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arte 칼럼] 지휘자는 팔만 잘 휘저으면 된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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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휘자는 뭘 하는 걸까?" "굳이 지휘자가 필요할까?" 매우 일반적이고 뻔하디뻔한 질문 같지만, 생각해볼수록 중요한 질문이라 여겨집니다.
저의 직간접 경험을 토대로 떠올려보자면 아우라 인품 덕목 눈치 센스 유머 자신감 그리고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진심 등이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흔히 말러의 마지막 교향곡 9번은 '죽음과 이별'의 교향곡이라는 별명과 함께 매우 심각하고 어두운 정서를 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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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휘자는 뭘 하는 걸까?” “굳이 지휘자가 필요할까?” 매우 일반적이고 뻔하디뻔한 질문 같지만, 생각해볼수록 중요한 질문이라 여겨집니다. 저의 직간접 경험을 토대로 떠올려보자면 아우라 인품 덕목 눈치 센스 유머 자신감 그리고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진심 등이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지휘자 윤한결의 ‘지휘와 작곡 사이’
카메룬 출신, 독일 문화계 고위직된 사연
카메룬 출신 큐레이터 보나벤투어 디쿵이 독일 베를린 ‘세계 문화의 집(HKW)’ 디렉터로 선임된 것은 충격적 뉴스였다. 1919년까지 독일 식민지였던 카메룬에서 괴테 인스티튜트(독일문화원) 지원을 받아 독일로 유학을 왔던 이가 수십 년이 지나 베를린의 주요한 미술기관 디렉터가 됐기 때문이다. 다양성에 대해 열린 사고와 태도를 지닌 이들이 가득한 베를린에서도 놀라운 사건이다.
큐레이터 변현수의 ‘Why Berlin’
말러의 9번 교향곡이 어두운 곡인가
흔히 말러의 마지막 교향곡 9번은 ‘죽음과 이별’의 교향곡이라는 별명과 함께 매우 심각하고 어두운 정서를 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그래서일까요? 애호가들 가운데 어떤 분은 말러의 이 교향곡을 들은 후에는 그 중압감에 짓눌려 한동안 음악 자체를 멀리하게 된다고 호소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칙칙하고 어두운 곡이라고 단정하기는 어렵습니다.
임성우 변호사의 ‘클래식을 변호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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