끊기힘든 과·폭식의 유혹…쉽게 식욕조절 하려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식욕 조절은 사실상 다이어트의 성패를 가르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볼 수 있다.
폭식으로 섭취한 열량만큼 매일 운동하는 건 일반인 입장에선 사실상 불가능해서다.
꺼내먹기 귀찮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철저히 숨길수록 식욕 조절 효과가 뛰어나다.
이외에도 운동 직후 폭식, 고강도 스트레스 상황 직후의 폭식 등 여러 습관적 폭식 유형을 떠올릴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시사저널=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식욕 조절은 사실상 다이어트의 성패를 가르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볼 수 있다. 폭식으로 섭취한 열량만큼 매일 운동하는 건 일반인 입장에선 사실상 불가능해서다. 운동 없는 체중 감량보다 식단 조절 없는 체중 감량이 압도적으로 어려운 이유다.
식욕은 주변 환경이나 상황에 영향을 많이 받는 욕구다. 식욕을 조절하겠다는 의지와 식욕 조절에 용이한 환경을 만드는 노력까지 병행돼야 하는 이유다. 환경이나 습관 개선을 통한 식욕 조절 방법을 알아본다.
▲ 음식 숨기기
배고파서 먹기도 하지만, 그냥 눈에 보여서 먹게 되는 경우도 허다하다. 과자 등 간식거리를 눈에 보이지 않는 곳에 숨겨둬야 하는 이유다. 꺼내먹기 귀찮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철저히 숨길수록 식욕 조절 효과가 뛰어나다. 가장 바람직한 건 고열량 간식류를 집안에 구비해두지 않는 것이다.
▲ 주방 정돈
지저분한 부엌이 통제불능의 식습관과 관련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지저분한 주방 자체가 주는 스트레스가 폭식을 부추길수도, 지저분한 주방에서 음식을 해먹느니 배달음식을 시켜먹겠다는 생각이 강렬해 질수도 있다. 따라서 다이어트 중엔 주방만이라도 되도록 깨끗이 유지하는 게 좋다.
▲ 자신의 폭식 습관 인지
오랫동안 폭식을 반복해온 사람이라면, 나름대로의 폭식 습관이 있기 마련이다. 예컨대, 혼자 집에서 영화를 볼 때 반드시 고칼로리 음식을 곁들이는 습관을 가진 사람이 이에 속한다. 이외에도 운동 직후 폭식, 고강도 스트레스 상황 직후의 폭식 등 여러 습관적 폭식 유형을 떠올릴 수 있다.
따라서 폭식 때문에 고민하는 사람이라면, 본인이 특정 상황에서 습관적으로 폭식하고 있지 않은지 우선 점검해야 한다. 장기간 지속돼온 폭식 습관을 한 번에 교정하긴 어려우므로, 식단 중 일부를 저열량으로 바꾸는 등의 노력부터 점진적으로 해나가야 한다. 배달음식 대신 직접 요리해 먹는다는 원칙부터 확립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다.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국이 ‘젊은 대장암’ 세계 1위 된 이유 - 시사저널
- ‘만 나이’ 시대 열린다…입학·병역, 술·담배 구매는 예외[Q&A] - 시사저널
- 피해자 110번 찌른 정유정…父에 배신감 드러내며 살인 예고 - 시사저널
- 살 겨우 뺐는데 금방 원위치?…지속가능 다이어트 하려면 - 시사저널
- ‘로또 줍줍’ 나도 노려볼까? 했다간 낭패 봅니다 - 시사저널
- 공포의 30분…한 골목서 女 3명 연쇄 성범죄 30대 ‘구속기소’ - 시사저널
- 예비신랑이 왜 지하철 선로에…한국인 30대男, 파리서 의문의 사망 - 시사저널
- 한동훈 ‘핸드폰 분실’에 강력팀 출동? 경찰 입장보니 - 시사저널
- 목타서 마신 음료가 갈증 악화시킨다?…여름에 피해야 할 음료 3 - 시사저널
- 피할 수 없는 만성통증…완화하는 비결 있다? - 시사저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