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건설경기지수 회복···"이번달도 상승한 지는 미지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달 건설기업 경기실사지수(CBSI)가 전월 대비 크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다만 7월에는 공사물량이 감소할 수 있어 2개월 연속 상승할 지는 미지수인 것으로 전망된다.
3일 한국건설산업연구원(건산연)에 따르면 6월 건설기업 경기실사지수(CBSI)는 전월 대비 12.0포인트 상승한 78.4를 기록했다.
박 연구위원은 "지수가 상승할 것으로 전망됐지만, 7월에는 계절적으로 공사 물량이 감소해 지수가 하락하는 것이 일반적이라 실제로 오를지는 미지수"라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건설기업 경기실사지수(CBSI)가 전월 대비 크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다만 7월에는 공사물량이 감소할 수 있어 2개월 연속 상승할 지는 미지수인 것으로 전망된다.
3일 한국건설산업연구원(건산연)에 따르면 6월 건설기업 경기실사지수(CBSI)는 전월 대비 12.0포인트 상승한 78.4를 기록했다. CBSI가 기준선(100.0)을 밑돌면 현재의 건설경기 상황을 비관적으로 보는 기업이 낙관적으로 보는 기업보다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100을 넘으면 그 반대다.
5월 CBSI는 분양이 부진하면서 13.8포인트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는지만, 한 달 만에 다시 70선을 회복한 것이다. 박철한 연구위원은 “5월보다 토목과 비주택 건축 수주가 상황이 전월보다 개선된 것이 전체 지수 상승을 이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부문별 실적 지수를 살펴보면 신규수주가 89.4로 전월 대비 9.0포인트. 수주잔고는 85.7로 전월 대비 7.2포인트 올랐다. 반면 공사대수금은 81.5로 전월 대비 6.0포인트, 자금조달은 69.2로 지난달보다 9.7포인트 떨어졌다.
한편 7월 전망 지수는 6월보다 1.5포인트 상승한 79.9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박 연구위원은 “지수가 상승할 것으로 전망됐지만, 7월에는 계절적으로 공사 물량이 감소해 지수가 하락하는 것이 일반적이라 실제로 오를지는 미지수"라고 밝혔다.
김경택 기자 taek@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2년간 의붓딸 성폭행한 40대…딸은 극단적 선택 시도도
- '파인애플 피자' 벽화 발견에 伊 충격의 도가니…'그럴리 없어' 왜?
- 1년 전에 이사 간 윗집女 찾아간 40대男…'층간소음 해명해라'
- '둘째아이 의혹' 도연스님, SNS 컴백 이어 월 25만원 유료강의도
- '경차는 좀'…캐스퍼 외면하고 외제차·대형차 사는 한국
- '반려견이 날 구해줄까'…'황당 실험' 40대 여성 급류에 휩쓸려 실종
- 생후 19개월 아기 바닥에 '쿵'…어린이집 원장 징역형
- '돈 아깝다' '아직 멀었냐' 금지…'부모님 여행 십계명' 화제
- 대리모 이용했나…'53세 슈퍼모델' 캠벨 '아들 얻었다'
- '돈도 못 벌면서 일한다고 유세'…단톡방서 아내 험담, 이혼사유 될까?