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식품 수입규제 철폐해달라"…日농림수산상, EU에 요청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노무라 데쓰로 일본 농림수산상이 유럽연합(EU)에 2011년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폭발 사고 이후 EU가 시행한 일본산 식품의 수입 규제를 철폐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마이니치신문이 4일 보도했다.
일본 농림수산성에 따르면 양측은 일본산 식품 수입 규제 철폐에 대해 논의했고 노무라 농림수산상은 조기 철폐에 대한 EU 협력을 요청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노무라 데쓰로 일본 농림수산상이 유럽연합(EU)에 2011년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폭발 사고 이후 EU가 시행한 일본산 식품의 수입 규제를 철폐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마이니치신문이 4일 보도했다. 규제가 철폐되면 EU가 후쿠시마현 생선과 버섯, 미야기현 죽순 등 10개 현(광역지자체) 식품을 수입할 때 요구했던 방사성 물질 검사 증명서를 제출할 필요가 없게 된다.
노무라 농림수산상은 전날 방일한 EU 집행위원회 야누시 보이치에호프스키 농업 담당 집행위원과 회담에서 이같이 요청했다.
일본 농림수산성에 따르면 양측은 일본산 식품 수입 규제 철폐에 대해 논의했고 노무라 농림수산상은 조기 철폐에 대한 EU 협력을 요청했다.
EU 행정부 격인 집행위원회는 지난달 회원국에 규제를 철폐할 것을 제안하고 최종 조율 중이다. EU는 지난달 29일 집행위원회와 27개 회원국으로 구성된 위원회에서 규제를 철폐할지 논의했으나, 결과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이달 13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개최하는 일본·EU 정상회담에서 이 문제를 의제로 다룰 것으로 전해졌다.
농림수산성 간부는 "EU가 철폐하면 같은 규제를 계속해온 아이슬란드, 스위스, 노르웨이, 리히텐슈타인에 대해서도 철폐를 요청하고 싶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지난달 30일 기자회견에서 한국과 중국의 규제에 대한 일본 정부의 대응에 대한 질문에 "일본은 엄격한 안전대책을 마련해 국내와 해외에서 유통되는 식품 모두 과학적인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음을 계속 정중하게 설명하고 규제의 조기 철폐를 강하게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 정부와 국민의힘은 전날 간담회에서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최종 보고서에서 오염수 방류의 안전성을 확인하더라도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금지 조치는 기간 제한 없이, 국민이 안심할 때까지 지속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김광태기자 ktkim@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옆집 연예인 가족 소음 힘들어요"…아들 넷 정주리 거듭 사과
- ‘배꼽티’ 보도에 입맛 다신 류호정 “탈코르셋? 긴 머리 女에게 손가락질 하는 건…”
- 잠실 석촌호수 매직아일랜드 인근서 여성 시신 발견…경찰 수사
- "`사축인간` 될 수 있냐" 면접관 질문에 "못하겠다"…불합격 통보 받아
- ‘성난 복근’ 공개한 조민, 김연주 “‘준공인’ 넘어선 新 정체성 도전…父 영향력”
- 트럼프 2기 앞둔 美中 정상회담…시진핑 "디커플링 해법아냐"
- 韓 "여야의정 제안 뒤집고 가상자산 뜬금 과세… 민주당 관성적 반대냐"
- [트럼프 2기 시동] 트럼프, 김정은과 협상할까… "트럼프 일방적 양보 안 할 것"
- 내년 세계성장률 3.2→3.0%… `트럼피즘` 美 0.4%p 상승
- `범현대 3세` 정기선 수석부회장, HD현대 방향성 주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