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암괴석·장쾌한 폭포 무릉계곡, 도심 한복판에 숨은 수성동계곡

2023. 7. 4. 11:2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관광공사 ‘풍류가 깃든 계곡’ 5선
함양 선비문화탐방로 화림동 거연정

한국관광공사가 선정한 7월 추천 가볼 만한 곳의 테마는 ‘풍류가 깃든 계곡’이다.

추천 여행지는 ▷서울 수성동계곡 ▷동해 무릉계곡 ▷괴산 화양구곡 ▷함양 화림동계곡 ▷부안 봉래구곡이다.

▶함양 화림동계곡=함양에는 선비들이 자연을 벗 삼아 학문과 인생을 논하던 정자와 누각이 곳곳에 있다. 화림동계곡에는 선비문화탐방로 2개 구간이 조성돼 있으며, 거연정과 농월정을 잇는 1구간(약 6㎞)이 인기다. 계곡을 따라 숲길과 마을길을 거닐며 거연정, 군자정, 영귀정, 동호정, 경모정, 람천정, 농월정 등 7개 정자를 만난다. 함양에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인공림인 상림과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 촬영지 일두고택 등이 모인 개평한옥마을, 세계유산 남계서원도 있다.

▶동해 무릉계곡=강원도 동해시 무릉계곡은 거대한 기암괴석과 장쾌한 폭포가 환상적이다. 호암소에서 용추폭포까지 약 4㎞ 이어지는 계곡은 무릉반석을 거쳐 학소대, 두타·청옥산 물이 만나는 쌍폭으로 이어진다. 쌍폭은 드라마 ‘황진이’ 속 선녀 같은 기예인들의 침례수련 촬영지였다. 두타산협곡마천루와 ‘한국의 장가계’ 베틀바위에선 웅장한 두타산의 위용을 본다. 인근 무릉별유천지에선 스카이글라이더, 루지 등 이색 체험, 에메랄드빛 두 개 호수, 라벤더 감상을 한다.

▶서울 수성동계곡=서울 도심 옥인동 문화의 거리를 걷다가 갑자기 턱 나타나는 수성동 계곡은 겸재 정선과 추사 김정희가 그림과 시의 소재로 삼던, 오래된 스테디셀러이다. 곳곳의 너른 바위는 서울시민과 여행자 쉼터이다. 수성동계곡과 인왕산, 세종마을(서촌)과 경복궁, 청와대 등이 한꾸러미의 걷기여행길이다. 먹자골목 세종마을은 조선의 왕족과 사대부, 숙수(중인) 등이 거주하던 곳으로 도시 한옥이 꽤 남아, 예스러운 분위기가 느껴진다.

▶괴산 화양구곡=괴산 청정생태의 압권은 화양구곡(명승)이다. 청천면 화양천 주변 약 3㎞에 9개의 절경이 있다. 천천히 걸어도 1시간 30분이면 화양구곡 전 구간을 볼 수 있다. 올해 물놀이 기간은 6월 1일~8월 31일이다. 1곡 경천벽을 시작으로 2곡 운영담, 3곡 읍궁암, 4곡 금사담, 5곡 첨성대, 6곡 능운대, 7곡 와룡암, 8곡 학소대, 9곡 파곶 등 풍경이 연이어 나온다. 500년 된 친자연 교육 기관 괴산향교, 송시열 유적, 일제에 나라를 빼앗기자 자결한 홍범식 고가 등이 있다. 함영훈 기자

abc@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