할 예정이다.
정책금융으로는 하반기 중 당초 계획 대비 13조원 확대된 242조원을 공급하고, 민자사업에는 총사업비 7조원 규모의 대규모 신규 사업을 착공해 올해 투자 목표(4조3500억원)를 달성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은 "최근 세수 여건이 악화되는 만큼의 것들을 가용재원을 활용해 최대한 집행할 것"이라며 "추가로 필요한 부분들은 금융재원이나 정책금융을 활용하는 등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에서 제시한 대로 하겠다"고 강조했다.
kys@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박연수, 전남편 송종국 저격…"자식 전지훈련 막아놓고, 넌 이민 가네"
- 송혜교 닮은 '25세 파일럿' 얼마나 똑같길래…"사진 찍으려 줄 섰다"
- "父김병만 고마운 사람"…전처 폭행 주장 속 입양딸은 반박 의견
- 장재인, 당당한 '노브라' 패션…이미지 파격 변신 [N샷]
- "음주 뺑소니 사고 낸 친구 손절…지인들은 '너무하다', 제가 과한가요?"
- 김나정 "필리핀서 손 묶인 채 강제로 마약 흡입…스폰 아닌 협박"
- '돼지불백 50인분 주문' 공문까지 보낸 중사…군부대 사칭 노쇼였다
- 서동주, 183㎝ 듬직한 연하 남친 공개 "어깨 기대면 체온 상승"
- 이동건, 공개연애만 다섯번…父 "솔직해서 의자왕 별명 생겨"
- "아이 있는데 좀 도와주면 안되나" 불평…셀프 사진관 온 부부, 별점 테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