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구단선이 중국 영토라고’ 발끈한 베트남 ‘바비’ 상영금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마고 로비와 라이언 고슬링이 주연을 맡은 할리우드 영화 '바비(Barbie)'가 베트남에서 상영이 금지됐다.
외국 영화의 허가 및 검열을 담당하는 정부 기관인 영화국의 비 키엔 탄 국장은 "미국 영화 바비에는 불쾌감을 주는 구단선 이미지가 포함되어 있어 베트남에서 개봉 허가를 내주지 않았다"고 밝혔다.
남해구단선이란 베트남 동해(남중국해)에 중국이 자국 영해라며 'U자형(혓바닥 모양)'으로 그은 선을 말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마고 로비와 라이언 고슬링이 주연을 맡은 할리우드 영화 ‘바비(Barbie)’가 베트남에서 상영이 금지됐다. 중국이 자국 영해라고 주장하는 남해구단선(南海九段線)이 묘사됐다는 이유에서다.
로이터통신은 3일(현지시간) 베트남 국영언론이 워너브라더스의 신작 바비의 국내 배급을 금지한다고 보도했다고 전했다.
외국 영화의 허가 및 검열을 담당하는 정부 기관인 영화국의 비 키엔 탄 국장은 “미국 영화 바비에는 불쾌감을 주는 구단선 이미지가 포함되어 있어 베트남에서 개봉 허가를 내주지 않았다”고 밝혔다.
남해구단선이란 베트남 동해(남중국해)에 중국이 자국 영해라며 ‘U자형(혓바닥 모양)’으로 그은 선을 말한다. 9개선이 그려졌으며 350만㎢에 이르는 남중국해 해역의 90%가 이 안에 포함된다.
구단선은 2016년 헤이그 법원의 국제 중재 판결에서 근거가 없다고 기각됐지만 중국은 이 판결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 여전히 이 수역에 대한 무력 행사를 서슴지 않고 있으며 무인도에 인공섬을 짓고 군사기지도 건설했다.
베트남 정부는 같은 이유로 2019년에 드림웍스의 애니메이션 영화 ‘어보미너블’과 작년 소니의 액션 영화 ‘언차티드’를 상영 금지한 바 있다. 넷플릭스의 호주 스파이 드라마 ‘파인 갭’도 삭제시켰다. 바비는 당초 베트남에서 미국과 동시에 오는 21일 개봉할 예정이었다. 이민경 기자
think@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손지창·오연수 “중학교 선후배 사이…6년 간 비밀 연애”
- “황의조에 불법행위 있었다? 출국금지 당했을 것” 전문가 분석
- 이시언, ‘나혼산’ 하차한 진짜 이유...“ 연기 해도 예능만 기억”
- 블랙핑크, 세 번째 16억뷰 MV 탄생…데뷔곡 ‘붐바야’도 고지 밟았다
- 한소희, 모델 채종석과 열애?…소속사 "전혀 사실 아니다"
- 이준호·임윤아 "열애설 사실무근, 워낙 친한 사이"
- '160만 구독' 곽튜브 "외교부서 오라고 한다? 대답은"...前 재외공관 막내 '친정' 간 사연
- 피프티 피프티 사태 점입가경…“워너가 바이아웃 200억 원 제안” vs “독단적 논의 없었다
- 기안84, 인도 현지인 다 됐네… 기차역 바닥에 누워 쿨쿨
- "애인인척 성관계" 황의조 사생활유출女 주장…전문가 "불법 아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