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경제산업상 “IAEA 사무총장 방일 중 오염수 최종보고서 공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니시무라 야스토시 일본 경제산업상은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방류 계획을 평가한 국제원자력기구(IAEA) 최종 보고서 공표 시점에 대해 "그로시 IAEA 사무총장이 일본을 방문하는 중 공표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원전 소관 장관인 니시무라 경제산업상은 오늘 기자회견을 열고 "최종 보고서는 IAEA의 책임하에 작성되는 문서로 공표의 타이밍에 대해 일본 정부가 대답할 입장이 아니다."라면서 이같이 말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니시무라 야스토시 일본 경제산업상은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방류 계획을 평가한 국제원자력기구(IAEA) 최종 보고서 공표 시점에 대해 “그로시 IAEA 사무총장이 일본을 방문하는 중 공표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원전 소관 장관인 니시무라 경제산업상은 오늘 기자회견을 열고 “최종 보고서는 IAEA의 책임하에 작성되는 문서로 공표의 타이밍에 대해 일본 정부가 대답할 입장이 아니다.”라면서 이같이 말했습니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오늘부터 7일까지 일본을 공식 방문하며, 오늘 오후 기시다 총리에게 최종 보고서를 전달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IAEA 최종 보고서는 오늘 발표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일본 언론들은 IAEA가 그동안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해 타당하다고 평가해온 만큼 최종 보고서에서도 비슷한 견해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교토통신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이날 자민당 임원 회의에서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에 대해 범정부적으로 안전성의 확보와 소문 피해(풍평 피해) 대책 철저, 현지 지역사회와 국제사회에 대해 정중한 설명을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정지주 기자 (jjcheong@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새 아파트 현관문에 둘러진 쇠파이프…이 아파트에서 무슨 일이?
- [영상] “내가 지금 뭘 본 거지?”…중국 “세상 제일 빠른 고속철 운행 성공”
- “시장과 내 맘이 하나가 되면 주가는 갑니다” [창+]
- 4억짜리 ‘하늘 나는 전기차’ 미 시험 비행 첫 승인 [잇슈 SNS]
- 장미란 차관, 세종청사 첫 출근…“염려 이상으로 부응하겠다” [현장영상]
- “동남아에서 못 살겠다”…인터폴 적색수배 사기범 돌연 귀국
- ‘택시비 13만 원 먹튀’ 18살의 기막힌 해명 [잇슈 키워드]
- ‘한 마리 가치가 56억 원’…세계서 가장 비싼 소, 브라질서 탄생 [잇슈 SNS]
- “출산 뒤 병원에서 영아 매매”…줄줄이 드러나는 영아 관련 범죄
- “트렁크 틈으로 머리카락이”…출동한 경찰 폭소하게 한 반전은? [잇슈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