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환경 혁신’ HD현대오일뱅크, 디지털 전환 박차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기업들이 업무 환경 효율화를 위한 '디지털 전환'에 주력하는 가운데, HD현대오일뱅크도 관련 프로젝트를 다수 추진하면서 스마트 플랜트(공장) 도입에 속도를 내고 있다.
4일 업계에 따르면 HD현대오일뱅크는 디지털 전환을 핵심 경영 목표로 선정하고 빅데이터, 스마트 컴퍼니, 밸류체인 최적화 등 업무 환경을 혁신화하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근 기업들이 업무 환경 효율화를 위한 ‘디지털 전환’에 주력하는 가운데, HD현대오일뱅크도 관련 프로젝트를 다수 추진하면서 스마트 플랜트(공장) 도입에 속도를 내고 있다.
4일 업계에 따르면 HD현대오일뱅크는 디지털 전환을 핵심 경영 목표로 선정하고 빅데이터, 스마트 컴퍼니, 밸류체인 최적화 등 업무 환경을 혁신화하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HD현대오일뱅크는 지난해 글로벌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팔란티어사와 함께 EQR(Energy Quantum Revolution)-180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빅데이터 플랫폼을 활용해 공정 운전의 안전성·생산성을 높이고, 설비의 고장 가능성을 사전에 예측하면서 에너지 사용량을 절감하는 등 스마트 플랜트의 기반을 다지기 위한 목적이다.
HD현대오일뱅크는 분산된 설비 관리 시스템을 한 데 모으는 설비 통합 플랫폼 구축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표준화·체계화된 설비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데이터 불일치를 해소하고, 기존 수기 또는 개별 문서로 관리하던 정비 이력을 데이터로 관리하고 활용하겠다는 목표다. HD현대오일뱅크는 향후 설비와 관련된 프로세스 일체를 플랫폼에 구현하고 설비의 도입부터 자산화, 정비, 폐기까지 전 생애주기에 걸친 데이터 밸류체인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HD현대오일뱅크는 기존 공장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전 공장에 디지털 트윈(Digital-Twin) 공정 모델을 구축할 계획이다. HD현대오일뱅크 관계자는 “실제 공정과 유사한 모델을 구성해 생산성 및 경제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며 “향후 안전, 환경, 원유 투입 계획, 제품 생산량 예측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해 스마트 플랜트 전환에 속도를 높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HD현대오일뱅크는 ‘스마트 컴퍼니’로의 변화도 추진 중이다. 부서 간 존재했던 데이터 격차를 해소해 전사 커뮤니케이션 투명성을 높이고, 디지털 기반의 의사결정체계를 구축해 페이퍼리스(Paperless) 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다. 또 정기적인 교육을 통해 임직원의 데이터 분석 역량과 디지털 플랫폼 사용 능력을 높이고 있다. 업무 자동화를 통해 불필요한 업무도 줄이고, 개별 업무의 질또한 개선해 나가고 있다.
HD현대오일뱅크는 40여명의 IT 전문가와 현업 전문가들로 구성된 디지털 전담 부서도 운영하고 있다. 각 사업부에도 별도의 디지털 전담 인력을 추가로 배치하는 등 디지털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배터리 열폭주 막을 열쇠, 부부 교수 손에 달렸다
- 中 5세대 스텔스 전투기 공개… 韓 ‘보라매’와 맞붙는다
- “교류 원한다면 수영복 준비”… 미국서 열풍인 사우나 네트워킹
- 우리은행, ‘외부인 허위 서류 제출’로 25억원 규모 금융사고… 올해만 네 번째
- [증시한담] 증권가가 전하는 후일담... “백종원 대표, 그래도 다르긴 합디다”
- ‘혁신 속 혁신’의 저주?… 中 폴더블폰 철수설 나오는 이유는
- [주간코인시황] 美 가상자산 패권 선점… 이더리움 기대되는 이유
- [당신의 생각은] 교통혼잡 1위 롯데월드타워 가는 길 ‘10차로→8차로’ 축소 논란
- 중국이 가져온 1.935㎏ 토양 샘플, 달의 비밀을 밝히다
- “GTX 못지 않은 효과”… 철도개통 수혜보는 구리·남양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